[영화제소식]
스타일로 분위기를 빚어내는 요리사
2007-07-18
글 : 장영엽 (편집장)
사진 : 오계옥
<리빙 앤 데드> <핸디맨>의 사이먼 럼리 감독

사이먼 럼리의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분위기다. 부천 초이스 부문의 <리빙 앤 데드>와 단편 <핸디맨>은 고풍스럽고 음산한 영국 고딕소설의 한 장면을 연상케 한다. 전자는 거대한 저택에서 엄마의 목숨을 위협하는 정신분열증 아들의 이야기고, 후자는 고립된 마을에서 일용꾼을 모집하는 으스스한 미망인의 이야기다. 럼리 자신의 말에 따르자면 그는 지난 9년 동안 “런던의 문화적 상황을 젊은이들의 대화를 중심으로 풀어나가는 영화”들을 주로 만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는 오랜 스타일에서 벗어나길 원했고, 평소 좋아하던 호러 장르의 영향을 받아 <리빙 앤 데드>와 <핸디맨>을 만들었다. 결과는 꽤 성공적이다. <리빙 앤 데드>는 세계 35개 영화제에 초청될 만큼 반응이 좋았고, <핸디맨>은 부천 마니아들의 열렬한 입소문을 타는 중이다.

럼리가 자신의 스타일을 변화시킨 이유는 스스로의 경험과 무관하지 않다. 그는 지난 2002년 암으로 어머니를 잃었다. 이미 6개월 전 아버지의 죽음을 경험했던 그는 자신이 “죽음의 집에 살고 있다고” 느꼈다. <리빙 앤 데드>는 이러한 정신적 트라우마로부터 시작했고, 그는 영화를 만들면서야 비로소 상처를 치유할 수 있었다고 한다. 변화의 원동력이 된 또 다른 축은 영화에 있다. 럼리는 <리빙 앤 데드>를 만들기 위해 특정한 영화들을 염두에 뒀다. <올드보이> <장화, 홍련> 같은 한국영화도 목록의 일부였고, “영화의 특정 요소가 큰 맥락에서 어떤 분위기를 낼 수 있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본다는 그의 머릿속에는 데이비드 린치의 사운드가, <레퀴엠>의 미장센이, <체인즐링>의 저택이 저장돼 있었다. 하지만 럼리가 남의 스타일에 완전히 잠식될 위험은 없을 것이다. 원작자가 가져온 7개의 대본을 모두 섞어 <핸디맨>이라는 하나의 단편을 뽑아낸 것이 그 증거다. 현재 기획 중인 미스터리 스릴러도 작가가 따로 있지만, 최종 대본은 럼리의 선택에 따라 완전히 달라질 예정이다. “작가가 좋은 재료를 골라오더라도 요리는 감독의 몫이다”고 말하는 그는 감독의 일을 잘 알고 있는 듯하다. 게다가 그는, 요리도 잘 한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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