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브루노 보제토] 만족할 때까지 스토리를 찾아라
2008-05-28
글 : 주성철
사진 : 오계옥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SICAF) 참석차 내한한 브루노 보제토 감독

<알레그로 논 트로포>(1976)로 국내에도 많은 팬을 가지고 있는 이탈리아의 애니메이션 거장 브루노 보제토 감독이 서울을 찾았다. 올해 SICAF(이하 ‘시카프’)에서는 대표작으로 평가받는 <알레그로 논 트로포>뿐만 아니라, 지난 40여년간의 작품 활동을 정리하는 단편들까지 모은 특별전도 열린다. “한국을 찾은 것은 처음”이라고 말문을 연 그는 “젊은 관객이 많다는 게 판타스틱하다”며 “좋은 영감을 얻어갈 것 같다”고 말했다.

클래식과 애니메이션의 결합, 그리고 흑백의 교차와 실사 영상의 자유로운 사용 등 그의 작품들은 상식을 뛰어넘는 장면 구성과 연출로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했다. “그래픽 공부를 따로 한 적도 없고 관련 대학을 다닌 것도 아니라는 사실(그는 법학과 출신이다)이 기존 스타일과 다른 어떤 이유가 될지도 모르겠다”는 게 그의 얘기다. 특히 디즈니 애니메이션 <판타지아>(1940)로부터 영향을 받아 거의 패러디하듯 만든 <알레그로 논 트로포>는 그의 세계관이 집약된 작품이다. “<판타지아>를 처음 봤을 때가 10살이었는데 극장에서 2번이나 봤다. 그 작품 때문에 클래식을 듣게 됐다”고 회고한 그는 “<알레그로 논 트로포> 때문에 나를 ‘안티 디즈니의 대표주자’라고들 얘기하는데 ‘디즈니식 해피엔딩’에 대한 비판이 들어 있긴 했지만 기본적으로 디즈니에 대한 찬사를 표하기 위한 작품이었다”며 자신에 대해 확대된 오해를 풀고 싶어했다.

더불어 최근 할리우드가 주도하고 있는 상업 애니메이션들에 대해서는 “나 역시 <슈렉> 등 할리우드 애니메이션의 팬”이라고 전제한 뒤 “갈수록 화면은 거대해지고 화려해지는데 기존 작품들의 단순한 반복이나 리메이크에 그치는 건 아닌지 경계해야 한다”며 “영화나 애니메이션이나 결국 중요한 것은 스토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고 비밀번호가 기억 안 나면 열릴 때까지 계속 여러 번호를 눌러 시도하는 것처럼 스토리를 찾기 위한 노력도 그처럼 계속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그는 3D로 교육용 TV애니메이션 시리즈 작업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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