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공작부인: 세기의 스캔들> 18세기 영국 사교계의 여왕이 부활하다
2008-10-02
글 : 손주연 (런던 통신원)
런던에서 만난 <공작부인: 세기의 스캔들>의 감독과 배우들

<공작부인: 세기의 스캔들>은 드본셔의 공작부인이자 시대의 패션 아이콘이며, 뛰어난 화술과 사교성으로 대중의 인기를 한몸에 받았던 조지아나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로, 키라 나이틀리와 레이프 파인즈가 공작부부로 호흡을 맞췄다. 영화는 조지아나(키라 나이틀리)가 듀크(레이프 파인즈)와 결혼하라는 어머니의 뜻을 고분고분 따르며 시작된다. 하지만 조지아나의 결혼생활은 순탄치 않다. 남편이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결혼과 함께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녀의 절망은 듀크와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인 베스(헤일리 애트웰)와의 불륜 현장을 목격한 뒤 점점 깊어간다. 한편, 남편의 무관심과 냉정함에 지친 조지아나는 자신을 짝사랑했던 찰스 그레이(도미닉 쿠퍼)를 만나 주체할 수 없는 감정에 휩싸인다.

<공작부인…>에 대해 영국 언론들은 “<오만과 편견>처럼 로맨스로 가득 차 있거나, 강렬한 비극이 가슴을 내리치는 <어톤먼트>와 비교해볼 때 가장 잘 만들어진 ‘English Heritage Cinema’(영국식 전통영화) 중 하나”라는 입장(<데일리 메일>)과 “따분하다. 사울 딥은 어떤 리스크도 감수하지 않으려는 것 같다”(<가디언>)는 극과 극으로 나뉜 평가를 보여 눈길을 끌었다. 하지만 영화가 영국에서 개봉되기 한달여 전인 8월19일 런던의 소호호텔에서 열린 정킷에서의 분위기는 매우 고무적이었다. 세계 각지에서 온 60여명의 기자들이 참석했던 이날 정킷에는 감독 사울 딥과 주연배우 키라 나이틀리를 비롯해 헤일리 애트웰과 도미닉 쿠퍼 등이 참석했다. 감독과 배우들의 라운드 인터뷰는 오전 11시에 열린 영화 시사회가 끝난 뒤 한 시간가량 진행됐다.

정킷에 참석했던 기자들이 <공작부인…>에 대해 비교적 높은 점수를 매겼기 때문인지 인터뷰는 매우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키라 나이틀리는 극중 조지아나의 아이가 몇명이지 헷갈린다며 기자들에게 자신의 아이가 몇명이었는지를 물어 웃음바다를 만들었고, 그와의 격정적인 러브신으로 화제를 모았던 도미닉 쿠퍼는 자신을 향한 대중의 관심이 “때로는 부담스럽기도 하지만” 요즘은 그것을 “즐기는 것도 같다”며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감독 사울 딥 인터뷰

“표현의 자유가 없는 여성으로 산다는 것의 어려움을 말하고 싶었다”

-시대의 아이콘이었던 상류층 여성의 결혼과 사랑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면서 당신이 남자감독이라 특별히 힘든 점은 없었나.
=나는 영화는 감독 혼자서 만들 수 있는 장르가 아니라고 믿기 때문에, 내가 남자라서 여성의 이야기를 하는 데 어떤 핸디캡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또 이 작품은 동명의 소설이 이미 발간돼서 조지아나 캐릭터에 대해서는 확실한 믿음 같은 것이 있었다. 영화를 만들면서 내가 정말 힘들었던 것은 어떻게 해야 복잡하고 미묘한 조지아나의 내적 변화를 영화화 할 수 있느냐 뿐이었다.

-조지아나의 삶은 종종 다이애나 왕세자비와 비교되곤 한다.
=이 영화를 만들면서 수도 없이 들었던 질문이 바로 그 이야기다. 하지만 나는 다이애나와 관련된 부분은 완벽하게 무시하며 촬영에 임했다. 조지아나가 당시 일으킨 ‘세기의 스캔들’보다 사랑과 표현의 자유가 없는 여성으로 산다는 것의 어려움 등에 좀더 초점을 두고 싶었다.

-영화를 보면, 스튜디오나 세트에서 촬영한 장면은 매우 드문 것 같다.
=대부분 실제 공작들의 집에서 촬영했다. 촬영장소 섭외는 힘들지 않았지만 막상 촬영을 시작하니 힘든 점들이 몇 가지 생겼다. 그중 가장 고역은 집 안에 널린 고가의 물건들이었다. 그림 한점의 가격이 우리 영화의 제작비를 호가하는 경우도 있었으니, 대충 상상이 되지 않나. (웃음) 하지만 그 덕분에 18세기 상류층이 누렸던 부와 파워를 제대로 보여줄 수 있었던 것 같아 결과적으로는 아주 만족스럽다.

-특별히 참고한 작품이 있나.
=딱히 참고한 작품이 있는 건 아니다. 촬영 전에 18세기 사회 분위기를 알고 싶어서 로만 폴란스키의 <테스>나 <브레이킹 더 웨이브> <피아노> 등을 본 것 정도다.

키라 나이틀리 인터뷰

“시대극에 등장하는 용감한 여성들에게 많은 흥미를 느낀다”

-이런 시대극에 자주 출연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
=음… ‘특별한’ 이유가 있는 건 아니다. 현재에 비해 과거에 더 많은 이야깃거리들이 있지 않나. 또 나는 이런 시대극에 등장하는 용감한 여성들에게 좀더 많은 흥미를 느낀다. 당시의 이야기를 읽는 것도 좋아하고.

-조지아나는 대중의 관심을 즐기는 것처럼도 보인다.
=그렇다. 그녀는 대중의 관심을 사랑했던 것 같다. 사랑에 누구보다 열정적인 여성이었기에, 단지 아들을 낳지 못했다는 이유로 남편의 사랑을 받지 못한다는 것이 누구보다 힘들었을 것이다. 그러니 더더욱 대중의 사랑 혹은 관심이 필요하지 않았을까. 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다고 늘 행복한 건 아니다. 나는 그녀가 사실은 정말 외로웠을 거라고 생각한다.

-역사 속 실제 인물을 연기하는 것이 힘들 것 같다.
=아니, 오히려 정말 환상적이다. 나는 역사 속 인물을 연기하는 편이 더 쉽다. 이들은 그저 책만 열심히 읽으면 된다. 책 속에 이미 내가 연기할 사람에 관한 모든 정보가 들어 있기 때문이다.

-조지아나를 연기하는 것도 별로 어렵지 않았다는 말인가.
=이번에는 좀 달랐다. 조지아나는 한 단어로 설명할 수 없는 캐릭터였다. 그녀의 이야기가 담긴 책들을 여러 번 읽었지만, 자신감이 생기질 않아 걱정이 심했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나의 이런 불안감이 복잡하고 미묘한 그녀의 심경을 표현하는 데 오히려 도움이 된 것 같기도 하다.

-당신에게 조지아나와 같은 딜레마가 주어진다면.
=나는 그녀의 마지막 선택을 충분히 이해한다. 만약 그녀가 사랑을 선택했다면 그녀는 당시 귀족사회에서 버림받았을 것이고, 대신 용감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도 있었을 거다. 하지만 나는 그녀의 선택 역시 용감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사랑을 포기하고, 아이들 곁에 남는 것 역시 대단한 용기가 필요한 것 아닌가. 일단은 주어진 삶을 살아가는 것, 그러면서 다른 기회를 찾아보는 것이 최선이 아닐까. 아, 사실 나도 잘 모르겠다.

헤일리 애트웰 인터뷰

“베스의 행동은 살아남기 위해 한 어쩔 수 없는 일들이다”

-당신에게 베스와 같은 딜레마가 주어진다면.
=나는 그녀가 불쌍하다. 그녀는 남편에게 버림받고, 사랑하는 아이들을 볼 수도 없다. 그리고 결국 가장 친한 친구에게마저 버림을 받는다. 불쌍하지 않나. 그녀의 모든 행동들은 단지 살아남기 위해 한 어쩔 수 없는 일들이라고 생각된다. 만약 내게 똑같은 상황이 주어진다면 나도 베스처럼 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몇몇 젊은 배우들은 시대극에 출연하는 것을 극도로 꺼린다고 한다.
=나는 정말 재미있게 작업했다. 고전 의상을 입고 있으면 그 시대로 돌아가는 것 같아서 좋다. 물론 준비하는 데 3시간 이상 걸린다는 단점도 있긴 하지만.

-과거 이완 맥그리거, 콜린 파렐 등 연기파 배우들과도 공연을 했다. 그들과의 호흡은 어땠나.
=정말 잊지 못할 기억이다. 하지만 솔직히 말해 좀 힘들었다. 워낙에 영향력도 있고, 또 그만큼 연기도 잘하는 분들 아닌가. 사실 아직도 그들 앞에 서면 떨리고 긴장된다. (웃음)

-그렇다면 키라 나이틀리와의 호흡은 어땠나.
=조금 걱정을 했었는데, 우리는 친구처럼 잘 지냈다. 함께 차도 마시고 밥도 먹고 수다도 떨면서. 그래서 그런지 이번 작품은 아직까지 여운이 남아 있다. 나는 다른 배우들처럼 캐릭터와 헤어질 때 심하게 힘들어하는 편이 아닌데, 이번에는 유난히 좀 힘들었다.

-다음 작품 계획은 잡혔나.
=아마도 TV드라마가 될 것 같다.

도미닉 쿠퍼 인터뷰

“<맘마미아!>로 매일이 새롭다 그러나 민망도 하다”

-전작 <맘마미아!>가 영국에서 큰 흥행을 거뒀다.
=그렇다고 하더라. (웃음) <맘마미아!>는 좀 민망하다. 멋진 근육남은 어쩐지 내가 아닌 것 같아서.

-유명세도 많이 탓을 것 같다.
=하하. 정말 새롭다. 하지만 좀 힘들기도 하다. 나는 모르는데 다른 사람은 나의 모든 것을 속속들이 안다는 게 그리 기분 좋은 일만은 아닌 것 같다. 뭐 하지만 아직까지는 괜찮다.

-영화 편집을 배운 것이 연기에 얼마나 도움이 되나.
=얼마만큼이라고 장담할 순 없지만 어떤 면에서는 도움이 되기도 한다. 배우들은 가끔 감독과 한 시간이 넘게 토론해가며 만든 장면이 편집과정에서 사라져서 놀라는 경우가 있다. 이런 점을 이해할 수 있게 됐다고 할까. 편집을 배움으로써 전체 영화라는 큰 그림을 볼 수 있게 된 것 같다.

-<공작부인…>에서처럼 첫눈에 반하는 사랑을 믿는가.
=첫눈에 반하는 것은 정말 쉽다. 나는 이것이 사랑의 단순한 시작점 정도라고 믿는다. 동물적인 직감과 인간의 욕망이 어떻게 균형을 이루는가, 또 이것들을 어떻게 발전시키는가가 문제라고 생각한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