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2]
SF,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철학’
2011-03-10
글 : 양지현 (뉴욕 통신원)
<오션스 트웰브> 시나리오 작가 출신 조지 놀피 감독

-첫 작품인데, 걱정되는 것은 없었나.
=좋은 배우들과 함께했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었다. 하지만 솔직히 너무 빨리 진행됐기 때문에 고민하고 걱정하고 그럴 경황이 없었다. 야외 촬영할 때 날씨와 장소가 중요했는데, 애초에 생각했던 장소보다 주인공이 연설하던 브루클린 다리처럼 더욱 상징적인 로케이션장에서 촬영할 수 있게 돼 좋았다.

-특정 장르로 규정할 수 없는 작품 같다.
=다른 영화에서 찾아보기 힘든 조합을 가지고 있다. 어떤 부분은 로맨스이고, SF와 정치드라마도 섞여 있으니까. 필립 K. 딕의 원작 단편에서는 러브스토리가 전혀 없었다. 사실 꽤 복잡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영화로, 맷 데이먼이 지지해주지 않았더라면 제작 자체가 힘들었을지도 모른다.

-작품을 위해 리서치는 어떻게 했나.
=친구 중에 하원의원이 있어서 가까이서 지켜봤다. 그리고 이 캐릭터를 만든 뒤 그에게 의견을 물어보았다. 주인공 데이빗은 관중 앞에 설 때 만족감을 느낀다는 잘못된 이유로 정치계에 들어와 있는 사람이니까 실제 그 위치에 있는 사람의 의견이 필요했다.

-하지만 <매트릭스>나 <인셉션> 등과의 유사점도 보인다.
=그런 질문을 할 줄 알았다. 어떤 관점에서 봤을 때 비슷한 점을 찾을 수도 있을 거다. 그렇지만 영화적 구조 면에서 봤을 때 <매트릭스>와 <인셉션>은 좀더 SF에 가깝다. 비주얼한 면에서 특별히 영향을 받은 작품은 없다. 현실적으로 찍으려고 노력했지만 영화의 주제처럼 ‘컨트롤’ 된다는 의미로 일부 장면을 현실보다 더 완벽해 보이도록 만들려는 의도는 있었다.

-SF 장르를 즐기는 편인가.
=그 장르에 박식하지는 않다. 개인적으로는 <블레이드 러너>를 가장 좋아한다. 옥스퍼드대학과 UCLA에서 철학과 정치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무엇이 사회를 만들어가는지, 무엇이 사회에 영향을 주는지에 관심이 많다. 어떤 면에서 SF는 이상한 아이디어로 새로운 세계를 창조한다는 면에서는 철학과 가깝다고 본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