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가족과도 만나지 않고 이브의 목소리와 제스처 유지했다
2014-07-01
글 : 정한석 (부산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
이브 생로랑 연기한 피에르 니네이

이브 생로랑의 전기영화가 만들어진다고 할 때 그를 누가 연기할 것이냐 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핵심이었을 것이다. <이브 생 로랑>이 프랑스에서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던 걸 감안하면 주연배우 피에르 니네이는 합격점을 받은 것 같다. 2000년대 후반에 배우로 데뷔하여 몇편의 텔레비전 드라마와 코미디영화 등에서 재능을 발휘한 그는 마침내 <이브 생 로랑>을 통해 보다 진지하게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 영화의 주연을 맡기 전, 당신은 이브 생로랑이라는 ‘사람 그리고 예술가’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었나.
=이브 생로랑에 대해 아는 바가 많지 않았다. 하지만 그를 알아갈수록 놀라웠다. 개인적인 고통을 위대한 작품으로 승화시켰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이브 생로랑 역을 맡은 이유는 무엇이었나.
=패션의 역사에서 큰 자리를 차지하는 위대한 예술가 역을 맡게 된 것은 아무리 말해도 행운이다. 이브 생로랑은 다양한 면모를 지닌 성숙한 인간이었기 때문에 그를 연기한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지만, 그가 내면적인 고통과 고난을 통해 새롭고 아름다운 것을 창조해냈다는 점에 가장 끌렸다. 한편, 그는 매우 연약하고 수줍음이 많은 사람이어서 어린 시절부터 조울증을 앓았는데 이 점이 연기하기에 가장 힘든 점이었다. 하지만 그것이 그의 생애에 큰 영향을 주었으므로 잘 묘사하고 싶기도 했다.

-이브 생로랑이 되기 위해 참고한 것이 있나.
=많은 리서치를 했다. 촬영 전 다섯달 정도 준비를 했다. 많은 다큐멘터리를 보고 관련 서적들을 읽었다. 이브처럼 되려고 항상 노력했다. 3명의 코치에게서 바느질하는 법, 스케치하는 법을 배웠고, 그가 생전에 사용하던 단어들과 움직임과 걸음걸이 등을 공부했다. 촬영 현장에서는 이브의 모습과 의상이 찍힌 사진들을 보드판에 걸어놓고 매일 아침 보았다. 그는 그의 유약한 성격이 그대로 담겨 있는 매우 독특한 목소리를 지녔는데 그것도 그대로 지키고 싶었다. 그런 목소리와 제스처를 잊지 않기 위해 일부러 나의 가족과 친구들을 만나지 않았을 정도다.

-당신은 영화 속의 어떤 장면을 연기할 때 가장 짜릿했나.
=70년대 모로코 시절. 그 시기는 그의 인생에서 매우 특별한 때였다. 히피 시절이랄까. 디자이너로서도 이전과는 다른 것을 창조해내기 시작하던 시기였다.

-<이브 생 로랑>은 베르트랑 보넬로가 연출한 <생 로랑>과 다르게 이브 생로랑 재단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았으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당신의 연기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 건 어떤 것들이었나.
=이브의 평생 동반자였던 피에르 베르제가 도와주고 참여하게 된 것이다. 그건 우리 모두에게 행운이었다. 피에르와 이야기하면서 그들의 사적인 부분, 그리고 그들이 공유했던 사람들과 장소에 대해 잘 알 수 있었다. 그 덕에 이브 생 로랑의 작업실을 구경하고 오래전부터 함께 작업한 사람들, 친구들도 만날 수 있었다.

-당신은 이브 생로랑에게서 연기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없었다. 그는 이 세상에 없으니까. 대신 피에르 베르제에게서 그들 관계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었을 것이다. 피에르 베르제와 이야기를 나눴다면 주로 어떤 것들이었나. 그리고 그 대화 속에서 당신이 알게 된 이브 생로랑의 내밀한 면모는 어떤 것들이었나.
=사실 프랑스에서는 피에르 베르제에 관해서 무례한 사람이라는 평도 있다. 하지만 실제로 만나본 피에르는 매우 똑똑하고 명료했으며 도움 주는 것을 아까워하지 않았다. 그는 나에게 이브와 자신 사이에 있었던 많은 사적인 이야기들을 들려주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이브의 유머감각에 대해 강조했다. 이브는 일상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것들을 처리하는 것에 매우 힘들어하고 견디기 어려워했다고 한다. 그래서 이브에게는 피에르가 필요했던 것이다. 물론 피에르가 자신이 말하고 싶은 부분만 골라 말한다는 건 나도 알고 있었지만, 그렇다 해도 그것은 이브 생로랑에 관한 여러 가지 시선 중 중요한 하나라고 생각했다. 사실 이브의 사생활에 대해서는 베티 카트루스(이브와 절친했던 모델)가 훨씬 더 쉽게 많은 이야기를 해주었다. 그녀는 이브에 관련한 마약, 파티, 섹스, 술 등 어떤 금기사항에 대해서도 거리낌 없이 말해주었다.

-가스파르 울리엘은 베르트랑 보넬로의 <생 로랑>에서 이브 생로랑을 연기한다. 당신은 이 영화를 보았는가. 그의 연기와 당신의 연기가 지닌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그 영화는 아직 보지 못했다. 아마도 다른 이야기와 출연진과 감독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다른 영화일 것이다. 개봉하면 극장에서 볼 생각이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