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highway]
[culture highway] 로버트 알트먼 X 폴 토머스 앤더슨=?
2017-02-16
글 : 씨네21 취재팀

로버트 알트먼 X 폴 토머스 앤더슨=?

그야말로 ‘빅 매치’다. 1970년대 미국영화를 대표하는 연출자이자 할리우드의 영원한 반골 감독인 고 로버트 알트먼. 그런 그의 적자로 평가받으면서도 자기만의 확고한 영화세계를 구축한 폴 토머스 앤더슨 감독의 대표작 14편을 만날 수 있는 상영회가 상암동 시네마테크 KOFA에서 2월14일부터 28일까지 열린다. <고스포드 파크>와 <내쉬빌>, <펀치 드렁크 러브>와 <매그놀리아> 등을 상영한다.

봄과 함께, 노라 존스

노라 존스가 올봄 내한한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한 2017 뮤즈 인 시티 페스티벌의 헤드라이너로 무대에 오르는 것. 노라 존스는 2002년 앨범 《Come Away With Me》로 데뷔해 2003년 그래미 시상식에서 올해의 앨범, 올해의 노래, 신인상 등 8개 부문을 휩쓸며 ‘그래미의 여왕’이라는 타이틀에 등극했다. 이번 무대에서 노라 존스는 지난해 발표한 신곡들은 물론 명곡들도 함께 들려줄 예정이다. 2017년 뮤즈 인 시티 페스티벌은 4월23일 올림픽공원 잔디마당에서 열리며 추가 라인업도 순차적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히트> 블루레이와 스틸북 발매

범죄영화의 수작 마이클 만 감독의 <히트>가 블루레이로 출시된다. 이미 한 차례 블루레이 출시를 한 바 있지만 이번에 4K 리마스터링을 거쳐 ‘Director’s Definitive Edition’으로 팬들을 다시 찾는다. 마이클 만 감독이 직접 참여한 이번 블루레이는 스틸북도 함께 제작해 팬들의 구매욕을 자극 중이다. 2월 초 발매 예정이며, 국내 출시 일정은 미정이다.

우표로 만나는 인기 웹툰

인기 웹툰을 새긴 우표가 나온다. 2월10일부터 전국 우체국에서 웹툰 캐릭터를 그린 기념우표 ‘한국의 웹툰’ 4종, 총 48만장이 판매된다. 강풀 작가의 <그대를 사랑합니다>, 조석 작가의 <마음의 소리>, 윤태호 작가의 <미생>, 주호민 작가의 <신과 함께>까지 총 네 작품이 기념우표의 소재가 된다. 각 우표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스티커 형태로 제작된다.

한국을 찾는 전세계 문호들

전세계 문호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기회다. 대산문화재단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함께 오는 5월23일부터 25일까지 2017 서울국제문학포럼을 개최한다. 이 자리엔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았다>의 저자이자 2015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작가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를 비롯해 2008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르 클레지오, 페미니즘 이론가이자 작가 줄리아 크리스테바, 아프리카 탈식민주의 문학의 거장 누르딘 파라, <허삼관 매혈기>의 작가 위화, 최연소로 아쿠타가와상을 수상한 작가 히라노 게이치로 등 해외 작가들 그리고 고은, 정현종, 김혜순, 황석영, 오정희, 은희경, 김애란 등 국내 문인 30여명이 참가한다. 이들은 포럼에서 시장, 다매체 시대의 문학, 우리와 타자, 세계화 시대의 문학 등 4개 부문별 주제로 나뉘어 발제하고 토론을 함께한다. 홈페이지(www.seoulforum.org)에서 사전 신청해 참관할 수 있다.

<탐정 진구지 사부로> 시리즈 부활

추리 어드벤처 게임의 대명사 <탐정 진구지 사부로> 시리즈가 부활한다. 2012년 <탐정 진구지 사부로: 복수의 윤무> 이후 5년 만에 신작 <탐정 진구지 사부로: 고스트 오브 더 디스크> 제작 계획이 발표됐다. 아크 시스템 웍스는 2월6일 진구지 사부로의 생일을 맞아 타이틀 개발 소식을 깜짝 공개했다. 시리즈 탄생 30주년을 기념해 제작 중인 이번 신작은 닌텐도 3DS로 제작될 예정이며 발매일은 미정이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