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의 별 잔 모로가 지난 7월 31일(프랑스 현지시각) 향년 89살을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SNS를 통해 “영화와 연극의 전설, 절대 자유와 삶의 회오리 속에 살았던 예술가”와의 이별을 애도했다. 잔 모로는 고혹적인 미모와 도발적인 분위기, 자유로운 발언을 통해 누벨바그의 정신을 삶으로 승화시켰다. 1948년 데뷔 이후 100여편의 영화에 출연했으며 1960년 칸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모데라토 칸타빌레>)을 비롯해 각종 시상식에서 숱한 영광을 거머쥐었다. 여성 최초의 프랑스 예술원 정회원으로 추대된 잔 모로는 최근까지 왕성한 활동을 이어갔고 그 열정에 영화계는 유럽영화아카데미 평생공로상(1997), 명예오스카상(1998) 등으로 화답했다. 하지만 그 어떤 수상으로도 잔 모로의 궤적을 설명할 수 없다. 차라리 “영화 그 자체…. 언제나 기존 질서에 저항한 자유로운 정신”이라는 마크롱 대통령의 말이 자유와 매혹이라는 그의 두 가지 본질을 좀더 정확히 설명하고 있다.
누벨바그를 전성기로 삼은 배우들은 적지 않지만 ‘누벨바그의 여신’이라 부를 만한 배우는 잔 모로 이외에 떠오르지 않는다. 1928년 파리에서 태어난 잔 모로는 16살에 연극 <안티고네>를 본 후 배우가 되기로 결심하고 파리 국립연극원을 거친 후 48년 코미디 프랑세즈 단원으로 연기에 첫발을 디뎠다. <현금에 손대지 마라>(1953)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으며, 1958년 <사형대의 엘리베이터>의 도발적인 연기를 통해 평단의 주목을 받았다. 이후 <위험한 관계>(1959), <연인들>(1961), <줄 앤 짐>(1961), <어느 하녀의 일기>(1964) 등 누벨바그의 숱한 걸작들을 통해 대체 불가한 배우로 자리매김했다. <현금에 손대지 마라>의 술집 댄서, <사형대의 엘리베이터>의 농염한 팜므파탈은 물론 <모데라토 칸타빌레>에서는 상류층 여인 앤으로 분해 억눌린 욕망과 일탈의 상징으로 거듭났다. 대표작으로 알려진 <줄 앤 짐>의 카트린의 매력은 잔 모로의 아우라가 없었으면 불가능했다. 욕망에 솔직하고 스스로를 드러내는 데 거리낌이 없었던 대배우는 영화같은 삶을 마감하고 영원한 자유를 향해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