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타]
<그것만이 내 세상> 이병헌 - 힘 빼기의 마스터
2018-01-09
글 : 이주현
사진 : 최성열

전직 권투선수라는 타이틀은 빛바랜 영광일 뿐, 지금은 젊은 친구들의 스파링 상대나 하고 있는 반백수 조하(이병헌). 자신을 버리고 새살림을 차린 엄마(윤여정)에 대한 원망도 묵은 감정이 된 지 오래. 하지만 17년 만에 다시 만난 엄마와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은 동생 진태(박정민)와의 동거가 조하의 삶을 조금씩 바꿔놓는다. <그것만이 내 세상>에서 이병헌은 모처럼 힘을 쭉 뺀다. 웃기도 많이 웃고, 몸개그도 선보인다. 거의 20년 전 출연한 드라마 <해피투게더>(1999)에서 무명의 야구선수 서태풍이 보여준 인간적 매력을 다시 소환한 느낌이랄까. 카리스마를 내려놓고 허술하고 투박한 동네 형이 된 이병헌을 만났다.

-<싱글라이더>(2017), <남한산성>(2017)에 이어 <그것만이 내 세상>까지 2017년에만 <씨네21> 표지 촬영을 세번이나 했다.

=이제 당분간은 못 볼 수도 있다. (웃음) 곧 드라마를 찍게 될 거라. <남한산성>을 끝내고 쉬고 싶은 마음도 있었는데 갑자기 또 마음에 드는 작품을 만났다. <남한산성> 촬영을 끝내고 봄이 시작될 무렵 <그것만이 내 세상> 출연을 결정짓고 여름에 촬영에 들어갔다.

-<남한산성>의 최명길과 <그것만이 내 세상>의 조하는 극과 극의 인물인데, 그 간극을 오가는 데 어려움은 없었나.

=공통된 것이 하나도 없는 캐릭터고 장르였다. 하지만 연기하는 데 어려움은 없었다. 오히려 아주 다른 것을 연기하는 데서 오는 재미와 카타르시스가 있었다. 카타르시스의 종류가 다른 거지,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건 매 작품 비슷하다.

-<그것만이 내 세상>은 신파적 설정으로 가득한 영화다. 제작사인 JK필름의 휴먼 코미디 장르에 출연한 건 의외의 선택처럼 보이기도 한다.

=영화사의 특징이 어떻다, 장르적 특성이 어떻다 하는 건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작품을 고르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내 마음이 움직였느냐 아니냐다. 세련된 장르영화와 그렇지 않은 영화의 기준도 저마다 다를 거다. 어떤 사람한테는 <싱글라이더>가 세련되지 않은 영화일 수 있고 어떤 사람한테는 <그것만이 내 세상>이 세련된 영화일 수 있다. 어쨌든 내 마음이 움직였다면 믿고 가는 거다. 이번 작품의 경우 전반적인 정서가 좋았다. 조하라는 캐릭터가 가진 투박함도 좋았고.

-조하는 한때 WBC 웰터급 동양 챔피언이었지만 지금은 자기 방 한칸 없는 신세의 인물이다. 그렇다고 조하 캐릭터가 심각하고 거칠기만 한 인물로 묘사되진 않는다.

=객관적으로 보면 조하의 현실은 힘들지만, 조하에겐 힘들고 팍팍한 현실이 어려서부터 익숙하게 경험한 삶 그 자체다. 그렇기 때문에 조하의 감정이 늘 우울하거나 어둡지는 않을 거라 생각했다. 위기나 불행이 닥쳤을 때도 익숙한 듯 넘겨버릴 수 있고. 그래서 일상적인 모습, 일상의 행복과 기쁨과 웃음을 표현하려 했다. 그런데 감독님이 촬영 중반이 넘어가면서 몇번 그런 얘길 하셨다. 자신이 쓴 조하랑 내가 연기한 조하 캐릭터가 다르다고. 감독님이 쓴 조하는 더 거칠고 나쁜 놈 같은 캐릭터였다고. 내가 시나리오를 잘못 해석했나, 그럼 다르게 연기해야 하는 건가 싶었는데 그러진 않아도 된다고, 나만의 조하가 있다고 하더라. (웃음)

-전직 복서이기 때문에 복서의 몸을 만드는 작업도 수반됐을 것 같은데, 어떻게 훈련하고 몸을 만들었나.

=복싱선수로서의 기본적인 자세나 몸놀림은 복싱선수 출신의 무술팀 스탭에게 배웠다. 대신 몸 만드는 데는 전혀 주력하지 않았다. 어차피 한물간 복서라 몸도 살짝 한물가 보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런 핑계로 다이어트를 안 했다. 영화를 보면 아주 보통 몸매다. (웃음) 대신 반팔 티 입고 돌아다니면서 전단지를 돌리는 장면이 있기 때문에, 티셔츠 경계선 따라 새까맣게 팔을 태우는 데는 신경 썼다. 조하가 어떤 삶을 사는 사람인지 생활의 느낌을 표현하고 싶었다. 참고로 복싱은 이번이 세 번째다. 20대 때 심은하와 같이 출연한 드라마 <아름다운 그녀>(1997)에서 처음 복싱선수 역을 맡았는데 그때 열심히 도장 다니며 훈련했다. <달콤한 인생>(2005)에선 섀도복싱하는 장면이 있어서 섀도복싱 자세를 지도받았다.

-현장에서 애드리브도 많이 했다던데.

=미리 애드리브를 준비해가진 않았다. 애드리브를 선호하는 사람도 아니고. 그런데 애드리브가 필요한 캐릭터와 장르가 있다. <내부자들>(2015)의 안상구가 그랬고. <그것만이 내 세상>은 캐릭터뿐만 아니라 장르 자체도 애드리브가 발휘될 수 있는 여지가 많았기 때문에 현장에서 아이디어를 많이 낸 편이다.

-올해는 김은숙 작가의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에 출연한다. <아이리스>(2009) 이후 오랜만의 드라마 출연이다.

=19세기 후반이 배경이고, 노비의 아들로 태어나 9살에 미국에 건너가 미국인보다 더 미국인처럼 자라 미군이 돼서 자신을 버린 조선으로 돌아오는 인물이다. 김은숙 작가와는 전부터 언젠가 한번은 작품으로 만나면 좋겠다는 얘길 했었고, 이번 작품으로 기회가 닿았다. 이후 영화 계획은 아직 미정이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