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권택 영화감독
<아제 아제 바라아제> <장군의 아들> <장군의 아들2> <장군의 아들3> <서편제> <태백산맥> <축제> <노는 계집 창> <춘향뎐> <취화선> <하류인생>
“내 영화 인생에서 여러 성과가 있었지만, 그중 가장 큰 성과를 낸 제작자가 이태원 대표였다. <장군의 아들> <서편제> 같은 기억에 남는 영화들을 이태원 대표와 제작했으니까. <장군의 아들>을 찍을 때 이태원 대표의 배짱이 굉장히 좋다는 걸 알았다. 가령 감독이 신인을 기용해보자고 했을 때 제작자가 그런 제안을 받아들이기 어렵지 않나. 그럼에도 망설이지 않고 선뜻 그러자고 했다. <하류인생> 같은 경우는 영화 제작 때문에 만나서 자주 이야기를 했는데, 그때 가끔씩 당신이 산 이야기들을 해줬다. 그걸 영화로 만들자, 이렇게 이야기한 건 아니지만 슬그머니 자신이 살아온 이야기를 하나씩 꺼내는 거다. 그걸 들으면서 ‘액션물을 제작하고 싶어 하는구나’ 생각해 <하류인생>을 제작했다. 이태원 대표는 아마도 처음부터 내가 <장군의 아들> 같은 영화를 찍길 바랐던 것 같다. 그런데도 내가 <아제 아제 바라아제>를 하고 싶다고 하니, 그걸 먼저 제작해줬다. 마음속에 자기가 원하는 영화가 있어도 먼저 제시하지 않고 어떤 영화를 하고 싶은지 감독의 의견을 먼저 물어보고 존중해주는 그런 제작자였다.”
배창호 영화감독
<기쁜 우리 젊은날> <꿈> 연출, <개그맨> 출연
“이태원 대표는 작품과 캐스팅이 결정된 후로는 작품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 <기쁜 우리 젊은날>은 롱테이크가 유독 많은 영화였다. 제작 부서에서 하루에 2~3컷 찍는다고 보고가 올라갈 때 의아해하면서도 아무런 내색을 않으셨다. 영화에 대한 평도 시사 때 ‘배 감독, 연애하는 영화인데 포옹하는 장면 하나 없네’ 하는 게 전부였다. 우려 속에 개봉을 했는데 첫날부터 인파가 모인 걸 보고 말씀하셨다. ‘배 감독, 내가 영화의 새로운 면을 발견했어.’ 그전의 생각을 버리고 영화를 완전히 인정해주신 거다. 제작자로서 그런 말을 하기 쉽지 않은데 그만큼 솔직하신 분이었다. <꿈>을 연출했을 때는 관객이 많이 들지 않아 손해가 컸다. 죄송하다고 말씀드리니 일언지하에 ‘작품이 좋았으면 됐지 뭐’ 하셨다. 감독들이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있게끔 신뢰하고 지원해주신, 참 낭만적인 시대의 제작자였다. 든든한 버팀목이었던 이태원 대표가 생각이 많이 난다.”
정일성 촬영감독
<장군의 아들> <장군의 아들2> <장군의 아들3> <서편제> <춘향뎐> <취화선> <하류인생>
“영화를 사랑하고, 또 한국영화 발전에 기여했던 제작자의 마지막이 참 안타깝고 슬프다. 이태원 대표는 영화감독이 마음 놓고 연출할 수 있게끔 전적으로 도와줬다. 가족들과 있는 시간보다 스탭들과 있는 시간이 더 길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현장을 누볐다. 보통 애정 없이는 그렇게 안된다. 좋은 작품을 위해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던 좋은 제작자였다.”
이명세 영화감독
<개그맨> 연출, <기쁜 우리 젊은날> 각본, <꿈> 조연출
“<개그맨>은 한번 거절당한 작품이었다. 그런데도 내가 그 작품을 다시 갖고 찾아온 것에 감동을 하시더라. ‘대부분 거절당하면 잘 안 오는데, 또 하자고 해서 고맙다’라며 작품을 시작하게 됐다. 의리를 중시하는 ‘사나이 기질’이 있는 분이셨다. 시나리오 전체보다도 어떤 한 장면에 꽂히면 제작을 결정하셨다. <개그맨>도 내가 아직 만들지도 못한 장면을 듣고 당장 하자고 말씀하셨고, 바로 제작부를 소집해 한달 만에 영화를 찍었다. 태흥영화사의 타율이 유독 좋고, 한국영화사의 빛나는 시절을 남긴 건 이태원 대표의 그런 결단력 덕이 아니었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