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탐방]
[정화예술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영상미디어학부 ] 풍부한 현장 연계형 실습의 장
2021-12-20
글 : 김소미

[공연예술학부] 현장에 버금가는 풍부한 실습기회

홈페이지 ipsi.jb.ac.kr

전화번호 02-3789-2020

교수진 임주현, 김성택, 손지영, 최종환, 김영래, 서철, 김영빈, 송성완, 이상준, 이철웅, 임민, 장서현, 강마루

커리큘럼 공연장운영과 기획, 극장일반상식, 뮤지컬명작실기, 발상과 표현, 시창청음, 연기, 움직임, 합창, 희곡읽기와 분석, 연극개론, Vision프로젝트: 행복한 연기여행, 공연제작워크샵(연극/뮤지컬/공연기획제작), 댄스, 보컬, 연극사, 프로덕션워크샵, 공연기획과 제작, 무대디자인과 기술, 뮤지컬앙상블, 뮤지컬연기, 스타일연기, 연출의 이해, 카메라연기, Down Stage, 연출과 연기, 오디션프로젝트, 인턴십프로젝트, 전공커리어세미나, 졸업프로젝트(연극/뮤지컬/공연기획제작), 공연댄스프로젝트, 보컬프로젝트, 축제와 이벤트기획

학부소개

2009년 방송연예전공에서 출발한 정화예술대학교 공연예술학부는 2019년 학부 재편을 통해 연기전공, 뮤지컬전공, 공연기획제작전공으로 전공을 세분화해 전문화된 현장 밀착형 교육을 지향한다. 2014년부터 명동캠퍼스에 공연제작센터, 멀티강의실을 개관해 연기실습과 공연 관련 교육프로그램의 본거지로 삼고 있다. 공연예술학부는 전공별로 예술가의 능력을 세 가지로 분화한 트리플-트리트 트레이닝 시스템을 제공한다. 연기전공은 배우의 신체, 목소리, 캐릭터 개발의 3가지 기능을 골고루 갖춘 상상력과 도전 정신이 높은 창조적인 배우를, 뮤지컬전공은 연기, 노래, 춤의 3가지 기능을 골고루 갖춘 진취적이고 모험심이 강한 창의적인 배우를, 공연기획제작전공은 기획, 연출, 스탭 등 3가지의 기능을 골고루 갖춘 융합형 개척정신을 지닌 다양한 예술현장의 리더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9년 제27회 젊은연극제 참가작 <남산시민아파트 204호>로 연출상을, 제28회 젊은연극제 참가작 <이상한 동그라미>로 우수연기상, 우수스탭상을 수상한 이력도 주목할 만하다.

입시전형

정화예술대학교 공연예술학부는 2022학년도 정시 모집에서 30명을 모집하며 실기 고사 100%로 선발한다. 실기 전형은 세부 전공별로 유형이 다르다. 연기전공은 자유연기와 특기, 뮤지컬전공은 자유곡과 특기, 공연기획제작전공은 작품 분석 후 발표를 통해 평가받는다. 정시 모집기간은 2021년 12월30일(목)부터 2022년 1월12일(수)까지다. 자세한 실기 고사 일정과 입학 정보는 정화예술대학교 입학 홈페이지(jb.ac.kr/web/ipsi)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재능을 즐길 줄 아는 인재를

정화예술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임주현 학과장

- 실기 고사에서 자유연기, 자유곡 심사를 만든 이유는.

= 입시에 맞춤 준비가 되어 있지 않더라도 기본적인 소질과 꿈이 있는 친구들을 만나고 싶어서다. 정통 연극이나 뮤지컬이 아닌, 좋아하는 드라마의 한 장면, 대중가요로 도전해도 좋다.

- 실기 고사를 준비할 때 염두에 둘 부분은.

= 부담감과 압박감에 위축된 모습을 보는 것이 안타깝다. 스스로 연기하는 것이 즐거워서 흠뻑 빠진 상태, 예술하려는 사람으로서의 자유로운 기운, 면접장에 들어와서 그동안 펼치지 못했던 재능을 해소하고 나가는 모습을 높이 평가한다.

- 현장에서는 어떤 소양을 주로 평가하나.

= 인터뷰가 무척 중요하다. 미리 틀을 짜두고 준비하지 말길 바란다. 학교, 동료와 함께 미래를 꿈꿔갈 수 있는 열린 인재인지, 함께 어우러질 자세가 되어 있는지가 중요하다.

=========================================================================

[영상미디어학부] 현장 연계형 학습을 위한 탄탄한 인프라

홈페이지 ipsi.jb.ac.kr

전화번호 02-3789-2020

교수진 이재용, 전기주, 차현희, 한동현, 오종연, 양정우, 박현규, 이상노, 심상재, 황성운, 백철기, 강원영

커리큘럼 그래픽디자인, 사진기초, 영상연출, 영상편집, 이미지와 스토리창작, 촬영과 조명기초, 영상학개론, 디지털스토리텔링랩, 모션그래픽, 사운드디자인기초, 영상콘텐츠제작, 촬영과 조명, 영상미학, 사운드디자인, 영상특수효과, 영화제작워크샵, 오리지널IP콘텐츠기획, 디지털미디어전략, 영상세미나, 행복한미디어여행, VFX 스튜디오 방송구성과 대본, 드론및특수촬영, 다큐멘터리영상디자인, D.I, 브랜드커뮤니케이션캠페인, MC리포터실습, 쇼호스트진행, 기상캐스터실습

학부소개

2020년부터 학부 명칭을 영상미디어학부로 바꾸고 방송영상전공, 뉴미디어콘텐츠전공, 미디어크리에이터전공을 신설한 정화예술대학교 영상미디어학부는 철저한 산학연계를 통한 실기 위주의 학습을 지향한다.

방송영상전공은 레거시 미디어를 중심으로 기존의 영상예술분야에서 요구하는 기본 소양과 전문지식, 기술을 연구하고 지식을 함양한다. 방송프로그램 디렉터(PD, 감독), 영화감독, 촬영감독, 편집감독, 사운드디렉터, 영상특수효과 제작자 등으로 진로를 고민한다면 방송영상전공을 택하는 것이 좋다. 뉴미디어콘텐츠전공은 2019학년도에 새로 신설된 전공으로 4차 산업혁명의 급격한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는 미디어 환경에서 플랫폼별 특성을 세분화해 접근한다. 영상디자이너, 광고제작, 영화 및 콘텐츠 연출가, 시나리오작가, 디지털콘텐츠 제작자 등으로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미디어크리에이터전공은 2021학년도 신설 전공으로 다양한 플랫폼의 등장으로 급변하며 성장하고 있는 콘텐츠 산업으로 진출할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교육한다. 유튜버, 쇼호스트, MC 등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입시전형

정화예술대학교 영상미디어학부는 2022학년도 정시 모집에서 학생부 중심 전형(학생부 100%) 10명, 수능 중심 전형(수능 100%) 10명 등 총 20명을 선발한다. 정시 모집기간은 2021년 12월30일(목)부터 2022년 1월12일(수)까지다. 자세한 실기 고사 일정과 입학 정보는 정화예술대학교 입학 홈페이지(ipsi.jb.ac.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교육기관이자 플랫폼

정화예술대학교 영상미디어학부 한동현 학과장

- 신설된 뉴미디어콘텐츠전공, 미디어크리에이터전공은 어떤 지향점을 가진 학생들이 지원하면 좋나.

= 뉴미디어콘텐츠전공에서는 오리지널IP콘텐츠기획 수업을 통해 하나의 IP를 여러 포맷으로 확장해나가는 최근의 트렌드 속에서 학생들이 자기만의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독려한다. 쇼호스트, MC, 리포터, 기상캐스터 등의 직군을 체험하면서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찾아나간다.

- 실습이 중요한 영상 관련 학과인 만큼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대비가 필요하겠다.

= 코로나19가 장기적으로 이어지더라도 분반을 통해 소수가 모여 꾸준히 실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또 과거에 비해 장비가 발달하면서 영상 프로덕션에 필요한 인원도 줄고 있는 추세다. 서울 중심부에 자리해 오픈스튜디오 개념의 미디어센터를 보유한 학교인 만큼 학생들에게 개방된 작업 라운지, 플랫폼으로서의 기능이 향후 더욱 강점이 되지 않을까 싶다.

사진제공 정화예술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