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3년,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쥬라기 공원>이 큰 성공을 거둔 이후로 현재까지 총 5편의 후속편이 제작됐다. 공룡을 지키려는 이들과 이용하려는 이들, 그리고 회를 거듭할수록 진화해가는 공룡들이 충돌하며 벌어지는 다양한 사건들이 흥미롭게 다뤄져왔다. 시리즈의 마지막인 <쥬라기 월드: 도미니언>이 개봉하기 전, 29년간 확장되어온 <쥬라기 공원> 시리즈의 스토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해보았다.
쥬라기 공원
1993년 |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존 해먼드 회장(리처드 애튼버러)은 중생대의 호박에 갇힌 모기에게서 공룡의 DNA를 추출해 공룡들을 부활시키는 데 성공한다. 이슬라 누블라 섬에 쥬라기 공원이라는 테마파크를 설립한 뒤 앨런 그랜트(샘 닐), 엘리 새틀러(로라 던), 이안 말콤(제프 골드블룸) 박사에게 안전 점검을 의뢰한다. 한 프로그래머가 공룡 샘플을 빼돌리기 위해 시스템을 마비시키면서 이들은 공룡들의 서식지에 꼼짝없이 갇히게 된다. 주방에서 아이들과 공룡이 죽음의 추격전을 벌이는 신은 현재까지 팬들 사이에서 손꼽히는 명장면.
쥬라기 공원2: 잃어버린 세계
1997년 |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쥬라기 공원이 폐쇄된 후, 그로부터 얼마 떨어지지 않은 이슬라 소르나 섬에 존 해먼드 회장은 공룡들의 새로운 서식지를 꾸린다. 이 섬에 있는 공룡 생산 공장을 조사하기 위해 사라 하딩 박사(줄리앤 무어)가 파견을 나가고, 이안 말콤은 애인 사라를 찾기 위해 소르나 섬으로 들어간다. 인젠 소속의 공룡 수확팀이 도착해 공룡들을 생포하고, 사라와 이안은 갇힌 공룡들을 다시 풀어준다. 치료를 목적으로 새끼 티렉스를 데려오는데 그로 인해 티렉스의 화를 돋워 죽음의 문턱에 이른다. 그러나 이 경험을 바탕으로 사라와 이안은 도시에 불시착한 티렉스를 새끼 티렉스로 유인해 다시 섬으로 돌려보낸다.
쥬라기 공원3
2001년 | 감독 조 존스톤
공룡 벨로시랩터에 관해 연구 중이던 앨런 그랜트 박사는 이슬라 소르나 섬을 함께 투어해주면 연구비를 지원해주겠다는 말에 관광객들과 함께 비행기에 오른다. 그러나 이들의 진짜 목적은 실종된 아들 에릭(트레버 모건)을 찾는 것이었고, 앨런은 소르나 섬에 내려 계획에 없던 수색 작전을 펼친다. <쥬라기 공원3>에서는 세계관 최강자인 티라노사우루스를 능가하는 스피노사우루스, 그리고 익룡이 처음 등장해 극의 긴장감을 높였다.
쥬라기 월드
2015년 | 감독 콜린 트레보로우
쥬라기 공원 사건이 발생한 지 22년이 지난 현재, 이슬라 누블라 섬에서는 새로운 테마파크 ‘쥬라기 월드’가 성황리에 영업을 이어가고 있다. 어느 날, 쥬라기 공원의 경영자인 클레어(브라이스 댈러스 하워드)의 조카 잭과 그레이가 공원에 놀러온다. 그러나 유전자 조작으로 탄생한 공룡 인도미누스 렉스가 탈출하면서 쥬라기 월드는 아수라장이 된다. 한편 오웬(크리스 프랫)은 벨로시랩터를 군사 무기로 활용하자는 제안을 완강히 거절하고 이들을 조련하며 깊은 유대감을 쌓는다. 탈출한 인도미누스 렉스가 오웬 일행을 공격하려는 결정적인 순간, 랩터가 이에 맞서 이들을 지킨다.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
2018년 | 감독 후안 안토니오 바요나
쥬라기 월드가 폐쇄되고 공룡들만 남아 있던 이슬라 누블라 섬에서 활화산이 분화할 조짐이 보인다. 공룡 보호가인 클레어는 해먼드 회장의 동업자였던 록우드로부터 남겨진 공룡들을 구출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오웬과 함께 섬으로 향한다. 공룡 밀수업자들과 마찰을 빚은 끝에 가까스로 몇몇 공룡과 함께 섬을 탈출하는 데 성공한다. 경매로 인해 공룡들이 전세계로 이송되고, 그중 일부는 우리에서 도망쳐 지구 생태계에 자연스레 흡수된다. 인간들에게 공룡이라는 위협적인 존재와 공존해야만 하는 위기가 도래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