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2]
[기획] 방탄소년단 RM, "좋아하는 영화와 협업해 더욱 가슴속 깊이 새겨질 저의 첫 공식 솔로 앨범"
2023-03-02
글 : RM(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 RM이 직접 보내온 ‘Closer‘ × ‘헤어질 결심’ 컬래버레이션 소감

“좋아하는 영화에 제 음악이 흐르는 것을 보니 영광이고, 색다른 기분입니다. 영화와 가장 잘 어울리는 노래를 고르기 위해 많이 고민했는데요. 저의 첫 공식 솔로 앨범 《Indigo》에서 남녀의 만남에 관한 내용을 노래한 <Closer (with Paul Blanco, Mahalia)>(이하 <Closer>)를 골랐고, 영화와 잘 어울리도록 만들기 위해 로파이(Lo-Fi, 저음질을 뜻하는 음향 용어이자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던 음악 장르)한 편곡을 통해 편집된 영상과 최대한 잘 어울리도록 만들었습니다.

《Indigo》를 통해 존경하는 윤형근 화백님의 작품을 커버 사진에 걸고 앨범의 시작 또한 윤 화백님의 내레이션이 담긴 <Yun (with Erykah Badu)>으로 열었습니다. 피독, 혼네, 이이언, 은희영, DOCSKIM 등이 프로듀서로 참여하고, 체리필터의 보컬 조유진, 에리카 바두, 앤더슨 팩, 에픽하이의 타블로, 싱어송라이터 김사월, 영국 싱어송라이터 마할리아, R&B 힙합 뮤지션 폴 블랑코, 싱어송라이터 콜드, 싱어송라이터 박지윤 등 수많은 뮤지션들과 협업하면서 《Indigo》는 여러모로 저에게 의미 있는 도전이었습니다. <헤어질 결심>을 통해 좋아하는 영화와도 음악으로 협업할 수 있게 돼 《Indigo》는 더욱 가슴속 깊이 새겨질 저의 첫 공식 솔로 앨범이 될 것 같습니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