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리뷰] 미투와 버닝썬 이후의 호러란 무엇인가. 인스타그래머블한 시대의 악몽을 포착한 야심찬 데뷔작, <블링크 트와이스>
2024-11-27
글 : 김경수 (객원기자)

프리다(나오미 애키)는 동화 같은 희망 하나로 가난한 삶을 견딘다. 바로 젊은 백만장자 슬레이터(채닝 테이텀)와의 운명적인 만남이다. 자신이 일하는 곳에서 열리는 파티에 슬레이터가 참석하면서 프리다는 바라던 대로 그와 친해지는 데 성공하고, 친구 제스(알리아 쇼캣)와 함께 슬레이터의 섬으로 초대된다. 그곳에서의 생활은 천국인 양 행복하다. 제스가 실종되어도 모를 정도로. 배우 조이 크래비츠의 야심찬 데뷔작 <블링크 트와이스>는 <프라미싱 영 우먼>과 함께 미투(#Metoo) 이후 강간 복수극의 계보에 자리한다. 대칭적이고 세련된 색감의 미장센과 점프컷, 과감한 몽타주가 영화의 초반부터 눈길을 사로잡는다. 강간 피해자의 트라우마를 시각화하는 방식도 눈여겨볼 만하다. 장르적으로도 흥미롭다. <위커맨> <겟아웃> 등 고딕/포크 호러를 오마주해 호모소셜과 과시적 소비주의가 결탁한 동시대 문화의 으스스함을 잘 포착한다. 다만 주제를 직접 노출하는 대사와 인물의 기능적 활용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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