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봉준호 감독이 쓴 <살인의 추억> 포토 코멘터리 [4]
2003-04-18

형사의 눈물

결국 밥차야 어찌됐건 우리는 직사광선을 피하기 유리한 터널 반대편쪽 지형을 발견하고 그곳에서 클라이맥스 촬영에 돌입했다. 1월의 맹추위 속에 뿌려지는 빗줄기, 배우들은 초인적 인내력으로 빗속 연기에 뛰어들고…. 거기에 한술 더뜨는 김상경의 저 엽기행각을 보라!(사진 31). 쏟아지는 얼음물 속에 서 있는 판국에, 머리칼 속까지 흠뻑 젖어야 리얼하다면서 자기 머리에 스프레이를 뿌려대는 저 모습을…. 그러고는 어느새 연기에 몰입해 빗물과 눈물이 뒤섞이는 표정을 만들어내는 순간(사진32) 세상에나… 형사가 울다니…. 하긴 형사도 사람이니까 울 땐 울어야지 어쩌겠나….

우하하하하하하!!!!

촬영 중에 모니터를 보며 잠시 몸을 녹이는 송강호-김상경-박해일(사진). 그 얼음장 같은 빗물을 뒤집어쓰고도 유쾌하게 웃어젖히는 배짱과 파이팅이 너무나 고마웠다. 맹추위 속에서도 지치지 않는 배우들의 웃음소리를 듣다보니, 이제 뭔가 끝이 보이는구나… 싶다. 문득 이 영화 하나만 생각하며 지내온 지난 2년 반 세월이 이리저리 스쳐지나간다. 그러나 그런 감상에 빠지기엔 날씨가 너무 추웠다. 그럼… 그런 추위 속에서 배우들 머리 위로 빗물을 뿌려댄 나는 도대체 뭔가? 나를 포함해 감독들은 분명 다 지옥갈거다.

오버 더 레인보우

마지막으로 무지개 사진. 이것은 11월경 부안 논에서 찍은 사진인데…. 그날 부안 논의 날씨는 정말 환상적이었다. 불과 한 시간 안에 맑음-흐림-비구름-폭우-다시 맑음…. 거기에다 일시적으로 우박까지 쏟아져 우리를 놀라게 하더니… 결국 마지막엔 일곱 색깔 무지개가 우리 위로 뜨는 게 아닌가!(사진). 무지개의 한복판에 서 있는 스탭들의 모습을 최대한 멀리서 찍어보려고 한세준 스틸기사는 논 저편으로 달리고 또 달리고, 평소 냉정하게 필름을 아끼시던 김형구 감독님도 35mm 필름을 돌려 무지개를 찍고, 나는 시나리오에 무지개가 나오는 신이 없다는 게 문득 아깝게 느껴지고…. 그러고보니 이곳은 뿌연 안개 사이로 섬뜩한 허수아비가 세워져 있었던 최초의 바로 그곳. 같은 장소, 그러나 완전히 다른 세상….

사랑스런 우리 스탭…. 모두의 앞길에 축복있기를.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