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전주국제영화제]
[전주국제영화제④] '아담' 마리암 투자니 감독 - 문 두드려 도움을 청한 여성으로부터
2020-07-30
글 : 배동미
사진제공 전주국제영화제

미혼여성의 혼외출산을 앞두고 여성간의 연대를 그린 마리암 투자니 감독의 장편 데뷔작 <아담>은 그의 경험에서 탄생한 영화다. 런던에서 대학을 마치고 모국인 모로코로 돌아온 투자니 감독은 몇 개월 동안 부모님 집에서 지냈는데, 어느 날 사미아(니즈린 에라디)처럼 혼외출산을 앞둔 여성이 부모님 집 문을 두드리며 도움을 청했다. 영화 속 아블라(루브나 아자발)가 사미아에게 말한 것처럼 그의 부모님은 그녀가 며칠 머물 수 있도록 결정했는데 “그 며칠이 몇달이 되고 출산할 때까지 그녀는 부모님 집에 머물렀다”. 그녀를 집 밖으로 내몰았으면 그녀는 길에서 출산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모로코에서는 혼외 성관계가 불법이며 결혼하지 않은 여성은 병원에서 아이를 낳을 수조차 없다. “그녀와 함께 많은 시간을 보냈고, 말 그대로 여성이 엄마가 되는 과정을 눈앞에서 지켜보았”던 투자니 감독은 당시의 기억을 17년 동안 마음속에 품고 있었다가 출산을 경험한 뒤 각본을 써내려갔다. “모든 캐릭터는 마음속에 스크래치를 남긴 경험들과 뒤섞여서 스스로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 모든 이야기의 첫 시작은 문을 두드리며 도움을 요청했던 그 여성에게서 시작되었다.”

미혼모를 돕는 아블라는 남편과 사별하고 홀로 딸을 키우기 위해 조그만 빵집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벨기에에서 살고 있는 배우 루브나 아자발은 아블라 역을 위해 프리프로덕션 기간 내내 카사블랑카에 머무르며 반죽하는 법과 빵 굽는 방법을 매일 두 시간씩 익혔다. 투자니 감독은 “반죽하는 모습을 단순히 관찰하는 게 아니라 배우가 실제로 느끼면서 배워야 했고, 자연스럽게 보이기 위해서 꼭 필요한 과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사미아 캐릭터를 두고는 혼외출산을 경험한 바 있는 비전문 배우를 기용할 생각이었던 투자니 감독은 “연기지만 같은 삶을 반복해서 살아야 하는 것”이 미혼모 여성들에게는 또 한번 가혹한 일이란 것을 깨닫고 “다이아몬드 원석 같은 배우” 니즈린 에라디를 캐스팅했다. 에라디는 모로코 미혼모 여성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며 그들의 삶을 이해하면서 사미아 캐릭터를 구축해나갔다. 두 캐릭터를 연기한 루브나 아자발과 니즈린 에라디는 <아담>으로 국제경쟁 부문에서 심사위원 특별언급상을 수상했다.

<아담>은 2019년 칸국제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공식 초청 이후 토론토, 로테르담, 시카고, 팜스프링 등 23곳의 영화제에 초청받았다. 투자니 감독은 해외영화제 공식석상에서 “<아담>이 모로코 사회에서 활발한 토론을 촉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이야기해왔다. 우연한 일이지만, 영화가 개봉하기 전 미혼의 유명 여성 저널리스트 하자르 라이수니가 낙태를 시도하다가 감옥에 갇힌 사건이 일어났고, <아담>은 때마침 올해 1월 관객에게 도착했다. 모로코 사회에서는 미혼모에 관한 대대적인 토론이 벌어졌다. 스탠드업 코미디언 하림 사베르는 <아담>을 보고 “나는 혼외자식으로, 갓난아기 때 쓰레기통에서 발견됐다”라고 고백하기에 이르렀다.

“모로코 사회는 미혼모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다. 너무 수치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모로코에는 ‘슈마’(Hshouma)라 불리는 문화가있는데, ‘수치’를 뜻한다. 모로코 사회는 수치스러운 일은 말하지 않는 문화가 있다.” 투자니 감독은 모로코 관객이 영화를 보는 1시간30분 만이라도 미혼모에 대해 알고 그들이 갖는 감정을 함께 느끼길 원했다. 사미아와 아블라의 얼굴을 담는 클로즈업 숏들이 잦은 이유다. 투자니 감독은 말한다.“미혼모와 사생아는 단지 숫자가 아니다.”

사진제공 전주국제영화제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