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2]
배우, 감독이 되다: 박정민, 손석구, 최희서, 이제훈의 숏필름 프로젝트 '언프레임드'
2021-12-17
글 : 김소미
이제훈, 사진제공 왓챠
최희서, 사진제공 왓챠

프레임 안에 담기는 일에 익숙한 배우가 스스로 그 사각의 경계를 해제하고 카메라 뒤편에 섰을 때의 결과물에 주목한 <언프레임드> 프로젝트는 제작자 이제훈을 포함해 일찍이 연출에 적잖이 관심을 가져온 세명의 동년배 배우들을 사이좋게 불러모았다. 1980년대생 배우인 박정민, 손석구, 최희서, 이제훈은 그동안 세대교체의 움직임이 느렸던 한국영화계에 변화의 신호를 가져오고 있는 반가운 새 기둥들이다. 일 바깥에서 자기 개성을 드러내는 데 유연하고, 대중과 활발히 소통하며, 쓰거나 말하는 행위를 통해 배우 너머의 재능 또한 부지런히 발굴하는 네 배우에게서 감독 됨은 그다지 생경한 일이 아니다.

박정민, 사진제공 왓챠
손석구, 사진제공 왓챠

공식 프로덕션 기간은 단출한 편이나 배우들 자신에게는 꽤 오랜 시간 갈구한 경험이었을 <언프레임드> 속 네 작품은 감독 4인의 제각기 저다운 성향을 교교히 드러낸다. 배우와 캐릭터, 감독과 인물을 연결짓는 관객의 연상작용은 어쩌면 당연한 관성이지만, <언프레임드>의 놀라운 점은 이 기대를 뜻밖의 순간에 체감시킨다는 데 있다. 그것은 많은 연출자들이 첫 작품에서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속엣말을 꺼내놓기 때문이기도 하고, 남달리 섬세한 감정의 파노라마를 계발해온 배우-감독이 보유한 특출난 장점을 증명한 덕분이기도 하다. 12월8일 오후 5시 왓챠에서 독점 공개된 <언프레임드>, 그리고 최희서 감독의 인터뷰를 함께 전한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