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2]
'지금 우리 학교는' 박지후, 윤찬영
2022-02-09
글 : 조현나
사진 : 백종헌
공포는 자연스럽게 다가왔다
박지후, 윤찬영(왼쪽부터)

“비에 젖지 않는 바다처럼.” <지금 우리 학교는>을 연출한 이재규 감독이 박지후와 윤찬영의 성정에 빗대 표현한 말이다. 인터뷰를 진행할 때도 두 배우에게선 유연하되 쉽게 흔들리지 않는 어떤 다부짐이 느껴졌다. 박지후가 연기한 온조는 <지금 우리 학교는>의 화자로서 변화와 성장이 눈에 띄는 캐릭터고, 윤찬영이 맡은 청산은 좀비들로부터 친구들을 지키는 행동 대장이다. “온조와 청산이 극의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이기 때문에 애드리브도 자제했다”는 둘의 답변을 들으며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 <낭만닥터 김사부> 등에 주로 아역으로 등장한 윤찬영, <벌새>의 윤희로 익숙한 박지후에게 <지금 우리 학교는>이 새로운 도약점이 될 것임을 확신했다.

박지후, 윤찬영(왼쪽부터)

- 예고편이 공개됐을 때 ‘<부산행>이다’라는 청산의 대사가 화제가 됐다. 학생들이 좀비에 관해 잘 알고 있다는 세계관이 흥미로웠는데, 실제 두 배우도 좀비물을 잘 보는 편인가?

윤찬영 좋아한다. 촬영에 들어가기 전 감독님이 <블랙 썸머>라는 작품을 추천해주셨는데 너무 재밌더라. 그 긴 호흡을 <지금 우리 학교는>에 녹여내고 싶으셨던 것 같다.

박지후 실제로 좀비물을 좋아한다. 좀비 웹툰이나 <부산행> <반도> <#살아있다> 같은 좀비물을 많이 봤고 최근 성인이 돼서 <워킹데드>를 봤는데 너무 재밌었다.

- 잔잔한 드라마와 달리 액션, 스릴러 등 장르영화를 찍을 때 배우로서 느끼는 재미가 있을 것 같다. 어떤 점이 흥미로웠나?

윤찬영 액션 아니면 감정신이 대부분인, 자극적인 소재가 많은 대본을 따라 촬영하다보니 체력 소모가 엄청났다. 그렇지만 너무 즐겁고 행복한 현장이었다. 생과 사를 넘나드는 극한의 상황이 이어지면서 배우들과 굉장히 친해지고 애틋해졌다.

박지후 재난물이다보니 확실히 세트장 규모가 크고 장비도 많고, 특수 분장이나 액션이 화려했다. 그래서 촬영장에 갈 때마다 오늘은 뭘 할까, 어떤 색다른 걸 할까 기대가 됐고 와이어도 이번에 처음 타봤는데 정말 재밌더라. ‘매번 와도 어떻게 이렇게 느낌이 다르지?’ 싶을 정도로 신기하고 재밌는 현장이었다.

- 원작 웹툰과 비교하면 드라마에서 온조의 외향이 달라졌고 청산은 비중이 훨씬 커졌다. 원작과 드라마가 달라 상상할 여지가 있었을 것 같은데.

윤찬영 창조해낸 부분도 있지만 원작의 청산의 느낌을 많이 생각하며 촬영했다. 그래서 앞머리를 눈썹 위로 짧게 자르고 핸드폰 배경화면도 청산이 캐릭터로 해뒀다. 청산의 눈빛이 되게 좋았다. 항상 예리하고 명확하달까. 그 눈빛에서 영감을 많이 받았고 온조를 좋아하는 티를 살짝살짝 내는 부분도 비슷하게 가려고 했다.

박지후 온조도 원작 캐릭터와 성격은 비슷하다. 다만 거기서 새로운 친구들이 생기는 건데 온조라면 이 관계를 어떻게 자연스럽게 이어나갈지 생각했다. 원작 캐릭터의 헤어스타일이 짧아서 “나도 잘라도 괜찮다”고 했는데 결국 긴 머리를 묶는 방식으로 갔다. 시대도 바뀌니까 헤어스타일도 바뀐 건가 생각했고, 다른 것들은 나도 그때 ‘찐 고등학생’이라 크게 문제없었다. 실제 성격도 온조랑 비슷하다. 허당인 것도 비슷하고 친구들이랑 두루두루 잘 지내는 것도 비슷하고. 따뜻한 면도 있다. (웃음)

- 둘 다 오디션을 통해 캐스팅됐다. 어떤 연기를 보여줬나. 

박지후 지정 대본이 있었다. 온조와 나연 역이 같이 있었는데 온조의 경우 이삭이(김주아)를 떠나보낸 장면과 청산이에게 “이게 나아, 저게 나아?”하고 물어보는 장면을 연기했다. 감독님이 “네게 뭐가 더 맞는 거 같냐”고 하셨는데 나의 선택은 온조였다. 나연 역은 아직 해낼 용기가 없었다. 그러고 나서 몇주 뒤에 캐스팅 연락이 와서 엄청 기뻤다.

윤찬영 청산이가 ‘청산 치킨’에 간 장면, 그리고 3화에서 경수가 컴퓨터를 던져 좀비를 떨어뜨렸을 때의 상황을 연기했다. 그때 수시도 잘 안되고 연기 열정이 넘칠 때라 ‘아 그래, 내 노력이 통하는지 한번 확인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현장에 갔다. 청산 역만 2신을 연기했는데 다 하고 나니 감독님이 “너는 정말 최고의 배우가 될 거다”라고 말씀하시는 거다. 사실 ‘잘하긴 했지만 다음에 보자’라는 위로의 뜻으로 받아들였는데 두달 후에 캐스팅 소식이 들려왔다. 

- 둘 다 좀비물을 좋아한다고 했는데 급식실 신에서 실제 좀비를 처음 마주한 소감은 어땠나.

박지후 너무 무서웠다. 코앞에 살점이 뜯기고 피도 뚝뚝 떨어지는 좀비가 있는데 ... 좀비 역 배우분들이 너무 연기를 잘 해주셔서 정말 실감 났다.

윤찬영 처음에는 안전하게 촬영하려고 좀비 배우들과의 합을 많이 신경 썼다. 그러다 눈이 마주치거나 피를 만지면, 정말 일부러 감정을 만들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공포감이 들더라.

박지후 진짜 놀랐던 장면이 3화에서 좀비가 창문으로 튀어 들어올 때였다. 일부러 신경 안 쓰고 컴퓨터에 집중하고 있었는데 다들 진짜로 놀란 채로 연기했다.

- 좀비에 맞서기도 하지만 도망칠 때도 많다. 몸은 잘 쓰는 편인가.

박지후 오빠는 몸을 정말 잘 쓰는데 나는 몸치다. 체력도 많이 부족해서 액션 스쿨 다녀오면 3일간 누워있었다. 온조가 뛰는 장면이 많아서 촬영 때 정말 걱정이 많았다. (양팔을 수평으로 들며) 감독님이 이렇게 뛴다고 현장에서 엄청 놀리셨다. 작품 공개되고 봤는데…. 지금은 그냥 온조스럽다고 합리화하고 있다.

윤찬영 쉬는 날에 축구를 자주 하는데 액션할 때도 축구에 많이 대입시켜 연기했다. 가령 좀비를 피해서 도망가는 모션을 취할 때 수비수를 제치는 상황을 생각하면서 스텝을 밟는 거다. 선수들 세리머니 같은 것도 넣었는데 아마 나만 알 거다. 잘 숨겨뒀다.

- 온조와 청산 둘 다 친한 친구를 잃는다. 해당 신을 연기할 때 감정적으로 힘들진 않았나.

박지후 그 신이 첫 감정 신이라 부담이 컸다. 촬영할 때 온조랑 같은 나이여서 친한 친구들을 대입시켜 연기했다. 실제 나였어도 온조처럼 친구를 쉽게 포기하지 못할 것 같다.

윤찬영 경수의 변한 모습을 봤을 때 드라마 플래시백처럼 경수와 함께했던 장면들이 생각났다. 학교에서 놀고 하교하고, 치킨집에서 같이 웃고. 이런 장면이 눈앞에 겹쳐 보여서 상황에 몰입됐다.

- <지금 우리 학교는>을 촬영하며 가장 마음에 들었던 신을 이야기한다면.

박지후 시나리오를 봤을 때부터 좋았던 장면인데, 후반부에 온조가 아빠를 다시 만나는 장면이 가장 마음에 든다. 현장에서도 반응이 좋았고 온조가 아빠와 다시 재회하는 신을 찍을 때 실제로도 너무 기뻤어서 기억에 많이 남는다.

윤찬영 세봤는데 정말 마음에 든다 싶은 장면이 다섯개 있다. 그중 제일 애정하는 건 도서관 장면이다. 대본만 봤을 때는 온통 지문이라 읽으면서도 말이 안된다고 생각했는데, 다 같이 힘을 모아서 찍으니까 4일 만에 신이 완성됐다. 앉을 새도 없이 하루 종일 대본 보고 달리면서 유인수 형(윤귀남 역)이랑 만든 신이라 뜻깊다.

- 박지후 배우는 올해 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 새내기가 되었다. 같은 과 선배인 윤찬영 배우가 조언해준 부분이 있나?

박지후 입시 준비할 때 타이밍상 학원을 다니지 못했는데 오빠가 예상 질문이나 관련 팁들을 많이 알려줬다.

윤찬영 사실 내가 한양대 전문가라서. (일동 웃음) 한양대 재학생이면 한양대 전문가지 않나. 

박지후 촬영장에 맨날 한양대 과 패딩도 입고 다녔다.

윤찬영 그건 학교에서 배운 느낌을 잊고 싶지 않아서, 패딩에 보관해둬서 그랬던 건데. 암튼 한양대에 제일 오고 싶어 해서 내적 친밀감도 들고 내가 도와줄 수 있는 한에서 전부 알려줬다. 축하합니다. (웃음) 

- 윤찬영 배우는 현재 드라마 <소년비행>을 촬영 중이고 박지후 배우도 <콘크리트 유토피아> 촬영을 마쳤다. 공개를 앞둔 차기작이 많은 올해, 각자의 목표를 이야기해준다면.

윤찬영 계속 촬영하느라 대학 생활에 신경을 못 썼으니까 이제는 좀더 학구열을 불태우고, 기회가 된다면 워크숍을 통해 연극을 꼭 해보고 싶다. (박지후를 쳐다보며) 같이할 수도 있겠다.

박지후 이제 새내기니까 대학 생활도 잘하고 싶고, 곧 들어가는 드라마 <작은 아씨들> 촬영도 잘하고 싶다. 올해 목표라기보다 <지금 우리 학교는>의 목표를 이야기하자면 공개된 후에 온조의 감정선에 잘 따라갔다, 공감 갔다는 리뷰가 많았으면 좋겠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