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리뷰] ‘드림’, 승리의 기록보다 최선을 다했다는 기억
2023-04-26
글 : 조현나

동료에게 밀려나지 않으려 아집을 부리던 축구 선수 윤홍대(박서준)가 결국 경기를 망치고 만다. 감독에게 크게 혼난 뒤, 자신의 어머니를 걸고넘어진 한 기자와 육탄전까지 벌인다. 결국 선수 생활이 불투명해진 홍대. 그런 그에게 홈리스 풋볼 월드컵의 국가대표 감독직 제안이 들어온다. 내키진 않았으나 이미지를 쇄신할 기회라는 말에 이를 수락한다. 국가대표팀에는 최연장자 환동(김종수)과 딸밖에 모르는 효봉(고창석), 이길 수만 있다면 반칙도 불사하는 범수(정승길), 에너지 넘치는 골키퍼 문수(양현민), 속내를 알 수 없는 영진(홍완표)이 속해 있다. 그러나 득점은커녕 골대를 향해 제대로 공을 찰 수 있는 선수는 없다. 홈리스 국가대표의 여정은 다큐멘터리로 제작될 예정인데 이를 기획한 PD 소민(아이유)이 오직 사연만을 기준으로 멤버를 구성했기 때문이다. 홍대는 남다른 실력을 지닌 인선(이현우)을 어렵게 섭외해 마침내 팀을 꾸린다. 어떻게든 그림을 만들어야 한다는 소민의 요청으로 홍대는 의욕 있는 척 훈련을 지속한다. 홍대가 불량배들을 처단한 영상이 화제가 되면서 한 인기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할 기회가 주어지는데 그러기 위해선 일정상 홈리스 축구단 감독직을 포기해야 한다. 고민하는 홍대와 그의 도움이 절실한 국가대표 선수들. 월드컵을 앞둔 출국 당일, 외로이 걷던 선수들 곁에 어느 순간 홍대가 나란히 발을 맞추기 시작한다.

영화 <스물> <바람 바람 바람> <극한직업>, 드라마 <멜로가 체질> 등을 연출한 이병헌 감독이 오랜만에 신작과 함께 돌아왔다. <드림>은 2010년, 홈리스 풋볼 월드컵에 한국팀이 처음 출전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홍대의 서사가 메인이지만 팀원들이 홈리스가 될 수밖에 없었던 사연 또한 공들여 설명된다. 이 과정에서 <드림>과 여타 스포츠영화와의 차별점이 드러난다. <드림>은 일반적인 스포츠영화의 기승전결, 이를테면 우여곡절을 거쳐 성장한 선수들이 끝내 승리하는 쾌감을 보여주는 것에 목표를 두지 않는다. 오히려 헤어진 가족, 잃어버린 애인을 여전히 사랑하고 변화된 자신을 증명하고 싶어 하는 홈리스들의 진심이 눈길을 끈다. 한국팀의 경기 장면은 극 후반부의 월드컵 대회에 몰려 있다. 앞서 팀의 합이나 경기력 상승에 관한 묘사가 없었기에 다소 연결이 매끄럽지 않다는 인상을 준다. 하지만 선수들은 경기 결과를 뒤집을 수 없을지라도 게임이 끝나는 순간까지 뜀박질을 멈추지 않는다. 시합을 거듭해갈수록 상대팀에 예의를 갖추는 스포츠맨십도 배워간다. 승리라는 기록보다 최선을 다했다는 기억이 이들에겐 더 오래 남을 것이란 영화의 메시지가 명확해지는 순간이다.

“경기장에 들어가면 또 힘들 거예요. 그래도 우리가 지금 왜 뛰려고 하는지 보여줍시다.”

홈리스 풋볼 월드컵 경기 도중, 홍대가 지친 선수들을 북돋우며 하는 말.

CHECK POINT

<리바운드> 감독 장항준, 2022

튕겨 나온 공을 포기하지 않고 쫓아가 어떻게든 기회를 만들어낸다. 축구와 농구, 종목은 다르지만 게임이 끝날 때까지 최선을 다하는 영화 속 선수들의 모습이 가슴을 뛰게 한다는 점에서 <드림>과 <리바운드>는 닮았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