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오아시스> 아카데미 외국어영화상 출품
2002-10-22

이창동 감독의 영화 <오아시스>가 2003년 3월에 열리는 제75회 아카데미 외국어영화상 부문에 출품하는 한국영화로 선정됐다.

영화진흥위원회는 지난 21일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 영화진흥위원회 회의실에서 아카데미 외국어영화상 부문 출품작 선정 심사위원회를 열고 <오아시스>를 출품작으로 결정했다.

심사 대상작에는 <오아시스>외에 <취화선>(임권택), <집으로>(이정향), <YMCA 야구단>(김현석) 등 네 편의 영화가 후보에 올라 경합을 벌였다. 심사위원장 정재형(동국대 교수)는 “작품성 외에 외국어영화상의 취지 및 경향에 부합해야 할 것 등을 심사위원들의 점수 표기와 함께 토론을 통해 검토했다”고 밝혔다. 심사위원으로는 정위원장과 박철수 감독, 박기용 감독, 진영환 촬영감독,공수창 시나리오 작가, 안정숙 씨네21 편집장, 이승재 엘제이 필름 대표 등 7명이 참여했다.

<오아시스>는 오는 11월1일까지 아카데미 영화제측에 출품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며 이후 아카데미 외국어영화상 후보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해야 모두 5편인 후보작에 선정될 수 있다.

올해 이 부문에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이투마마> 등이 출품될 것으로 예상되고있다.

지금까지 한국영화는 <마유미>(신상옥), <헐리우드 키드의 생애>, <춘향뎐>(임권택)이 출품됐으나 모두 후보에는 선정되지 못했다. <오아시스>의 해외 배급을 담당하고 있는 씨네클릭 아시아의 서영주 이사는 “지금까지 후보에 오른 한국영화는 한 편도 없지만 베니스 영화제 감독상 수상 등 해외에서의 호평으로 <오아시스>의 후보작 지명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다”며 후보선정 가능성을 크게 내다봤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