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광주에 온 세 감독,삼색 데뷔기 [1]
2002-11-09
글 : 임범 (대중문화평론가)
성숙한 데뷔작,거장보다 도발적인

감독 지망생들에게 ‘데뷔’만큼 설레게 하는 말이 있을까.영화가 늘어나도 감독의 길은 여전히 좁고, 힘들게 데뷔해도 그게 곧 유작이 되는 일이 허다하다.재능과 의지와 운이라는 세 독립음이 절묘하게 만나 화음을 이루지 못한다면 성공적인 데뷔란 힘들다.

지난 10월25일부터 30일까지 열린 제2회 광주국제영화제에,자국뿐 아니라 국제평단의 지지를 받으며 성공리에 데뷔한 신인감독 세명이 게스트로 왔다.미국의 데이비드 고든 그린,아르헨티나의 루크레시아 마르텔, 일본의 만다 구니토시,이들 셋의 데뷔기는 말 그대로 ‘삼인삼색’이었다. 데뷔할 때의 나이가 25살,35살,45살로 10살씩 터울이 졌고,데뷔작 예산도 10만달러,120만달러, 5천만엔으로 제각각이었다.가장 젊은이답게 데이비드 고든 그린은 정자까지 팔아가며 돈을 모아 영화부터 찍고 시작했다.전공이 영화가 아니었던 루크레시아 마르텔은 선댄스영화제 시나리오 공모를 활용하는 슬기를 동원했다.영화평론가로 셋 중 가장 씨네필인 만다 구니토시는 ‘때가 되면 영화 찍겠지’ 하는 느긋한 마음으로 40대 중반까지 기다렸다.

데이비드 고든 그린은 미국 남부지방 빈곤층 10대들의 잿빛 성장기 <조지 워싱턴>으로 2000년 미국 비평가협회상을 받았다.아르헨티나의 몰락하는 부르주아 가정 안에 남미식 저개발의 풍경을 섞어넣은 루크레시아 마르텔의 <늪>은 2001년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신인감독상 격인 알프레드바우어상을 받았다. 만다 구니토시의 <언러브드>는 전형적인 남녀 삼각관계를 다루면서 경쟁 중심의 사회질서에 반기를 들고 연대를 꾀하는 성숙한 멜로다. 2001년 칸영화제 비평가주간에 초청돼 국제비평가상을 수상했다.전형적인 상업영화와 거리가 먼 이 세 영화의 흥행결과는 겨우 본전치기를 했을 정도다. 그럼에도 데이비드 고든 그린은 스티븐 소더버그, 쿠엔틴 타란티노의 뒤를 이을 미국 인디영화의 기린아로 부상할 채비를 갖추고 있고,루크레시아 마르텔도 안정적인 재원을 확보하고 두 번째 영화에 착수했다. 다만 만다 구니토시는 두 번째 영화에 대한 이렇다 할 계획이 아직 없다. 5년뒤쯤 이들 셋은 또 어떤 모습일까.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