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2]
좋은 영화를 만들면 시장은 자연스럽게 커진다
2014-01-09
글 : 김성훈
사진 : 최성열
NEW 한국영화사업부 김형철 본부장

NEW는 2013년 배급사별 점유율에서 CJ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CJ에 비해 상영 편수가 19편이나 적은 숫자임을 감안하면 NEW의 성적은 나머지 3사를 압도한 것이나 다름없다. 2013년 1월 말 개봉했던 <7번방의 선물>이 무려 1200만여명의 관객을 불러모았고, <신세계>와 <숨바꼭질>같은 장르영화가 각각 500만 이상의 관객을 동원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2013년 마지막 카드였던 <변호인>이 개봉 6일 만에 244만명을 동원하고 있다. 물론 김기덕 감독의 <뫼비우스>, 신연식 감독의 <배우는 배우다>, 연상호 감독의 <사이비> 같은 영화들은 시장에서 재미를 보지 못했지만 김형철 본부장은 “NEW가 선택할 만한 가치가 있는 작품이었다”는 데 의미를 두었다.

-2013년 흥행성적이 좋다.
=흥행작들을 보면, 배급 시기를 잘 선택한 것 같다. 배급 시기 결정의 기준이 뭔가. 작품의 개봉 시기를 미리 정하지 않는다. 충분한 후반작업 시간을 확보한 뒤에야 언제 배급할지를 고민한다.

-12월은 각 투자배급사들이 마지막 카드를 내놓는 시기다. <변호인>을 이 시기에 내놓은 건 그만큼 자신 있었다는 건데.
=<변호인>의 개봉일을 12월19일(<변호인>은 12월18일 수요일에 개봉했다.-편집자)로 정한 건 지금으로부터 4개월 전이었다. 12월은 전통적으로 박스가 큰 시장이다. <변호인>은 12월에 충분히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는 판단이 섰다. 시즌이 시즌이다보니 우연치 않게 타사의 만만치 않은 작품들과 경쟁을 하게 된 것이다.

-덩치가 큰 회사들에 비해 작품 편수가 적다. 규모에 얽매이지 않는 유동적인 라인업이야말로 NEW의 강점인 것 같다.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연간 매출, 개봉 편수, 타사 라인업이 적힌 표를 펼쳐놓고 일해본 적이 한번도 없다. 매 작품이 성공하는 게 목표다. 물론 어떤 해는 작품이 많아질 순 있다. 반면 좋은 작품이 없으면 라인업이 줄어들 수 있다. 대표님도 좋은 작품이 없으면 쉬라고 하신다. (웃음) 올해는 몇편 해야겠다고 따로 정해놓진 않는다.

-김기덕, 신연식, 연상호 감독의 신작을 배급한 것이 흥미로웠다. 상업영화만으로 라인업을 채우는 것도 가능했을 텐데.
=작품을 선택할 때 기준은 하나다. 내부 구성원들이 동의할 수 있는 작품인가. 블록버스터든, 저예산영화든 작품이 시장에서 반향을 일으키거나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고 판단되면 선택할 수 있다고 본다.

-투자 단계에서부터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추세인 것 같다. NEW는 어떤가.
=투자든, 배급이든, 마케팅이든 NEW의 모든 구성원이 특정 시나리오를 읽으면서 이 작품을 할지, 말지 딱 하나만 고민한다. 작품이 선택이 되면 그때 각자의 영역에서 접근하게 되는 식이다.

-많은 수익을 올렸는데 조직을 확대할 계획은 없나.
=일은 많은데 사람이 없다면 필요한 사람만큼 뽑아야 한다는 고민은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김우택 대표님은 대기업 투자배급사들처럼 조직을 확장할 계획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2014년 한국 영화산업을 예상하자면.
=호황이 지속될지, 위험 신호가 켜질지는 투자배급사, 제작사, 감독 등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달려 있는 것 같다. 좋은 영화를 만들면 시장의 사이즈는 자연스럽게 커진다. 반대로 영화계가 방심하면 관객은 언제든지 등을 돌릴 수 있다.

-올해 NEW의 기대작은.
=열 손가락 깨물면 안 아픈 손가락이 없다고. (웃음) 올해 라인업은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장르가 포진해 있고 지난해에 비해 편수가 늘어났다. 일단 <신세계>팀과 황정민이 다시 만난 <남자가 사랑할 때>. <인간중독>은 치명적인 멜로고. 봉준호 감독이 처음 제작하는 <해무>와 하정우 감독의 신작 <허삼관 매혈기>.

-타사의 라인업 중 가장 기대되는 작품은.
=CJ의 <명량-회오리바다>와 롯데의 <해적: 바다로 간 산적> 그리고 쇼박스의 <군도: 민란의 시대> 세편이 2014년 여름 시장에서 격돌한다. 모두 사극블록버스터이면서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작품들이다. 가장 볼만한 여름 시장이 될 것 같다.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