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타]
[김성균] 뚝심 있게 버틴다
2015-08-10
글 : 정지혜 (객원기자)
사진 : 백종헌
<퇴마: 무녀굴> 김성균

김성균, 그는 쉬지 않고 달려왔다.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94>(2013)의 삼천포 역으로 인기를 얻은 이후로 <우리는 형제입니다>(2014)에서는 굿 전문 박수무당으로, <살인의뢰>(2014)에서는 피해자이자 가해자가 돼버린 남자로 영화의 주연 자리에 이름을 올리기 시작했다. 그 사이사이에도 그는 숨을 고르는 대신 자신의 스크린 데뷔작인 <범죄와의 전쟁: 나쁜 놈들 전성시대>(2012)에 이어 <군도: 민란의 시대>(2014)에 백성 장씨로 등장해 윤종빈 감독과의 인연을 이어나갔고, 네 작품을 함께하며 두터운 신뢰를 쌓아온 하정우의 연출작 <허삼관>(2014)에선 허삼관의 친구로 출연하기도 했다. 역할의 크고 작음을 떠나 그의 필모그래피는 빼곡히 채워졌지만, 그 틈에 스스로도 눈치챌 만큼 그는 조금은 지쳐 있었다. “좀 쉬어야겠다는 생각이 들던 차였다. 내 연기에 대해서도 고민하던 때였고. 깡패, 살인범부터 굉장히 코믹한 캐릭터도 소화해봤다. <살인의뢰> 때는 욕심을 너무 많이 내며 연기를 했던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빠져서 했다. 그러고 나니 이제부터는 내가 어떤 캐릭터를, 어떤 방식으로 연기해나가야 할까 하는 고민이 깊어졌다. 그때 마침 김휘 감독님으로부터 <퇴마: 무녀굴>의 진명 역을 제안받은 거다.”

진명은 정신과 전문의이자 퇴마사다. 환시나 환청에 시달리는 환자들에게 의사로서 차분히 상담을 이어나면서도 그 자신 역시 대 무당으로 이름을 떨쳤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환시를 경험하며 혼란스러워한다. 그러다 선배의 아내인 금주(유선)가 겪는 빙의를 치료하다 함께 그녀의 과거를 좇으며 퇴마를 행하기 위해 분투하는 인물이다. “어찌 보면 금주의 이야기를 좇아가는 극 안에서 진명은 다소 심심해 보일 수 있는 캐릭터다.

그런데 그게 오히려 나 자신을 내려놓고, 욕심을 조금 덜 부리고 연기할 수 있게 하지 않을까 싶었다. 힘을 빼고 연기하는 법을 연기를 통해 훈련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이웃사람>(2012)으로 인연을 맺은 김휘 감독님에 대한 믿음도 있었고, 부산에서 올 로케이션으로 촬영하면서 나도 환기가 될 것 같았다.” 연기를 쉬는 대신 되레 연기를 하면서 복잡한 마음을 다잡기로 마음먹은 그는 그렇게 진명이 되었다.

진명을 통해 김성균이 풀어내야 했던 첫 번째 과제는 의사로서의 신뢰감을 보여주는 일이었다. “감독님께서 그러시더라. ‘이제 너도 전문직 캐릭터에 욕심을 내볼 때다, 영역을 넓혀야 하지 않겠나. 관건은 네가 의사로 보이느냐, 안 보이느냐다.’ 지금까지 내가 맡은 역 중에 최고의 전문직이다. 의사 하면 떠오르는 전형적인 면들을 거둬내고 최대한 편안한 말투로 가보자고 생각했다. 근데 또 모르겠다. 나중에 영화 보시고 ‘네가 영화에서 한 게 뭐냐’는 평가를 들을까봐 두렵기도 하다. (웃음)” 그의 또 하나의 숙제는 배우로서의 상상력을 끝까지 놓지 않는 데 있었다. “배우는 끝없이 상상해야 하는 사람이다. 특히 이번처럼 공포물의 경우는 연기 상대가 바로 눈앞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배우가 잘 상상하고 그걸 스스로 믿으며 가야 한다. 없는 대상이지만 있다고 믿어야지 그걸 못하면 연기에 다 티가 난다. 같이 호흡을 맞춘 배우들끼리는 그걸 ‘버틴다’고 말했다. 한명이라도 못 버티면 와르르 무너졌을 텐데, 다들 뚝심 있게 버텨줬다. 상대배우들이 그렇게 해주면 그걸 믿고 나는 또 따라가는 거다.”

자신의 힘만으로 밀어붙이기보다는 동료들과 짐을 나눠 지고 극을 완성해나갔다. “최근 주연작을 맡으면서 어깨가 무거워진 게 사실이다. 내가 주인공인 영화의 성적이 생각만큼 안 나왔을 때 많이 속상했다. 그런데 나나 스탭들 모두 최선을 다 했고 가만히 따져보면 흥행 성적이 영 안 좋았던 것도 아니다. 마냥 좌절하기에는 이르다. 사실 <응답하라 1994> 끝내고 시나리오가 정말 많이 들어왔는데 그것도 1년 정도만 가더라. (웃음) 평소 나는 큰 주목은 너무 부담스러우니 소란스럽지 않게 꾸준히 연기하는 배우가 되고 싶다는 말을 해왔다. 그런데 그러기 위해서라도 배우는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야만 하는 게 운명인 것 같다. 그래야만 하고 싶은 연기도 꾸준히 할 수 있는 게 아닐까.” 인기의 신열 뒤에 차분해진 마음으로 그는 또 한번의 도약을 만들어가고 싶다. 아마도 그 시작은 <응답하라 1994>의 80년대 버전인 <응답하라 1988>이 되지 않을까. “라미란씨와 부부로 등장한다. 벌써부터 웃기다고? 다들 그러더라. 나름 나도 어떤 기대가 있다. 10월 방송예정이라 8월부터 촬영에 들어간다. 영화? 시나리오가 아직 안 들어와서…. 차분히 생각해보려 한다. 그전에 이번 드라마가 잘되면 방송계의 ‘아빠 시장’을 노려볼까 한다. (웃음)”

스타일리스트 신지영 실장·헤어 김태석 부원장(뮤제네프)·메이크업 이선민 실장(뮤제네프)·의상협찬 지오 송지오, 코모도 스퀘어, 아르코 발레노, navi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