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계가 주목했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의 실체가 마침내 수면 위로 떠올랐다. 고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에 이어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블랙리스트를 직접 봤다고 밝혔다. 유 전 장관은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지시로 만들어진 이 블랙리스트가 문화체육관광부로 전달됐다고도 말했다. 블랙리스트의 존재와 정권의 영화계 사찰 및 검열 의혹을 끈질기게 제기해온 영화계로서도 중요한 증거를 얻었다. 한국영화계 역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시작된 거대한 국정농단의 연쇄고리 안에 있었음이 더욱 분명해졌다. <씨네21>은 박근혜 정부 들어 영화계에 불어닥친 각종 정치적 외압의 실체를 하나씩 밝혀나갈 계획이다. 이번 특집이 그 시작이다. 먼저 두 가지 사안에 초점을 맞췄다. 첫째는 박근혜 정권이 블랙리스트를 만든 정황과 맞물려 정부 차원에서 정권이 미는 영화들을 만든 게 아니냐는 의혹이다. 정부가 군사안보영화에 집중 투자한 중요한 정보들을 입수해 분석했다. 이 취재 과정에서 김종대 정의당 의원과 의원실의 별샛별 비서의 도움이 컸음을 밝힌다. 둘째는 영화인들이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 김세훈 위원장과 박환문 사무국장을 검찰에 고발한 건을 시작으로 영화계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크게 훼손해온 영진위의 총체적 문제점들을 짚었다. 이 과정에서 영화인에게 정부 사찰이 있었으며 사전 검열의 정황까지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이빙벨>을 배급해 청와대로부터 내사를 받은 독립영화 제작·배급사 시네마달의 김일권 대표가 어렵게 인터뷰에 응해준 데에 감사함을 전한다. 또한 임우정 영진위 노조위원장을 비롯해 영진위 내부의 고발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취재임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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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사안보영화 제작과 영화계 블랙리스트, 그리고 독립영화계 탄압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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