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공포영화의 침체기가 길었다. 미세먼지보다 무서운 <곤지암>은 길고 긴 침체기 속에서 불쑥 튀어나와 역대 한국 공포영화 흥행 2위를 기록하며 흥행사를 새로 쓰고 있다. 주연배우 7명이 모두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신인배우고, 제작비 역시 상업영화 평균을 한참 밑돌며, 한국에선 비교적 낯선 페이크 다큐멘터리 장르를 취한 이 영화는 대체 어떻게 흥행에 성공할 수 있었을까. ‘소리내면 죽는다’는 컨셉 하나로 관객까지 더불어 숨죽이게 만드는 <콰이어트 플레이스> 역시 일찌감치 제작비를 회수하며 전세계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팝콘 씹는 소리, 음료수 삼키는 소리까지 자체 무음 처리하게 만드는 존 크래신스키 감독의 <콰이어트 플레이스>는 침묵과 공포의 상관관계를 생각하게 만드는 영화다. 장황한 서사와 낭자한 효과가 아닌 명료한 컨셉으로 관객을 현혹한다는 점에서 <곤지암>과 <콰이어트 플레이스>는 닮았다. 공포영화의 새로운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두 영화, 최근 한국과 미국에서 가장 핫한 두편의 공포영화 <곤지암>과 <콰이어트 플레이스>를 요모조모 뜯어보았다. 가지 말라는 곳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고, 소리내지 말라는 데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고, 흥행하는 데에도 다 이유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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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행 호조 이어가는 두편의 특별한 공포영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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