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서 이례적으로 죽은 영웅을 부활시키는 프리퀄이 탄생했다. 블랙 위도우를 향한 헌정사인 <블랙 위도우>가 있기까지 배우 스칼렛 요한슨이 11년간 동고동락한 나타샤 로마노프의 변천사를 정리했다. <아이언맨2>로 시작해 <어벤져스: 엔드게임>으로 마무리되는 작품 내부의 연대기를 따랐다.
<아이언맨2>(2010)
스칼렛 요한슨의 나타샤 로마노프 첫 등장, 강렬한 데뷔전.
사건 아이언맨이 어벤져스에 합류하기 적당한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스타크 인더스트리에 잠입한 쉴드 요원. 모델로도 활동한 이력이 있는 법무팀 직원 ‘나탈리 러시맨’으로 위장한 나타샤에게 한눈에 반한 토니(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그를 페퍼(귀네스 팰트로) 대신 비서로 채용한다. 이후 빌런 이반 반코(미키 루크)에게 조종당하는 워 머신을 해킹해 스타크 엑스포의 참사를 막는다.
능력 KGB가 길러낸 스파이다운 뛰어난 해킹 능력, 러시아어·불어·라틴어 등 다양한 언어 구사.
협력 캐릭터 쉴드의 국장 닉 퓨리(새뮤얼 L. 잭슨). 나타샤는 토니의 일거수일투족을 관찰한 뒤 닉 퓨리에게 보고서를 제출한다. ‘아이언맨은 어벤져스에 적합하지만 토니는 부적합하다’는 게 그의 판단.
<어벤져스>(2012)
어벤져스 6인 첫 집합. 블랙 위도우의 최고의 액션 신.
사건 아스가르드의 로키(톰 히들스턴)가 외계 종족인 치타우리와 손잡고 지구를 정복하려 한다. 어벤져스들이 세계 곳곳에서 모이는 어벤져스 이니셔티브의 시작.
능력 은신 중인 헐크를 설득해 어벤져스에 합류하게 만드는 뛰어난 소통 능력, 해악의 신 로키마저 취조하는 심리 기술과 연기력이 발군. 로키와 치타우리족의 뉴욕 침공을 막아낼 때는 창을 활용해 근접전에 강한 특유의 액션을 선보인다.
협력 캐릭터 아이언맨. 아이언맨이 치타우리 함대를 박살내고 블랙 위도우가 치타우리 셉터를 이용해 포털을 막으면서 두 사람의 공조가 뉴욕을 구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2014)
“세상은 위태롭고 우리(어벤져스) 탓도 있죠. 하지만 제대로 지킬 사람도 바로 우리죠. 체포하려면 체포해요. 내가 사는 곳 알잖아요?”
사건 윈터 솔져가 되어 돌아온 버키 반즈(세바스티안 스탄). 블랙 위도우는 캡틴 아메리카(크리스 에반스)와 함께 ‘프로젝트 인사이트’의 실체를 추적하고 쉴드 내 히드라의 정체를 세상에 폭로한다.
능력 세계안전보장이사회의 사무총장 알렉산더 피어스(로버트 레드퍼드)를 속이기 위해 이사회 의원으로 모습을 바꾸는 분장.
협력 캐릭터 캡틴 아메리카. 아르님 졸라의 미사일 공격에서 함께 살아남아 쉴드 본부에 잠입. 어깨 부상을 당한 블랙 위도우를 캡틴 아메리카가 도와준다.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2015)
처음 밝혀진 레드룸의 트라우마.
사건 히드라의 테러를 막기 위해 재결합한 어벤져스. 블랙 위도우는 소코비아의 히드라 본거지를 제압하는 한편 비브라늄을 손에 넣으려는 울트론을 쫓는다. 이때 스칼렛 위치(엘리자베스 올슨)의 공격에 의해 레드룸에서의 과거가 비전으로 드러난다. <블랙 위도우>에서 옐레나 벨로바(플로렌스 퓨)의 대사로 처리된 자궁 적출의 트라우마가 등장.
능력 울트론의 계획을 모스부호를 통해 어벤져스들에게 전달. 다양한 기기 작동에 능한 클래식 스파이의 매력을 뽐낸다.
협력 캐릭터 헐크. 울트론들에게 납치된 블랙 위도우를 브루스 배너가 구출. 블랙 위도우는 그에게 키스 후 절벽으로 밀어버려 헐크로 변신시킨다.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2016)
소코비아 협정과 내부 분열.
사건 지모(다니엘 브륄)의 폭탄 테러로 와칸다 왕 트차카가 죽는 사건이 발생하고, 아이언맨팀과 캡틴 아메리카팀이 충돌하면서 분열은 심해진다. 협정문 찬성파였던 블랙 위도우는 양측을 오가면서 팀의 해체를 고통스럽게 지켜본다.
능력 탁월한 공감 능력을 바탕으로 아이언맨, 캡틴 아메리카, 블랙 팬서(채드윅 보스만)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
협력 캐릭터 캡틴 아메리카. 공항 전투 막바지에 퀸젯을 타고 떠나는 캡틴 아메리카와 버키를 놓아주고 그들을 쫓는 블랙 팬서를 저지한다. 이로 인해 아이언맨의 분노를 사고, 도주를 도운 혐의로 유엔에 쫓기는 신세가 된다.
<블랙 위도우>(2021)
팀 블랙 위도우의 연대.
사건 화학적으로 세뇌된 레드룸의 위도우들을 해방시킬 약물을 습득. 블랙 위도우는 동생이자 또 다른 위도우인 옐레나를 만나 레드룸을 습격하기로 한다.
능력 보는 것만으로도 곧바로 상대의 전술을 따라하는 태스크마스터를 제압하는 애크러배틱한 무술과 강력한 스태미나.
협력 캐릭터 옐레나, 멜리나(레이철 바이스), 알렉세이(데이비드 하버). 호흡이 척척 맞는 가족 액션과 막간 코미디를 선보인다.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2018)
카오스를 직면한 블랙 위도우의 고뇌.
사건 시빌 워 2년 후, 브루스 배너로부터 타노스가 곧 도착하리란 전화가 걸려온다. 캡틴 아메리카가 운영하는 시크릿 어벤져스에 합류한 나타샤는 비전(폴 베터니)에게서 마인드스톤을 제거하려면 와칸다의 기술력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듣는데, 아웃라이더 종족이 와칸다를 침공하자 이를 막는 전쟁에 나선다. 수배 상황에 맞춰 금발로 염색한 블랙 위도우의 등장.
능력 새로운 무기인 배턴과 디스크슈터 등장.
협력 캐릭터 비전. 비전을 지키기 위한 싸움 끝에 결국 타노스(조시 브롤린)가 마인드스톤을 모두 회수하는 과정을 지켜본다.
<어벤져스: 엔드게임>(2019)
블랙 위도우의 희생. “보내줘, 난 괜찮아.”
사건 우주에서 타노스를 만난 나타샤는 인피니티 스톤이 모두 파괴되었음을 알고 괴로워한다. 블랙 위도우는 호크아이(제러미 레너)와 함께 2014년의 보르미르로 향한다.
능력 소울 스톤을 얻기 위한 희생정신. <어벤져스: 엔드게임>에서 보여준 블랙 위도우의 희생은 그가 처음부터 끝까지 기복 없이 활동했던 어벤져스 멤버라는 점에서 더 빛난다.
협력 캐릭터 호크아이. 시간 여행 직전 “잠시 뒤에 보자”던 블랙 위도우의 약속은 지켜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