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플먼트 & 코멘터리]
<바그다드 카페> 감독과 배우의 색다른 해설
2005-05-11
글 : 김송호 (익스트림무비 스탭)

주연 마리안느 제게브레히트와 감독 퍼시 애들론이 참여한 <바그다드 카페>의 코멘터리는 청자에 따라 호오가 분명하게 엇갈릴 법하다. 애들론이 촬영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할라치면 제게브레히트가 잽싸게 화제를 가로채 삼천포로 빠지기 때문이다.

태양력 발전소에서 나온 이 독특한 광선은 감독에게 큰 영감을 주었다.

그녀의 이야기는 절반 정도는 화면과 관련이 있지만 나머지는 자신의 인생 철학에 대한 내용이 더 많다. 이를테면 ‘예전엔 배역을 잘 이해하지 못했는데, 요즘은 좀 알겠어. 그런 것들을 초월해서 세상의 음과 양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되었어’ 라든가 ‘안 되는 것은 안 될 수밖에 없다’는 운명론에 대한 이야기도 있다. 어떤 장면에서 떠오른 관념적인 영감에 대해 몇 분을 할애하기도 한다. 하지만 때때로 그녀는 등장인물에 대해, 작품에 대해 날카로운 해석을 던져주기도 한다. 잭 팔란스를 두고 촬영장에서 ‘당신 안엔 여자가 있어요’라고 말해 노배우를 기겁하게 했던 일화는 배역에 앞서 그 안의 사람을 제대로 볼 줄 알았던 노련한 연기자답다.

뒷이야기가 궁금한 청자라면 조금 실망하겠지만, 삭막한 사막 위의 카페에 온기를 불어넣었던 야스민이라는 영화 속 인물과 무슨 그리 할 말이 많은지 쉴 새 없이 떠드는 제게브레히트의 괄괄함은 묘하게 어울리는 부분이 있다. 아마도 그것은 연기 역시 인생의 연장이라고 믿는 한 배우의 철학에 공감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지난 십 몇 년 동안 <바그다드 카페>를 보고 또 보아왔던 골수팬들이라면 DVD에 수록된 주연 배우와 감독의 육성 해설은 틀림없이 그 자체로 귀중한 자료이기도 할 것이다.

CCH 파운더(브렌다). 할리우드의 풍토 탓에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배우다.
제게브레히트는 실제로 야스민 이상의 청소광이란다.

잭 팔란스의 캐스팅에 관한 감독의 이야기는 반드시 들어볼 것.
감독보다 10배는 말 많은 배우의 화제는 본 코멘터리의 핵심이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