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조현재] 이렇게 비밀스러운 인물은 처음이었다
2008-04-01
글 : 오정연
사진 : 오계옥
의 배우 조현재

조현재의 신분은 언제나 높거나 귀했다. 드라마에서도 영화에서도. 재벌 3세이거나, 세자이거나, 왕이 될 운명을 감춘 천민이거나, 심지어 신부님였다. 높고 귀한 외모가 따로 있는 게 분명하다. 4년 만에 출연한 두 번째 영화 <GP506>에선, 명문가 도련님(<스캔들-조선남녀상열지사>)에 이어 장군의 아들이다. 혹은 작은 성을 연상시키는 GP의 성주. 육군참모총장의 아들이라는 신분까지 더해져 가족 같은 소대원들과는 웬만해선 섞이지 않는다. 한 가지 의외인 것은 고고한 외피 안에 감춰진, 생존을 향한 질긴 욕망이다. 고귀한 신분과 질긴 생존력은 직선으로 연결시키기 쉽지 않은 법. 곱씹을수록 깊게 서늘한 기운이 느껴지도록, 약간만 시선을 움직여도 다른 빛이 배어나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했다는 얘기다.

현장에서 점점 외로워진 것은 그 때문이었다. “이렇게 무겁고 비밀스런 인물은 처음이었다. GP장이라는 지위가 다들 어려워하는데다, 나는 역할 유지를 위해 신경을 쓰다보니 실제로 무뚝뚝해져서 말도 잘 안 하게 됐다. 촬영장에 나만 들어가면 분위기 싸해지는 것 같고. 감독님 역시 내가 말없이 있어도 좋게 생각해주시는 건 좋았지만, 오래 있으니까 좀 외롭기도 했다. 감독님과 많은 대화를 나누지 못한 것 같아 아쉽달까.” 농담이 아니다. 현장에서 만난 조현재는 실제로 까슬했다. 현재까지도 <GP506>에 관계된 이야기를 입에 담을 때, 그는 여전히 신중하다. 미소를 담은 눈빛이 엿보이는 건 영화를 먼저 본 기자에게 자신이 오히려 질문할 때 정도였다. “긴장보다는 설레는 기분이다. 예전에는 정말 결과를 걱정하곤 했는데 언제부턴가 부질없는 생각 같더라. 이젠 그런 집착을 버렸다.” 뜨겁지만 불안한 20대를 마무리하면서, 어느덧 성큼 어른 남자의 눈빛을 가지게 된 그의 말이다. 게다가 4월 초, 우리는 스크린과 브라운관에서 두 가지 전혀 다른 버전의 조현재를 만날 수 있다. 4월 초 시작될 드라마에서 그는 절친한 친구들과 함께, 자신이 정자를 기증하여 만들어진 아이와 그 엄마를 보살핀다. 일종의 코믹드라마로, <GP506>에서 아쉬웠던 그의 웃음을 잔뜩 기대할 수도 있다. 물론, 어느 것 하나 포기하긴 아깝다.

감독의 말: “내가 원래 현장에서 배우랑 말을 별로 안 하는 편이다. <알포인트> 때 감우성도 캐릭터를 유지하기 위해 혼자 시간을 많이 갖는 걸 봤기 때문에 그런가보다 했지. 물론 처음엔 뭐가 마음에 안 드나 싶었지만 얘기를 해보니 그런 건 아니었거든. 애초 GP장 역할을 물색할 때, 알랭 들롱 같은 얼굴을 찾았다. <태양은 가득히>의 마지막 장면, 살인을 저지른 뒤 홀로 배를 몰던 그 표정을 닮은 배우였으면 했고, 그래서 현재여야 했다.”

의상협찬 타임옴므, 제스퍼, 벤셔먼, 푸마블렉스테이션, 엠포리오아르마니by모자익·스타일리스트 이현하, 이정현·메이크업 고원·헤어 김선미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