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오우삼] “주유와 제갈량은 끝까지 마음이 통했다고 본다”
2008-07-08
글 : 주성철
사진 : 오계옥
<적벽대전: 거대한 전쟁의 시작>의 오우삼 감독 인터뷰

-<첩혈속집>(1992) 이후 거의 15년 만에 홍콩영화계로 복귀한 것은 물론, <적벽대전: 거대한 전쟁의 시작>(이하 <적벽대전>)은 당신의 첫 번째 베이징어 영화다.
=홍콩 시절 나의 모든 영화는 광둥어 영화였다. 70년대 이전에는 대륙 영화인들이 홍콩에서 활발히 활동하면서 베이징 표준어 영화가 대부분이었지만, 내가 활동을 시작했던 70년대 이후부터는 다시 광둥어가 주도권을 쥐었다. 그래서 <적벽대전>도 광둥어로 만들면 내가 직접 시나리오를 쓸 생각도 있었지만 그럴 수는 없었다. 말하자면 할리우드에서 영어와 부딪혔던 것과 마찬가지로 세월이 지나 고향에 돌아와서도 다시 언어문제에 부딪힌 것이다. (웃음) 그래도 별 문제는 없었다. 아시아영화는 아시아에서 만들어야 한다는 원칙이 더 중요하다.

-앞서 만들어진 <삼국지: 용의 부활>에서 당신과 당신의 스승 장철 감독이 아꼈던 적룡이 관우로 출연했다. 섭섭하지 않았나.
=사실 <삼국지>를 영화화한다면 유덕화 역시 그 누구라도 탐낼 배우다. 어떤 역할이든 쓰고 싶은 배우 아닌가. 적룡 역시 섭섭했다기보다 그냥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그래도 적룡이 탐나는 배우라 오나라의 황개 장군으로 캐스팅하려 했다. 그럼 두 영화에서 서로 다른 캐릭터로 등장한 유일한 배우가 됐을 것이다. (웃음) 나는 젊은 배우들을 주인공으로 쓰면서 나이 든 장수들로는 옛 장철과 내 영화의 주인공들이었던 적룡, 강대위, 이수현, 악화 모두를 캐스팅하고 싶었다. 그런데 아무래도 출연배우들이 많다보니 예산이나 스케줄 문제로 무산되고 말았다. 그랬다면 정말 감동적이었을 것이다. 나는 말할 것도 없고 다들 옛 장철 감독 영화에 함께 출연했던 시절을 늘 그리워하는 사람들이니까.

-장철 감독의 연출부로 있으면서 <수호전>(1972), <자마>(1973) 같은 대작 시대극에 참여했다. 특히 <수호전>에서 강대위가 연기한 연청은 여러모로 <적벽대전>에서 당신이 묘사하는 주유와 유사하다.
=동의한다. 게다가 홍콩 사람들 대부분이 얘기하는 것처럼 강대위와 양조위는 외모도 흡사하다. 연청과 주유 모두 자신이 섬기는 사람(노준의와 손권)에 대해 끝까지 신의를 지켰고, 남성적 매력이 넘치면서도 악기를 잘 다루며 풍류를 즐겼다는 점에서도 비슷하다. <수호전>에서는 연출부 세컨드, <자마>에서는 퍼스트를 맡았었다. 생각나는 일화가 하나 있는데, 과거에 나는 배우에 대한 욕심이 있었기 때문에 카메라 테스트를 받고 실제로 적룡, 강대위에 이은 세 번째 주인공으로 장철 감독님 영화에 출연하기로 돼 있었다. 그때 잘됐으면 아마 전업배우가 됐을지도 모른다. (웃음) 그런데 장철 감독님이 “쟤는 배우가 아니라 연출을 해야 할 친구”라고 극구 반대하셔서 출연이 무산됐었다. 게다가 당시의 나는 실험영화와 예술영화에 심취해서 액션영화와는 전혀 거리가 멀었다. 그러니까 내가 지금 이렇게 된 건 모두 장철 감독님 덕분이다. <수호지> 역시 <삼국지>만큼이나 영화화하고 싶은 작품이고, 장철 감독님 영화 중에서는 <금연자>와 <복수>를 꼭 리메이크해보고 싶다. 아, 또 하나 일화를 소개해도 되나? (웃음) 내가 미국으로 건너간 뒤 장철 감독님께서 돌아가시기 전 나에게 편지를 보낸 적이 있다. “서양의 기술로 찍되 동양의 정신을 넣어라”라고 하셨고 늘 되새기고 있는 얘기다.

-주유와 제갈량이 음악으로 동맹을 맺는 장면이 인상적이다.
=우정을 그리는 데 있어 백 마디 말보다 그런 음악적 교류를 좋아한다. 나 역시 재즈 연주를 좋아하는데 음악으로 마음이 통하는 그런 순간과 느낌이 좋다. 제갈량이 음악으로 전쟁에서 패한 고통과 고독을 얘기했다면, 주유는 머뭇거리는 듯하더니 제갈량에게 용기를 준다.

-당신의 액션 연출은 슬로모션으로 유명하다. 그런데 <적벽대전>은 사실성에 무게를 두는 방식을 취했다.
=왜냐하면 전쟁의 참혹함을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내가 선호하는 그런 유의 액션연출법을 적용하는 데 좀 거부감이 있었다. 그런 장면이 아예 없는 건 아니지만 서로 죽고 죽이는 잔인함을 묘사하고 싶었다. 그래도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건 겨울에 공개될 후편에서는 당신이 기대하는 꽤 많은 슬로모션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원규 무술감독과의 작업은 어땠나.
=원규와는 내 데뷔작인 <철한유정>(1973)에서 함께한 적이 있다. 참 오래전이다. 원래 <과객>이라는 제목이었는데 골든하베스트로 넘어가면서 <철한유정>으로 바뀌었다. 원규와 성룡이 공동 무술감독이었는데 원규가 17, 18살 때였으니 성룡은 아마 15살쯤 됐을 거다. 개인적으로 특별히 선호하는 무술감독은 없다. 홍콩에서 다른 감독들과 달리 두세 작품 연달아서 함께한 무술감독이 없다. 정소동, 곽추 등 그때그때 다 달랐다. 그걸 내 액션연출법이라 해도 될 것이다.

-후편에 대한 소개를 해달라.
=우정과 배신은 함께한다. 배신 속에서 우정은 더 단단해진다. 중요한 건 모두가 원작의 전개를 알고 있고 촉과 오의 연합이 결국 어긋난다는 사실이다. 그 사이에서 조조의 속내도 나온다. 촉과 오는 갈라서지만 그건 겉으로 드러나는 정치적 관계일 뿐이고 주유와 제갈량은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끝까지 마음이 통했다고 생각한다. 그러니까 후편도 역시 우정에 관한 얘기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