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페스티발] 변태 덕후라고 쓰고 유쾌 상쾌라고 읽는다
2010-11-09
이해영 감독이 시시콜콜 정리한 <페스티발> 변태캐릭터 대백과사전

<페스티발>은 평범한 사람들이 남몰래 속으로만 꾹꾹 눌러두었던, 일명 ‘변태 같은 성적 취향’들을 어떻게 당당히 드러내고 즐길 것인가, 에 관한 영화다.

명절 연휴. 셔터가 일제히 내려진 상점가를 지나고 있었다. 문득, 저 닫힌 셔터 중 어딘가에선 누군가의 은밀하고도 독특한 성적 판타지가 실제로 벌어지고 있지는 않을까 하는, 엉뚱한 생각이 들었다. 이를테면 쌀집 아줌마, 전파사 아저씨가 서로 ‘철이 엄마, 영희 아빠’를 외치며 SM 플레이를 즐기고 있다거나 하는. 그걸 기이하거나 에로틱하지 않은, 음란하기는 하되 귀엽고 밝은 코미디로 풀어내보고 싶다는 욕구가 일었다. 그 단상은 곧 ‘우연한 기회에 수갑과 채찍을 발견한 뒤 마음이 흔들리기 시작하는 옆집 아줌마’의 이미지로 요약되었고, 거기에 내가 구사할 수 있는 가장 유쾌하고 상쾌한 수위의 저질 농담들을 덧붙여 내러티브를 만들었다.

영화의 기본 설정을 아이콘화하면, 이렇다: SM, 란제리 마니아, 인형 십덕후, 바이브레이터, 교복 페티시, 성기 집착증… 그리고, 스크린에서 이들은 이렇게 표현된다: 신하균, 엄지원, 심혜진, 성동일, 류승범, 백진희, 오달수…. 이 글은 그 캐릭터들에 관한 리포트임과 동시에 ‘변태 같은 캐릭터’들을 ‘이보다 더 변태 같을 수 없을 만큼’ 빛내준 배우들에게 보내는 뜨거운 러브레터다.

글 이해영(영화감독) <페스티발><천하장사 마돈나>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