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페스티발] 나는 그냥 정상이거든?
2010-11-09
바이브레이터, 지수역의 엄지원

지수는 동거남 장배의 배려없는 돌출행동으로 언제나 속 썩지만 아직은 그를 떠나거나 버리지 못하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지수는 자신을 위한 소심한 일탈의 상징적 선물로서 바이브레이터를 구입한다. 그러나 그것이 그다지 큰 위안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는다. 설상가상, 맥락없이 더더욱 종잡을 수 없어진 장배의 기행 때문에 그녀는, 어디에서도 위안을 받을 수 없는 처지가 되어버리고 만다.

지수 캐릭터는, <페스티발> 드라마의 중심추를 정확히 붙잡아줘야 하는 역할이다. 유일하게 기행이나 특이성향 없이 ‘정상인’인 그녀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큰 공감대를 얻기를 바랐다. 그런 연유로, 여성에게 더 풍성한 판타지를 제공할 수 있는 여배우가 지수이기를 바랐다. 무심한 듯 차가운 이미지가 필요했고, 주체적인 여성상을 무리없이 그려내줄 똑 부러진 캐릭터가 필요했다.

고백하자면, 지수 캐릭터는 영화 <잘 알지도 못하면서>의 엄지원 캐릭터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고, 그 밑바탕 위에 엄지원 특유의 차갑고 섹시한 이미지들을 추가 토핑으로 얹으면서 하나씩 만들어갔다. 일종의 ‘엄지원 맞춤형’으로 시나리오를 현장에서도 종종 고치곤 했는데, 특히 그녀의 탄산수로 만든 얼음처럼 똑 부러져 딱 떨어지는 목소리는 드라마 무게중심으로서 꽤 훌륭히 기능했다. 보답으로 나는 그녀에게 ‘가장 예쁘고 섹시하게 찍힌 영화’를 선물해주고 싶었다. <페스티발>에서는 아마도 ‘엄지원 찬양숏’들을 종종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글 이해영(영화감독) <페스티발><천사장사 마돈나>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