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페스티발] 내가 좋아요~ 교복이 좋아요~?
2010-11-09
교복 페티시, 자혜역의 백진희

여고생 자혜는, 교복 페티시를 역으로 이용해서 주도적으로 돈을 버는 아이다. 더불어, 자신이 짝사랑하는 오뎅 장수 상두에게 ‘어리면 좋잖아요, 까지면 더 좋고’라는 직접적인 구애 멘트를 서슴지 않고 던질 줄도 아는 용맹한 캐릭터다.

되바라질 대로 되바라지고 저질스레 도발적인 이 캐릭터의 관건은, ‘결코 미워할 수 없는 보편성’을 담보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단순히 양아치 여고생으로 그려져서는 소통될 수가 없었고, 이미지만 있는 섹시 여고생으로 비쳐지는 것은 윤리적으로 위험천만이었다. 그 아슬아슬한 줄타기 속에서, 개인적인 체감 난이도가 가장 높았던 캐스팅이다.

그러던 어느 날. 캐스팅 고민으로 골머리를 앓다 지친 새벽. 무심코 DVD 플레이어에 밀어넣었던 영화 <반두비> 속 백진희라는 배우를 발견했던 순간이, 아직도 명증하게 기억이 난다. 실제로 머릿속에 ‘딱’ 소리가 났다. <천하장사 마돈나> 때, 당시 고등학교 3학년이었던 배우 류덕환과 조우했던 순간을 상기하게 할 만큼 반짝대던 순간이었다. 그리고 이 어리고 예쁜 여배우는, 이렇게 센 설정의 여고생 캐릭터를 주저없이 집어삼켰다. 백진희의 자그마한 입과 그 어느 것도 주시하지 않는 듯한 퉁명한 눈빛은, 늘 길에서 마주쳤지만 동시에 그 어디에서도 본 적 없었던 여고생 캐릭터를 훌륭히 형상화해주었다. 약간 기성세대 같은 표현을 사용한다면, 아무쪼록 <페스티발>이 배우 백진희에게 뜀틀이 되어 그녀가 훌쩍 더 높이 뛰어오를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마음이다.

글 이해영(영화감독) <페스티발><천사장사 마돈나>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