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페스티발] 나의 거시기가 거시기만했으면
2010-11-09
성기집착증, 장배역의 신하균

하나 내세울 것 없는 말년 말단 경찰관 장배. 남들보다 우월하다고 내세울 만한 거라곤 스스로 보기에 ‘인간적으로 너무 맛있는 것만 같은’ 자신의 성기밖에 없는 마초다. 그런 장배가 어느 날, 동거녀 지수의 바이브레이터 사용 광경을 목격하게 되고, 엄청난 실의에 빠진다. 그날부터 장배는 바이브레이터를 질투하며 더더욱 성기에 집착하는 기행을 일삼기 시작한다.

성기 콤플렉스로 고통받는 이 찌질한 마초 장배는, 평소 마초적인 모습을 볼 수 없었던 배우의 ‘의외의 도발’처럼 보이기를 막연히 바랐다. 타고난 마초라는 단순한 질감이 아닌, ‘본래는 안 그랬으나 꼬일 대로 꼬여 언제나 나쁜 타이밍에 엉뚱하게 터져버리는’ 인물. 결과적으로 우악스러운 행위들 너머의 다른 맥락을 또 한겹 가질 수 있는 배우를 원했다. 동시에 남성 관객에겐 자신의 모습을, 여성 관객에겐 자기 남자의 모습을 연상케 하는 보편성은 기본이었다. 이렇게 필수요소들을 열거하고, 나는 이것을 ‘신하균’이라고 읽었다.

언제나 신하균이라는 배우의 예사롭지 않은 눈빛을 주시했었다. 뭔가 뜨거운 것이 있는데, 조금만 건드리면 터져버릴 것 같은데, 하면서. 그동안 그가 연기해왔던 캐릭터들이 안에 많은 것을 담고 외면의 내면화를 꾀하는 질감이었다면, 이번엔 외면 단 한장뿐인, 납작하고 얇은 인물을 던져주고 싶었고, 그것을 실제로 던져주는 쾌감이 있었다. 그리고 첫 촬영을 마치며 내가 주시했던 눈빛이 거짓이 아니었음을 깨달았다. 나는 장배라는 캐릭터를 이렇게 감히 부르고 싶다. ‘신하균의 본색 도발’ 혹은 ‘신하균의 미친 재발견’.

글 이해영(영화감독) <페스티발><천사장사 마돈나>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