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타]
[류승수] 또 다른 내일을 위해
2011-07-25
글 : 이화정
사진 : 손홍주 (사진팀 선임기자)
<고지전>의 류승수

필모그래피만으로 따진다면 류승수만큼 영화계에 공헌한 배우도 없을 것이다. 그는 <외출>과 <미녀는 괴로워> <우리 생애 가장 아름다운 순간>에 우정출연과 특별출연을 했다. 잠깐 모습을 보이는 사이, 이 ‘찰나’의 출연이 류승수 연기사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어느 순간 정신이 번쩍 들더라. 내가 소모되고 있는 건 아닌가. 긴급조치가 필요했다.”

악어중대 중사 ‘오기영’은 류승수의 이런 고민에서 출발, 명확한 해답을 반영한 캐릭터다. 폼생폼사 따윈 없다. 추우면 인민군의 군복도 끼어 입고라도 살길을 찾는 산전수전 다 겪은 인물. 술과 노래, 유머에 일가견에 있어 전쟁의 공포로 얼룩진 부대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는 맏형 역할이기도 하다. “너무 가볍게 가지 않고 중심을 잡아야 했다. 장훈 감독에 따르자면 한 집안의 살림을 도맡는 집사쯤 된다.” 카리스마와 고뇌, 눈물과 상처가 난무하는 고지에서 발견한 인간애의 다른 이름, 오기영의 역할은 막중했다. 단순히 긴장을 풀어줄 역할로 상상한다면 그건 틀렸다. 감초연기가 흔히 불러올 수 있는 과장된 인물연출이 아닌, 류승수는 고지에 꼭 필요한 그만큼의 활기와 온정을 가진 ‘사람’으로 존재한다. “배우가 새로운 이름으로 선다는 거야말로 중요한 일이다. <달마야 놀자>의 명천 스님(묵언스님) 대신 이젠 ‘오기영’으로 불리고 싶다.”

<고지전>은 서른살, 대중에게 배우 류승수를 각인시켰던 명천 스님으로부터 꼬박 10년 만의 도전이다. 전쟁블록버스터라는 대규모 작품에 모두가 사활을 걸고 있는 것처럼 류승수에게 이 10년 만의 전환은 허투루 할 수 없는 가장 큰 프로젝트다. “그간의 나를 평가하자면 좀 애매한 위치가 아니었나 싶다. 주연으로 쓰기엔 부담되는 배우 정도.” 작품을 떠나 자연인으로서도 새로운 각오를 다져야 하는 나이. 그는 요즘 ‘제3의 사춘기’를 새롭게 세팅하고 있다고 한다. “잭 니콜슨이 <배트맨>의 조커를 새로운 상징으로 확립하지 않았나. 저예산영화를 비롯해 다양한 도전을 하고 싶다. 연기욕심이 어느 때보다 난다.” 경험을 토대로 하되 교만하지 않는 평형의 위치를 실천 중인 배우. 그의 오기영이 빛나 보였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