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sh on]
[flash on] 기다려, 유세윤∼
2013-12-19
글 : 윤혜지
사진 : 오계옥
스마트폰 장편영화 <그 강아지 그 고양이>의 민병우 감독

<그 강아지 그 고양이>는 민병우 감독의 연애사를 그대로 녹여넣은 영화다. 두 남녀가 우연히 키우게 된 강아지와 고양이를 통해 사랑을 쌓는다는 내용이다. 실제로 민병우 감독은 비를 쫄딱 맞은 배고픈 길고양이를 반려묘 ‘나비’로 맞아들였고, 동물에 대한 애정이 각별했던 감독의 전 여자친구는 유기견을 키웠다고 한다. 또 한 가지 특이한 점은 <그 강아지 그 고양이>가 전세계 최초로 극장 개봉한 스마트폰 장편영화라는 사실이다. 민병우 감독을 만나 반려동물 데리고 영화찍기의 고충에 관해, 또 ‘스마트폰영화의 거장’이 되길 꿈꾸는 그의 야심에 대해 들어봤다.

-스마트폰 장편영화로 입봉했다.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 때 기르던 고양이를 데리고 찍은 단편 <도둑고양이들>이 1회 olleh국제스마트폰영화제에서 최고상을 탔다. 수상작을 상영하는데 생각보다 화질이 좋더라. 그때 생각했다. 앞으로 누군가는 스마트폰으로 장편영화를 찍겠지? 스타트는 내가 끊어야겠다! 노키아 N8로 찍은 미국 장편영화 <올리브>가 극장 개봉을 안 했으니 내 영화가 전세계 최초다.

-단편 <도둑고양이들>에 이어 또 반려동물을 데리고 영화를 찍었다.
=스마트폰이라 세팅 시간이 필요 없어 편했다. 즉흥적으로 만들어진 장면도 꽤 된다. 하지만 내가 3년을 지켜본 아이들이라 패턴을 잘 알고 있어서 대부분 시나리오대로 잘 진행됐다. 촬영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면 동물학대가 될 수 있어서 조심했다.

-협소한 공간에서나 밀착 촬영을 할 땐 스마트폰이라 유리했겠다.
=촬영도 후반작업도 간편하다. 글은 종이와 펜만 있으면 누구나 쓴다. 스마트폰영화도 마찬가지다. 또 하나의 장점은 기동성이다. 캠코더는 아무리 가볍고 작아도 마음먹고 들고 나가야 뭔가 찍을 수 있지 않나. 스마트폰은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서 언제든 간편하게 무엇이든 찍을 수 있다.

-카메라가 너무 가벼워 화면이 불안해 보이기도 할 것 같은데.
=아무래도 무게감이 없어 움직임을 묵직하고 부드럽게 연출하기가 힘들었다. 편집하면서 불안해 보이는 장면은 걷어내고 작은 화면을 키워서 좌우로 움직이거나 줌을 만들어넣는 식으로 화면이동을 다시 연출한 부분도 있다.

-애니메이션은 촬영의 한계 때문에 넣은 건가.
=그런 이유도 있다. 동물배우들이 감정연기가 안 되더라. (웃음) 자동차에서 해바라기를 날리는 장면은 원하는 표현을 하기가 기술적으로 힘들어서 애니메이션으로 처리했다. 나머지는 계획했던 신들이다. 어릴 적 꿈이 만화가였는데 영화 안에 애니메이션 넣을 생각은 쭉 해왔다.

-촬영과정이 직장인 출퇴근보다 규칙적이었다고.
=주5일 촬영이 아침 10시에 시작해 오후 6시면 끝이 났다. 회식도 양껏 하고 스탭계약서도 제대로 쓰고 시작했다. 그런데 내가 프로듀서까지 해서 그런지 예산에 손실이 많았다. 10분짜리 단편 만들 때 제작비가 20만원이 들었으니 100분짜리는 200만원으로 해결해야겠다는 바보같은 생각을 했다. 영화제 상금 1천만원이면 넉넉하겠다 싶었는데 총제작비가 2500만원이 들지 않았겠나. 초과된 예산은 집에다 융통을…. (웃음)

-수익금 일부는 유기동물보호소와 스탭복지기금으로 기부한다고 들었다.
=만들 때 여기저기 도움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그런 결정을 내렸다.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최진욱 위원장님 덕에 배급도 CJ엔터테인먼트가 하게 됐고, 따로 홍보사도 붙었다. olleh국제스마트폰영화제 수상자라서 촬영할 때 KT에서 아이폰도 주고 믹싱과 D.I 지원도 해줬다. 개봉이 잡히니 푸시도 잘해주더라. ollehTV 프로그램 <무비스타소셜클럽>에도 나간다. 개봉 전까지 42회나 방송된다.

-차기작도 스마트폰영화인가.
=아니다. 지금은 유세윤을 주인공으로 한 한국형 <오스틴 파워>나 <쟈니 잉글리쉬> 같은 코미디를 구상 중이다. 이번 영화의 개봉 결과를 보고 나서 유세윤쪽과 미팅을 할까 한다. 제작자로서의 꿈도 있는데 스마트폰 영화시장이 얼른 커졌으면 좋겠다. 나름 노하우가 있으니까 LG나 삼성쪽에서 연락이 오지 않을까. (웃음)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