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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왕이면 멀쩡한 얼굴로…
<홍콩 마스크>(1995)
90년대 중반 홍콩 영화계에선 유명한 할리우드영화의 저질 패러디영화가 물밀 듯이 쏟아져나왔다. 주성치 역시 빠지면 섭섭할 이름. <홍콩 마스크>가 대표적이다. 장인정신이 엿보이는 할리우드 프로덕션 디자이너들의 특수효과와는 무관한 마구잡이식 특수효과가 눈을 사로잡는다. 특히 <홍콩 마스크>의 과학자 장박사(서금강)는 한번 죽은 이적성(주성치)을 인조인간으로 만들어 되살려주는데 이때 등장하는 각종 실험작들이 괴이하기 짝이 없다. 아버지(오맹달)조차 얼굴이 네모가 된 채로 살아난 이적성을 차마 똑바로 쳐다보지 못할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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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개그도 왕입니다요
<파괴지왕>(1994)
주성치 영화 중 최고로 유치찬란한 작품을 꼽는다면 단연 <파괴지왕>일 것이다. 마귀근육인(오맹달)은 성룡을 제자로 두었다는 둥 중국 고권법부의 대가라는 둥 모를 소리를 지껄이며 어리숙한 하금은(주성치)을 제자로 받아들인다. 금은은 마귀근육인 아래서 진정한 강자로 거듭난다. 수련과정 중 주성치와 오맹달 콤비의 몸개그가 빛을 발하는 영화. 특수효과라 부르기엔 조금 민망한 각종 특수분장은 또 하나의 주인공. 주성치와 오맹달은 여기저기서 얻어맞고 쉴 새 없이 코피를 흘려대 둘 다 코가 빨갛게 되는데 계속 보고 있으면 그 얼굴이 귀여워 보이는 경지에까지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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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의 시작
<서유기: 월광보합>(1994)
<서유기: 월광보합>과 <서유기: 선리기연>을 묶어 <서유쌍기>라고 부르는 주성치 최고의 걸작. 촬영 중 어떤 과정을 거쳤을지 뻔히 짐작되는 아날로그 액션이 주성치 영화의 또 다른 아이덴티티이기도 했다. 하지만 나름 <서유쌍기>는 특수분장과 액션이 모두 수준 이상인 대작이다. 실제로도 이때까지의 주성치 영화 중에선 가장 많은 제작비가 사용됐다. 화려한 와이어 액션을 주무기로 삼아 체감시간과는 무관하게 전투 중 오래도록 허공답보를 시전하는 것은 기본이요, 휘황한 무기를 자랑하거나 도포 자락을 펄럭이며 싸우는 모습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화면을 온통 붉고 푸르게 물들이는 강한 조명도 비범함을 더한다. 뭐니뭐니해도 우마왕과 손오공의 최후의 전투가 백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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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끈한 장르영화로의 도약
<쿵푸허슬>(2005)
주성치 특유의 스타일과 거대 자본이 효과적으로 결합할 수 있기까진 <소림축구>(2002)의 성공이 큰 힘이 됐다. 상대적으로 풍족한 상황에서 제작이 논의된 것. 컬럼비아픽처스가 제작했고, 특수효과는 홍콩의 센트로 디지털 픽처스가 맡아 역대 그 어떤 주성치 영화보다도 때깔(?)이 남다르다. 빛보다 빠른 분광경공, 소리로 바위를 깨부수는 음공권뿐만 아니라 배경에 쓰인 CG도 뛰어나다. <쿵푸허슬>의 원제는 <쿵후>(功夫)다. 그만큼 쿵후액션에 심혈을 기울였다는 뜻일 터. 과연 <와호장룡>의 원화평 무술감독과 주성치는 다채롭고 완성도 높은 쿵후 액션을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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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듦새도 연출력도 일보전진
<서유기: 모험의 시작>(2013)
<쿵푸허슬>에서 한 단계 진보한 CG와 특수효과 기술은 <서유기: 모험의 시작>에서 한층 깔끔하고 완전해졌다. 물살을 가르고 튀어나오는 물고기 요괴는 실재하는 양 자연스럽고, 단소저(서기)의 무공을 맞고 요괴 무리가 가루가 되는 장면 역시 눈에 닿을 듯 생생하다. 여전사로 변신한 서기가 뽐내는 액션도 화려하기 그지없다. 물론 감독 주성치가 마니아만을 위한 영화를 만든 적은 단 한순간도 없었겠지만 이미 이 정도까지 이르면 그의 영화 역시 매끈한 대중 장르영화에 다름아니다. 육체를 최대치로 활용하는 슬랩스틱 유머는 그대로이지만 주성치의 오랜 팬이라면 <서유쌍기>의 어설픈 특수효과가 조금 그리울지도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