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2]
[스페셜] 아토의 라인업
2016-07-20
글 : 이예지
<용순>

<용순>

감독 신준 / 출연 이수경, 김동영, 최덕문, 박근록, 최여진, 박철민, 김응수 / 후반작업 중 / 2017년 상반기 개봉예정

로그라인

체육 선생을 짝사랑하는 여고생 용순은 그를 쟁취하기 위해 임신 소동을 벌인다.

제작 비하인드

김지혜 PD의 프로젝트로, 아토가 감독·각본 계약을 한 1호 작품. 2014년 한예종 졸업영화제에서 단편 <용순>을 발견한 김지혜 PD는 여고생 용순의 캐릭터에 반해 장편화를 결심했다. 그녀는 왜 많은 남성 감독들의 영화에서 애정 결핍의 여성 캐릭터들은 한몸 바쳐 헌신하며 애정을 갈구하기만 하는가에 대한 강한 의구심을 품었고, <용순>에서 애정 결핍 소녀를 좌충우돌 돌진하는 주체적인 여성상으로 그려냈다. “명랑 쾌활하고 발랄한 성장 드라마를 기대하시라”는 그녀의 전언. 2015 영화진흥위원회 독립영화 제작지원작으로, 지원받은 1억원 안에서 모든 예산을 소화해내, 안살림 담당 이진희 PD의 환호를 받았다.

<영아의 침묵> 컨셉 아트.

<영아의 침묵>

감독 조슬예 / 11월 크랭크인 예정 / 2017년 하반기 개봉예정 / 투자·배급 오퍼스픽쳐스

로그라인

다세대 주택에서 생후 5개월 된 갓난아기가 살해당한다. 하지만 부모는 뭔가를 감추려 하고 이웃은 어딘가 수상쩍다. 죽은 아기의 누나이자 6살 소녀인 영아의 시선으로 불편한 진실을 그려낸 이야기다.

제작 비하인드

김지혜 PD의 프로젝트로 <소셜포비아>(2015), <잉투기>(2013)의 각본에 참여한 한국영화아카데미 출신 조슬예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김지혜 PD는 이 작품의 제작 제안을 받고 보자마자 꽂혔다. 산후우울증에 걸린 엄마, 층간소음에 시달리는 이웃, 이유 없이 죽은 갓난아기, 모든 것이 “이 사회의 현주소를 담아내는 이야기”이기 때문. 그녀가 이 작품에서 읽은 것은 세월호 아이들의 모습이다. 어른들이 만들어낸 세계 안에서 아이들은 이유 없이 죽어나간다. <영아의 침묵>은 그런 죽음을 아이의 시선에서 바라본 작품으로, 장르적으로는 <숨바꼭질>(2013)과 비슷한 공포 스릴러가 될 것이다. 오퍼스픽쳐스에서 투자·배급이 결정됐으며 현재 캐스팅 중이다.

<홈>

감독 김종우 / 9월22일 크랭크인 예정 / 2017년 하반기 개봉예정 공동제작 큐브이미지웍스 / 투자·배급 리틀빅픽쳐스

로그라인

이혼 가정의 소년이 갑작스런 교통사고로 엄마를 잃는다. 그는 배다른 동생의 가족과 함께 지내며 처음으로 가족의 정을 느끼고, 가족 구성원으로 편입되기 위해 분투한다.

제작 비하인드

김순모 PD의 프로젝트로, 그가 프로듀싱한 김기덕 감독 <그물>의 조감독 출신 김종우 감독의 입봉작. 한예종 영상원 전문사 동기인 김순모 PD와 김종우 감독이 시나리오 단계부터 같이 개발해온 작품이기도 하다. 꼭 혈연으로 맺어진 가족만이 가족일까 하는 질문에서 시작했으며, 가족을 새로운 관점에서 재해석하는 사회 드라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아무도 모른다> 한국 버전 같은 영화가 될 것” 이라는 김순모 PD의 출사표에서 자신감이 엿보인다. 김기덕 필름에서 1인 배급을 하던 마음가짐으로 발로 뛴 끝에 리틀빅픽처스의 투자·배급을 따냈고,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에서 부분투자까지 끌어오는 저력을 발휘했다. 현재 캐스팅 중이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