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케이블·위성TV의 힘 [3] - 리얼리티 쇼 (2)
2004-03-19
글 : 정안나 (연극인)

국내 리얼리티 쇼는 아직 수입 시대

<베첼러>
<도전 슈퍼모델>

주로 지상파에서 리얼리티 쇼를 주관하는 미국이나 유럽과 달리 케이블·위성채널들이 나서서 리얼리티 쇼를 수입, 방영하고 있는 국내의 경우 리얼리티 쇼의 양상 자체는 다소 소극적이다. 대부분이 미국에서 이미 방영되었던 시리즈를 그대로 내보내고 있다. 직접 제작할 여건이 안 되는 것도 있겠지만 거기에는 방송위원회의 심의나 여론이 두려운 까닭도 있을 것이다.

참가자들을 오지에 떨어뜨려놓고 매회 게임을 통해 한명씩 탈락시켜 최후의 한명에게만 100만달러를 주는 미국의 <서바이버> 시리즈를 국내에 최초로 들여와 현재 시리즈 8탄에 이른 Q채널의 경우 유사한 포맷인 <컴뱃 미션>, 스파이를 가려내는 두뇌게임 <더 몰>을 방영했고, 리얼리티 쇼에 사립탐정의 요소를 가미한 <치터스>를 인기리에 방영 중이다. <치터스>는 대부분의 가정문제가 ‘배신’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포착한 현직 변호사가 배신을 리얼리티 쇼와 결합해 탄생시킨, 르포 형식의 독특한 프로그램이다. 배우자나 애인의 ‘배신’을 의심하는 의뢰인이 케이스를 의뢰하면 취재진은 2주 동안 상대방을 밀착 취재하여 의혹의 증거를 찍는다. 증거가 확보되면 의뢰인에게 제시해 반응을 살핀 뒤 배신자를 직접 대면시킨다. 흥미로운 것은 바람을 피우는 대상이 대부분 가까운 친지이며 대부분의 바람둥이들이 발뺌을 한다는 것이다. 간통죄가 없는 미국에서나 가능할 <치터스>를 보다보면 “세상에 믿을 놈 하나도 없다”는 말이 절로 나온다. <치터스>는 커플이 그뒤 어떻게 되었는지도 알려주는데 종종 진행자가 지나치게 윤리적인 잣대를 사용해 얼굴을 찌푸리게 한다.

캐치온의 경우 <도전 슈퍼모델> <미스터 퍼스널리티> <더 패밀리> <러브 vs 머니> 등의 다양한 미국 프로그램들을 수입해 방영했다. 그중 <러브 vs 머니>는 1명의 남자를 두고 15명의 여자가 경쟁을 벌이는 이색 짝짓기 프로그램인데, 기존의 리얼리티 쇼와 달리 남자가 최종 승자를 직접 결정하고 선택된 여자가 100만달러와 남자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는 트릭을 숨기고 있다. 남자를 선택하면 100만달러와 남자를 동시에 얻게 되지만 100만달러를 선택하면 돈만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 시리즈는 돈을 선택한 현실적인 여자 승자로 인해 2편이 제작됐는데, 2편에서는 돈을 선택했던 여자가 다시 15명의 남자 중 하나를 선택한다는, 역전된 상황에 처하게 된다. 결국 여자가 선택한 남자가 돈 대신 여자를 선택하고 사랑과 돈을 얻게 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행복한 결말이다.

그외에 동아TV는 <베첼러> <러브 서바이벌> <도전! 신데렐라> 등의 시리즈를, 지난해 개국한 XTM은 <빅 브러더> <도전 미션 임파서블>, <오마이 갓> 등의 ‘강도 높은’ 시리즈들을 방영했다. 여기에 가세하여 지난 2월 개국한 온스타일 역시 백만장자 상속녀들이 등장하는 <심플 라이프>와 이색 집짓기 경쟁 <도전! 최고의 집>을 방영하고 있는 중이며, 이 밖에 다른 케이블들도 경쟁적으로 미국의 철지난 리얼리티 쇼나 동일 유형의 프로그램을 유치하려 한다.

리얼리티 쇼의 심리적 기반은 관음증

외국의 리얼리티 쇼들이 저작권만을 사서 자국에서 제작하고 수익을 유통하는 ‘생산적인’ 구조인 반면, 한국 케이블 방송사들은 시청률 외에는 이익이 없는데다 경쟁으로 인해 수입가격까지 상승시키고 있다. 외국 방송사들의 리얼리티 쇼가 철저하게 계산되어 시청자들과 벌이는 한바탕의 쇼이자 비즈니스라면 한국의 리얼리티 쇼는 먼 나라에서 벌어졌던 쇼의 재방송을 그저 한가롭게 지켜보며 돈만 내는 소비행위에 국한되는 셈이다. 리얼리티 쇼의 심리적 기반은 ‘관음증’에 있다. 실험실의 모르모트처럼 인간을 가두고 실험하며 해부하는 집단적 가학성을 유발한다. 리얼리티 쇼에 집착하는 주요 시청자들이 10∼20대 청소년들이라는 사실은 곱씹어볼 현실이다. 21세기의 시작과 함께 리얼리티 쇼가 전세계 TV를 장악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은 리얼리티 쇼를 단순한 유행이나 일시적인 문화현상으로만 볼 수 없다는 점을 시사한다. 리얼리티 쇼로 인해 만들어진 ‘우리’라는 집단이 인류에 의해 만들어지거나 정치적으로 구성된 것이 아닌, 가공의 ‘감성의 공화국’이며, 리얼리티 쇼가 자본주의 태생의 규격품이라는 게 <카이에 뒤 시네마>의 지적이다.

::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케이블에서 괴력 발휘하는 다큐 프로그램

<터부>
<다시 읽는 역사, 호외>

위성 및 케이블 방송이 자리잡으며 특별한 마니아층을 형성한 장르가 다큐멘터리가 아닐까 싶다. 놀라운 점은 영화나 스포츠, 음악방송에 비해 전혀 화려하지 않으면서도 다큐채널들은 시청률에서 늘 일정 수위를 고수한다는 점이다. 게다가 다른 장르의 해외 프로그램들이 문화적 간극으로 국내 시청자들에게 곧잘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데 반해 다큐는 정보와 문화의 다양성으로 ‘무마’되는 경향이 짙다. 공중파 전유물인 방송 대상마저도 빼앗는 괴력을 과시한 Q채널은 국내의 간판 다큐채널이다. 디스커버리 채널을 벤치마킹한 Q채널은 <커버스토리> <도시탐험 아시아> <영화보다 재미있는 영화이야기> 등 자체 프로와 함께 다양한 국내 프로를 50% 가까이 방송하며 해외다큐채널과 차별화된 토종 전략을 고수하고 있다. 그 밖에 리얼리티 다큐인 <서바이버> 시리즈를 독점 공급해 상당수의 젊은 시청자들을 다큐채널로 유도하는 성과까지 거두고 있다.

Q채널의 대표 프로그램은 60분짜리 6㎜다큐 <논픽션 커버스토리60>이다. <뷰파인더>가 시사와 휴먼에 아이템을 한정했던 데 반해 <커버스토리>는 마치 월간지의 기획기사처럼 소재를 한정하지 않고 전방위로 확대해가고 있다. 기형아를 임신한 엄마의 다른 두 가지의 선택을 다룬 <사랑, 10개월의 선택>, BBC다큐를 보는 듯 사람과 사물이 교묘히 엮어 재미있게 이야기를 풀어가는 <신발에 대한 명상>, 최근 사회보호법 개정 폐지운동과 맞물려 오랜 기간 감호된 뒤 출소한 이들의 사회 부적응을 파헤친 <청송감호소 출소 그 후> 등은 지상파 방송다큐와의 질적 비교평가가 이미 철지난 논의임을 입증한다.

디스커버리 채널은 오락과 정보를 표방하는 점에서 다소 트렌디한 경향을 지닌다. 종합선물세트같이 자연, 과학, 역사, 문화 등 어느 분야에도 치우침 없이 소개하며 모든 다큐 시청자층을 긁어모으는 저인망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내셔널지오그래픽 채널은 애초부터 시청자들을 세계화시켜 그 채널만의 표준화된 프로그램- 대부분이 필름으로 제작된 60분 형식- 을 소개한다. 비교하자면 디스커버리는 한시적인 베스트셀러 프로를 지향하는 데 반해 내셔널지오그래픽은 항구적인 스테디셀러를 양산하고 있다. 예컨대 과학다큐의 선두격인 디스커버리 사이언스에서는 <키스의 신비>에서 키스라는 야릇한 소재에 대한 서술, 열거적인 접근으로 솔깃한 재미를 보이는 반면 내셔널지오그래피 <터부> 시리즈에서는 마약, 악령, 성, 문신에 이르는 다소 광범위하고 인류학적인 관심사에 렌즈를 돌려 느긋하고 깊게 접근하고 있다. 다만, 두 채널은 직접 송출에 상당 부분 의존하는 탓에 광고나 자막, 해설 부분이 국내 시청자들에게 거리감을 준다. 이에 반해 히스토리 채널은 해외채널과는 달리 편성권을 자체적으로 행사한다. 자체제작물을 소개하기도 하고 국내 시청자들의 성향을 고려하여 선택적으로 여과해서 편성해 짧은 기간 안에 상당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이 채널에서 자체 제작한 <다시 읽는 역사, 호외>는 활자매체와 영상의 훌륭한 조합물로 평가받는다. 묵은 신문철에서 곰팡이와 함께 삭아가는 한국의 현대사를 역사적으로 조명하고 나아가 진실을 규명하는 데에도 소홀하지 않다. 3월 방송 예정인 <북으로 간 사람들> 시리즈는 정치적인 입장차에서 월북한 이들과 통일운동을 위해 저항적으로 분단을 넘고자 했던 이들, 그리고 실미도 사건처럼 간첩활동으로 북으로 간 이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특히 1편 <경계를 넘다>에서는 월북과 함께 이 땅에는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은밀히 사라져간 부산대 교수 윤노빈에 대한 추적이 방송 사상 처음으로 이루어진다.

다른 채널에 비해 다큐채널들은 프로그램의 질적인 면에서 상당히 다양하고 안정되어 있다. 하지만 개국 당시 Q채널에서 몇년간 시도하다 채산성 문제로 접었던 독립다큐나 해외 수상작들을 소개하는 채널이 없다는 점은 좀 아쉽다. 비제도권 다큐들은 시청자가 소수이긴 하지만 문화적 다양성을 추구하는 마이너 방송에서 놓치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 개인적인 바람이다.

이창재/ 다큐칼럼니스트 dada677@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