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타]
이상적인 판타지엔 리얼리티가 필요하다
2015-03-23
글 : 씨네21 취재팀
안도 마사시 작화감독
<추억의 마니>

‘미야자키 하야오의 왼팔’로 불리던 작화감독 안도 마사시의 이탈은 당시 스튜디오 지브리 체제에 큰 영향을 미쳤다. <추억의 마니>로 13년 만에 지브리로 돌아온 그에게 변한 것과 지켜야 할 것에 대해 물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이후 지브리를 잠시 떠났다가 <추억의 마니>로 돌아왔다. 어떤 과정이 있었나.

=미야자키 감독님과 함께 작업을 하면 아무래도 감독님의 재능에 빚지게 되는 부분이 많다. 스튜디오 지브리를 잠시 떠나기로 결정한 이유는 내 능력을 정확히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떠나 있는 동안 다양한 재능을 지닌 분들과 함께 일하며 스스로의 재능을 시험할 수 있었다. 부족한 부분,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에 대해 많은 기회를 얻었다. <가구야 공주 이야기>, 그리고 <추억의 마니>에 참여할 수 있었던 것도 그 경험들 덕분이었다.

-3D애니메이션이 대세인 와중에 지브리는 여전히 2D 방식을 고집한다. <가구야 공주 이야기>는 그 정점이라 할 수 있고 <추억의 마니> 역시 지브리 특유의 아름다운 화면이 인상적이다.

=기교적인 비교는 삼가겠다. ‘우리가 보여주고자 하는 것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수단’, 나아가 ‘어떻게 표현하고 싶은가’가 중요하다. 이는 효율성과는 별개의 문제다. 물론 수작업으로 애니메이션을 만든다는 것은 엄청난 노고를 동반하는 일이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그림의 선 하나하나에도 그린 사람의 의도를 반영할 수 있다. <추억의 마니> 또한 그 힘에 대한 믿음이 있었기에 끝까지 해낼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손으로 그린 애니메이션이 앞으로도 계속 살아남았으면 좋겠다.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리얼리티란 무엇인가. 그리고 판타지란 무엇인가.

=리얼리즘이 표면적인 현실 재현이라면 리얼리티는 관객이 진정성을 느끼도록 만드는 여러 표현방식이라 생각한다. 리얼리즘이 리얼리티를 추구하는 수단이 될 수도 있지만 리얼리즘만이 리얼리티를 추구하는 최선의 수단은 아니다. 어떻게 보면 모든 애니메이션은 판타지다. 다만 관객이 발딛고 살아가는 현실이 작품세계에도 드러나 있고, 그 진정성에 관객이 자연스레 끌리는 것이야말로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판타지다. 애니메이션이 리얼리티를 추구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