➊ 1985년 7월16일 미국 메릴랜드주 그린벨트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뉴욕으로 이사 후 연기를 시작했고 연기를 지속하기 위해 LA로 이주했다.
➋ 미국의 TV시리즈 <올드 프렌즈>에 단역 출연했고, <아메리칸 호러 스토리>와 가족극 <페어런트후드>로 눈도장을 찍은 뒤 <인서전트>에 린 역으로 캐스팅됐다. <메이즈 러너: 스코치 트라이얼>에서 위키드 수용소를 탈출한 뒤 스코치에서 위기에 빠진 토마스(딜런 오브라이언) 일행을 극적으로 구하고 토마스와 동행하는 당찬 소녀 브렌다로 일약 스타가 됐다. TV시리즈 <맨 시킹 우먼>에서 주인공 조쉬(제이 바루첼)가 좋아하게 되는 직장 동료 로사로도 출연했다.
➌ <메이즈 러너: 스코치 트라이얼>에서 가까스로 위키드 수용소를 탈출한 토마스 일행은 브렌다의 도움으로 스코치 지역까지 돌파하고 오른팔 조직의 산속 기지까지 숨어든다. 하지만 트리사(카야 스코델라리오)의 밀고로 위키드 추적대에 둘러싸이고 끌려가는 글레이더들을 구하기 위해 토마스가 폭탄 더미로 자폭하려는 절체절명의 순간, 브렌다가 커다란 트럭을 끌고 등장해 순식간에 전세를 역전시킨다. <메이즈 러너: 스코치 트라이얼>의 진정한 히로인은 브렌다다.
➍ 로사 살라자르의 트위터나 인스타그램은 음악을 들으며 흥얼거리는 모습을 찍은 셀프 동영상이나 우리가 알지 못했던 숨겨진 여성 위인들의 이야기, 사회 이슈에 관한 뉴스 공유 피드로 가득하다. 어디서든 ‘텐션업’된 상태인 그는 사회운동가들의 이야기를 담은 14분짜리 단편영화 <굿 크레이지>(Good Crazy)를 직접 연출했다.
➎ “(배우가 되기 전의) 나는 항상 울거나 잠들어 있거나 화내거나 또는 굉장히 흥분해 있는 아이였다.”
➏ <메이즈 러너: 데스 큐어>에서 브렌다의 역할은 한층 강화될 예정. 감염된 상태인 그가 남은 난관을 어떻게 돌파해낼지도 기대해보자. 제임스 카메론이 제작 총지휘를, 로버트 로드리게즈가 연출을 맡은 SF액션영화 <총몽>의 주인공 알리타 역에도 낙점됐다. TV시리즈 <다크 엔젤>(2000)의 제시카 알바, <아바타>(2009)의 조 살다나를 잇는 제임스 카메론 SF 세계의 히로인이 된 셈.
영화 2018 <총몽> <메이즈 러너: 데스 큐어> 2017 <기동순찰대> 2016 <서머지드> 2015 <메이즈 러너: 스코치 트라이얼> <나이트 울스> <인서전트> 2014 <더티 파티> <제임시 보이> 2013 <에픽>
TV 2016 <코미디 뱅! 뱅!> <맨 시킹 우먼2> 2015 <팀과 에릭의 베드타임 스토리> <헌트 더 트루스> 2013 <헬로 레이디스> <바디 오브 프루프3> <스케치> <부메랑> 2012 <벤 & 케이트> <부메랑> <리틀 브러더> 2010~12 <컬리지유머 오리지널스> 2012 <스티비 TV> 2011∼12 <페어런트후드> 2011 <아메리칸 호러 스토리> 2010 <올드 프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