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부산에서 만난 영화인들⑧] 배우 장 피에르 레오, "배우는 세계관을 창조하는 직업"
2017-10-23
글 : 임수연
사진 : 이동훈 (객원기자)

장 피에르 레오를 단지 누벨바그의 중요한 배우라고 표현하는 것은 지나치게 협소한 정의가 될 듯하다. 그의 연기 인생은 곧 누벨바그 그 자체다. 14살 때 프랑수아 트뤼포의 <400번의 구타>(1959)의 어린 앙트완 드와넬을 연기하며 프랑스 누벨바그의 시작을 알린 그는 같은 감독과 나이를 먹으며 수십년간 ‘앙트완 드와넬 연작’을 함께했다. 장 뤽 고다르 감독과는 무려 9편의 작품을 함께하기도 했다. 10월 14일 장 피에르 레오가 기자들과 만나는 인터뷰 자리가 마련됐다. 그의 연기관은 확고했다. “내 목표는 경력을 쌓는 데 있지 않았다. 배우는 작가나 화가처럼 자신이 고르는 영화를 통해 영화사 안에 하나의 세계관을 창조할 수 있는 존재다.” 배우 말론 브랜도가 <400번의 구타> 속 어린아이라는 말을 듣고 자신을 꼭 안아줬던 기억을 비롯해 코언 형제의 “오스카를 받으려고 안달복달할 필요가 없다. 컬트영화 한편만 있으면 된다”는 발언을 인용하며 “나는 두편의 컬트영화에 출연했다. 프랑수아 트뤼포의 <400번의 구타>와 장 외스타슈의 <엄마와 창녀>(1973)가 그것이다. 정말 행운아였다”라고 흐뭇하게 과거를 회고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누벨바그는 항상 재창조되고 있으며, 언젠가 젊은 한국 감독과 영화를 만들고 싶다”는 기대를 내비치기도 했다. 한국의 홍상수 감독에게 관심이 있다는 언급도 잊지 않았다.

현대영화를 만든 영화

장 피에르 레오가 기존 영화의 형식과 콘텐츠를 바꾼 자신의 대표작 20편을 꼽았다.

프랑수아 트뤼포 <400번의 구타>(1959) 장 콕토 <오르페의 유언>(1960) 장 뤽 고다르 <중국여인>(1967) 예지 스콜리모프스키 <출발>(1967) 프랑수아 트뤼포 <도둑맞은 키스>(1968) 필립 가렐 <집중>(1968) 피에르 파올로 파졸리니 <돼지우리>(1969) 프랑수아 트뤼포 <부부의 거처>(1970) 프랑수아 트뤼포 <두명의 영국 여인과 유럽 대륙>(1971) 자크 리베트 <아웃 원>(1971)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1972) 프랑수아 트뤼포 <아메리카의 밤>(1973) 장 뤽 고다르 <탐정>(1985) 아키 카우리스마키 <나는 살인 청부업자를 고용했다>(1990) 올리비에 아사야스 <파리의 새벽>(1991) 올리비에 아사야스 <이마 베프>(1996) 베르트랑 보넬로 <포르노그래피>(2001) 차이밍량 <다크 서클스>(2001) 알베르트 세라 <루이 14세의 죽음>(2016) 스와 노부히로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2017)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