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 장르의 웹툰, 웹소설은 키워드를 세분화해 작품 소개란에 따로 표기해둔다. BL 장르에 입문하고 싶지만 키워드만으론 내용 파악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BL 장르의 세계관, 공수 키워드를 정리해보았다.
세계관
주로 ‘해당 세계관의 핵심 단어+버스(Universe)’를 붙여 일컫는다. BL 장르 안에는 오메가버스 등 다양한 세계관이 있다.
- 네임버스(Name+verse) 세계관 ‘네임버스’는 태어날 때부터 운명의 상대 이름이 몸에 적힌 채 태어난다는 세계관이다. 가령 A-B가 짝일 경우, A의 몸에 B의 이름이, B의 몸에 A의 이름이 각인되는 식이다. 반드시 이름이 적힌 상대를 만나야 하며 운명의 상대와 가까워지면 몸에 적힌 이름에서 빛이 나거나 색이 짙어진다.
- 센티넬버스(Sentinel+verse) 세계관 ‘센티넬버스’는 미국 드라마 <더 센티넬>에서 이름을 따온 것으로 초능력자가 존재하는 세계관이다. 특별한 능력을 지닌 센티넬과 가이드, 그리고 일반인으로 구성된다. 먼저 센티넬은 보통의 인간보다 신체 능력이 뛰어난 초능력자를 일컫는다. 센티넬은 일반인보다 감각이 예민하기 때문에 안정화가 필요한데, 이 때 센티넬을 안정시켜주는 존재가 바로 가이드다. 센티넬이 가이드를 평생 필요로 하기 때문에 센티넬과 가이드 한쌍이 필연적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 오메가버스(Omega+verse) 세계관 미국 드라마 <슈퍼내추럴>의 팬덤에서 비롯된 세계관으로 성별에 관계없이 임신을 할 수 있다는 설정의 세계관이다. 오메가버스에서는 남녀로 성별을 나누는 대신 알파와 오메가, 그리고 베타로 나뉜다. 알파의 경우 임신을 시킬 수 있고 오메가는 임신을 할 수 있는 존재이며, 베타는 아무 능력이 없는 일반인이다.
공수 캐릭터 키워드
공, 수 앞에 붙은 단어를 바탕으로 해당 캐릭터의 성격을 유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정공’의 경우 수에게 다정한 공 캐릭터를 의미하고, ‘허당수’의 경우 말 그대로 허당인 수 캐릭터를 말한다. 대부분 직관적으로 유추 가능하나 세부 설명을 덧붙이면 좋을 공수 키워드를 모아 소개한다.
- 대형견공 몸집이 큰 강아지처럼 오직 수만을 바라보는 공을 의미한다. 수에게 헌신적이며 지고지순한 캐릭터가 해당한다. 비슷한 키워드로 #헌신공 #다정공 등이 있다.
- 후회공 수의 애정 공세를 거절했다가 후회하거나, 수에 대한 자신의 감정이 사랑임을 깨닫고 뒤늦게 후회하는 공을 말한다. 수의 마음을 되돌리기 위해 전 재산을 걸거나, 때로 목숨도 걸 정도의 결단을 보인다.
- 초딩공 수가 하는 모든 일에 질투를 하며 자주 삐지고, 자신이 삐진 것을 수에게 티를 내는 공을 말한다. 대체로 장난을 잘 치고 짓궂으며 소년 같은 매력을 지녔다.
- 계략공 수와 가까워지기 위해 자신만의 계략을 짜는 공을 말한다. 이 경우 상대방인 수는 공의 계략을 끝까지 모르는 것으로 묘사된다.
- 잔망수 명랑하고 귀엽게 ‘잔망을 떠는’ 수를 의미한다. 비슷한 키워드로 #햇살수 #명랑수 등이 있다.
- 외유내강수 다정하고 부드러운 외면과 달리 내면이 강하기 때문에 공이 의지할 수 있는 존재로 묘사된다.
- 굴림수 주변 환경이나 공의 행동으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 놓인 수를 의미한다.
- 능력수 뛰어난 능력을 지닌 수를 일컫는다. 머리가 좋거나 업무 능력이 탁월하고, 장르에 따라 초능력을 갖기도 한다. 공에게 기대는 대신 자신의 능력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으로 자수성가하는 캐릭터가 주로 해당된다.
기타
- 배틀연애 공수가 서로를 혐오하는 상황에서 시작해 애정이 싹트는 관계를 말한다. 헤테로 로맨스물에서도 비슷한 전개가 있지만 BL 장르물에서는 훨씬 과격하게 묘사될 때가 많다. 특히 오피스물에서 자주 보이는 설정이며 서로 대치되는 업무로 인해 싸우다 연애 상대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
- 리버스/리버서블 리버스는 공수 관계가 바뀐 설정을 말한다. A(공)-B(수) 관계가 B(공)-A(수)로 역전되는 식이다. 반면 리버서블은 공수 역할이 정해지지 않은 설정을 말한다. A와 B 모두 자유롭게 공, 수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