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타]
'부스럭' 조현철, 이태안 감독: 알 수 없는 느낌
2022-04-27
글 : 임수연
사진 : 오계옥
조현철, 이태안(왼쪽부터).

<부스럭>을 연출한 조현철, 이태안 감독은 한국예술종합학교(이하 한예종) 영상원 영화과 동기다. 한예종 재학 시절부터 시작된 인연은 조현철 감독이 이따금 “시나리오 쓰는 것 있느냐”고 연락하며 이태안 감독이 무언가를 할 수 있도록 응원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하루는 내게 요리를 해주면서 우주와 삶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는 거다. 당시 내가 생각하던 바와 맞물리면서 영감을 받아 시나리오를 썼는데, 그게 <부스럭>이었다.”(이태안) 조현철 감독의 첫 장편영화 <너와 나>를 미리 감상한 변영주 감독의 추천으로 조현철이 제작진에 연출 제안을 받았고, 그가 이태안 감독에게 협업을 제안하기 일주일 전 타이밍 좋게 <부스럭>의 시나리오가 나왔다.

<부스럭>의 주인공 세영(천우희)은 헤어진 연인의 이별 사유를 파헤치고자 직접 나섰다가 어린 시절 기억과 뒤섞인 이상한 일을 겪는다. 삼각관계로 보이는 이성애 로맨스와 미스터리 요소가 결합되어 하나의 장르로 규정할 수 없는 이야기로 치닫는다. 조현철 감독에 따르면 이태안 감독은 어떤 주제의식을 갖고 글을 쓰기보다는 찍고 싶은 장면이 있거나 어린 시절 기억을 그만의 방식으로 재현하고 싶을 때 글을 쓰는 창작자다. 조현철 감독이 우주와 삶에 대한 이야기를 했을 때 이태안 감독이 좋아했던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나 <브로드캐스트 뉴스>와 같은 요소가 섞이면서 <부스럭>이 탄생했다는 것이 두 사람의 설명이다. “오래 알았던 사람도 갑자기 어제의 그 사람과 오늘 보는 모습이 다르게 느껴질 때가 있다. 사람이 한 가지 모습만 가지고 있지 않다. 그 이면에 무엇이 있을까 궁금해하며 찍는 장면이 무한한 우주와 연결된다.”(이태안) 주거니 받거니 하며 진화되는 창작 방식은 현장에서도 이어졌다. “처음 시나리오가 영화의 완성도만을 생각했다면, 현장에서 제작진의 메이킹 촬영 카메라가 왔다 갔다 하는 상황을 겪으면서 <부스럭>을 매체 전체에 대한 이야기로 확장해야겠다는 아이디어”(조현철)로 이어졌다. 때문에 <부스럭>은 “<전체관람가+: 숏버스터>에 대한 영화일 수도, 천우희라는 배우에 대한 영화일 수도, 리얼리티쇼나 매체나 우주에 관한 영화일 수도”(이태안) 있다. 마침 두 사람의 협업은 <너와 나>에서도 만날 수 있다. “옆에 두고 계속 영화를 확인받고 싶어서 형에게 현장 편집을 맡겼다.”(조현철) 어쩌면 <부스럭>은 먼 훗날 신묘한 창작 듀오가 될 이들의 본격적인 데뷔작이 될지도 모르겠다.

관전 포인트

천우희의 새로운 모습

세영 역은 조현철 감독과 드라마 <아르곤>으로 인연을 맺은 천우희가 연기한다. 마침 천우희쪽에서 예능 프로그램 <바퀴달린 집> 동반 출연을 제안했던 시기와 맞물려서 자연스럽게 <부스럭>의 협업 역시 이어질 수 있었다. “기존 천우희 배우가 필모그래피를 쌓아오면서 보여줬던 모습이 적절하게 섞이면서 또 다른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이 배우의 얼굴은 굳이 모든 것을 관객에게 설명하지 않아도 영화를 계속 보게 만드는 힘이 있다.”(조현철)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