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2]
'헤어질 결심' 김지용 촬영감독 "시점숏을 통해 훔쳐본다는, 은밀한 느낌을 더했다"
2022-07-07
글 : 김수영
사진 : 오계옥

칸국제영화제 감독상(Prix de la Mise en Scène)은 프레임을 구성하는 미장센의 결과물로 주어지는 상이다. 김지용 촬영감독은 “카메라와 조명뿐 아니라 훌륭한 요소들이 전체적으로 잘 조율된 점”이 평가의 결과라고 말했다. <헤어질 결심>은 그에게도 “마음에 드는 숏 하나가 아니라 좋은 이미지가 잘 연결되어 아름다운 신을 가진 영화”다. 김지용 감독은 박찬욱 감독의 다음 프로젝트인 <HBO> 드라마 <동조자>에서도 함께한다. <동조자>의 첫 헌팅을 앞두고 있는 그에게 <헤어질 결심>의 촬영과 미장센에 대해 들었다.

- 촬영 컨셉을 잡아가는 과정은 어땠나.

= 고전영화를 많이 봤다. 감독님이 안개 낀 바닷가 장면이 있는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의 <붉은 사막>이나 루키노 비스콘티의 영화를 권해줬다. 클래식 필름의 예스런 질감에 대해 많이 이야기했고, 처음부터 감독님은 애너모픽렌즈를 썼으면 하셨다. <리틀 드러머 걸> 때 쓴 쿠크 크리스털 익스프레스 렌즈를 떠올렸는데 국내에서 구할 수도 없고 해상도가 떨어져 극장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았다. 여러 렌즈를 테스트한 후 쿠크의 다른 렌즈를 골랐다. 콘트라스트나 해상도가 상당히 괜찮고 렌즈 주변부 왜곡이 매우 예쁘다. 주로 쿠크 애너모픽렌즈를 쓰고 빈티지 계열의 단렌즈와 줌렌즈도 섞어 썼다.

- 캐릭터의 심리와 시선과 딱 맞아떨어지는 줌과 패닝의 사용이 눈에 띄었다.

= 무빙에는 그런 의도가 있었다. 대상이 잘 보이지 않을 때 카메라는 좀더 들여다보고 싶은 것처럼 다가가자. 배우가 몸을 돌리면 더 궁금해지게끔 한 템포 있다가 다가가는 식이었다. 카메라의 움직임은 최소화하기로 했다. 패닝이나 줌은 옛날 느낌이 많이 나니까 해보고, 크레인 활용이나 트래킹은 제한을 두자고 했다. 콘티를 짤 때 이런 몇 가지 룰을 정했는데 마지막 룰은 이 룰에 얽매이지는 말자는 것이었다.

- 수사와 연애는 상대방을 더 알고 싶고 속내를 궁금해한다는 점에서 닮아있다. 카메라 무빙뿐 아니라 다양한 시점숏 역시 비슷한 목표를 가진 것처럼 보인다.

= 망자의 시점 자체가 영화적인 표현이니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자고 했다. 그러다 휴대폰 시점도 나오고 모니터 시점도 나오고…. 스토리보드 작업을 하면서 계속 디벨롭됐다. 서래(탕웨이)와 해준(박해일)은 상당히 비밀스러운 관계다. 시점숏은 여러 가지 느낌을 줄 수 있다고 판단했는데, 예를 들면 누군가 혹은 무엇이 훔쳐본다는 느낌, 그런 은밀한 느낌도 더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 두 사람은 시간이 갈수록 대화와 눈빛, 냄새를 통해 서서히 가까워진다. 결정적으로 둘이 밀착되는 순간은 서로가 같은 종족이라는 것을 파악하면서부터다.

= 서로 심리적 거리가 먼 상황에서도 동질감을 느끼는 순간에는 화면의 사이즈나 구도 등 프레이밍을 맞추기도 했다. 거리감에 대한 고려도 있었는데 가장 잘 드러난 건 심문실이었다. 가장 먼 거리에서 심문을 시작하지만 저녁을 먹을 때쯤이면 함께 휴대폰 화면을 들여다볼 만큼 가깝게 붙어 앉는다. 원래 있던 테이블에서라면 둘이 그렇게 가깝게 붙을 수가 없다. 그 장면은 더 폭이 좁은 테이블을 제작해서 둘이 더 가깝게 앉게끔 했다.

- 클래식한 느낌을 얻기 위해 촬영이나 조명을 더하기보다 덜어내는 방식으로 작업했다.

= 가장 간단하게 하자, 그런 생각으로 임했다. 조명도 상당히 간결한 편이었다. 원래도 간결한 걸 좋아하는데 이 영화에 그런 전략이 잘 맞았다. 또 로케이션 특성상 조명을 쓰기가 쉽지도 않았다. 자라를 추격하는 밤 장면에도 인공조명 대신 자동차 불빛을 활용했고, 더 없을까 싶어 헬멧과 바이크에 LED 장식을 더해보기도 했다. 시골 버전의 다프트 펑크 느낌도 나고. (웃음) 현장에서 이런 아이디어가 있으면 박 감독님은 흔쾌히 해보자는 편이다. 의견도 많이 주시는데 조명에 관해서 박찬욱 감독님만큼 적극적으로 의견을 주시는 분도 드물다.

- 청록색이 서래의 색으로 쓰이는데 조명에 반영된 부분은 없나.

= 색의 요소가 꽤 있다. 회식 자리에서 후배 수완(고경표)이 행패를 부릴 때 해준 뒤쪽의 창에서 뜬금없이 청록의 빛이 들어온다. 전체적으로 조명 컬러를 도드라지게 쓰지 않았지만 서래가 해준을 재우는 장면에서 한번 강조하기도 했다. “당신은 해파리예요” 하고 불을 끄면 청록색이 확 올라온다. 수족관의 느낌, 심해의 느낌을 떠올렸고 서래의 중요한 의상 컬러와도 잘 맞는다고 생각했다. 청록색 요소들이 의상 말고도 곳곳에 조금씩 묻어 있다.

- 빛의 요소에 가장 영향을 끼친 건 안개가 아니었을까.

= 안개는 100% CG였다. 시각효과(VFX)로 안개를 깔았을 때 잘 어울리는 배경을 찍어야 하는데 그게 까다롭다. 자연과학적으로 납득할 수 있도록 안개 낀 날의 빛의 질감이나 특징을 관찰했다. 실제와 꼭 맞아야 한다기보다 사람들이 안개를 보고 이질감을 느끼면 안되니까. 아무도 안개를 관찰하지 않지만, 내가 평소에 봤던 안개가 아니다 싶으면 딱 다르다는 걸 느낀다. 이야기 몰입에 방해되지 않도록 VFX 슈퍼바이저와 함께 영화에 맞는 안개를 구현해갔다.

- 안개와 더불어 파도와 노을까지 더해진 해변 장면이 대단히 인상적이다.

= 애초에 실재할 수 없는 공간이라 로케이션팀에서 많이 고생했다. 동해의 해변과 모래가 좋았지만, 일몰과 조수 간만의 차가 있어야 해서 동해와 서해 세 군데에서 촬영하고 더했다. 바닷가의 안개는 흐른다. 밀물과 함께 안개도 같이 밀려들어오는 느낌을 내려고 했는데, 사실 바닷가에서 우리가 컨트롤할 수 있는 게 거의 없었다. 국립공원이거나 군사지역 앞이라 전기나 장비를 가지고 내려갈 수 없었고, 일몰 시에 만조가 돼야 하는데 그게 두달인가 석달에 한번 오는 만조였다. 일몰과 만조에 고난도의 스케줄링을 했다. 이틀의 만조 중 첫날에는 눈보라가 치는 바람에 VFX팀이 눈을 다 지우느라 많이 고생했다. 부분적으로 합성하기도 했지만, 마지막에 거세게 들이치는 파도는 다 진짜다. 여러 사람의 노고로 완성된 장면이다.

- 얘기를 듣다보니 영화를 다시 보고 싶어진다.

= 큰 화면에서 두번, 세번 보면 새로운 게 많이 보일 거다. 의도적으로 그런 레이어를 깔았다. 예를 들면, 영화가 진행될수록 해준을 프레임 안에 가두고 싶었다. 서래에게 빠져들수록 그는 프레임에 갇히는 거다. 소품도 재미있는 것들이 많다. 회식 장면에서 해준이 혼자 남아 있을 때 한쪽에 바닷가 그림의 액자가 걸려 있는데 거기에 일몰 느낌이 날 수 있게 조명을 더했다. 또 서래와 해준 둘이 초밥 먹는 장면에서 수저받침이 산과 바다다. 간장 튜브가 물고기 모양이라 인서트를 찍을 때 물고기들이 바다로 향하게 해두고 찍었다. 이 둘이 이제 바다로 갈 거라는 암시다. (웃음) 이건 나만 알 법한 것들이지만, 이런 요소들이 군데군데 배치돼 있어 발견하는 재미가 있을 거다.

내가 꼽은 <헤어질 결심> 속 이 장면

비 내리는 사찰 신

맑은 날 촬영했던 비 내리는 사찰 신. 꿈인가 생시인가 싶을 만큼 고즈넉한 느낌을 담고 싶었다. 산과 사찰 사이로 해 넘어가는 시간을 계산해서, 해가 그림자 안에 있을 때 비를 뿌리고 찍었다. 예전부터 예쁘다고 생각했던 송광사에서 찍어서 좋았고, 시나리오 읽을 때부터 개인적으로 좋아했던 장면이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