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스타워즈> 6부작과 그 전후의 연대기 [1]
2002-06-28
글 : 김혜리
글 : 김현정 (객원기자)
태초에 갤럭시의 빅뱅이 있었다.

옛날 옛적, 그러니까 지금부터 25년 전 미국에서는 조지 루카스라는 감독이 막 세상에 내놓으려는 <스타워즈>라는 영화의 운명을 걱정하고 있었다. “누군가 공기가 없는 우주에서 어떻게 소리가 나느냐고 시비를 걸면 어떻게 할까?” 등등이 그의 고민이었다. 조지 루카스는 그러나 과학을 잊어버리고 싶었다. 스탠리 큐브릭 감독이 이성으로 창조한 스페이스 오페라를 불합리성과 상상력을 무기로 만들어보고 싶었다.

이윽고 영화가 공개되자 사람들은 울퉁불퉁한 스토리텔링에 뻣뻣한 편집, 요령부득의 대사로 만들어진 이 은하 영웅 전설과 정신없이 사랑에 빠졌다. 그리고 그 비합리적인 사랑의 원인은 다름 아닌 감독이 염려한 루카스 갤럭시의 완벽하고 정교한 환상이었고 이전 영화와 급수를 달리하는 상상력의 규모였다. 지구의 역사와 아무런 특정한 인연을 맺지 않고 상상 속에 동떨어져 있으면서도 일단 입구로 들어가면 언어부터 커피 잔 손잡이 모양에 이르기까지 이유와 곡절이 갖추어져 있는 세계의 매혹. <스타워즈> 시리즈가 세상에서 가장 값비싼 컬트영화가 된 까닭도 루카스가 이끄는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영감을 쏟아넣은 ‘디테일’의 힘에 있다.

스스로 성공의 비밀을 깨우친 듯, 루카스가 영화 사상 최초로 전작의 제목들을 에피소드4, 5, 6으로 바꾸는 번거로움을 무릅쓰면서 관객에게 더 멀리 멀리 떨어진 선대의 이야기로 시리즈를 돌려보낸 지금, 아는 만큼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스타워즈> 감상의 요령은 더욱 중요해졌다. <씨네21>은 은하계 영웅들과 그들을 둘러싼 소용돌이를 헤쳐갈 작은 나침반과 지도를 마련했다. 루카스 갤럭시를 여행하는 당신의 포스가 균형을 잡는 데 미약한 보탬이 되기를!


일러두기 -영화, 만화, 아동소설 등 <스타워즈> 관련 창작물을 종합, 정리한 다니엘 월레스의 (2002)의 연표에 근거해 은하계의 연도는 <스타워즈> 1편, 즉 <에피소드4: 새로운 희망>에 그려진 야빈 전투를 기준으로 야빈 전투 이전(B.B.Y.: Before the Battle of Yavin)과 이후(A.B.Y: After the Battle of Yavin)으로 표시한다.

옛날 옛적 머나먼 우주. 초공간 여행 테크놀로지의 보급에 힘입어 ‘지리상의 발견’ 시대에 진입한 은하계는 물자와 인력이 이동하는 항로를 개척하며 팽창과 탐험을 거듭해 은하공화국을 수립하고 공화국을 수호하는 제다이 기사단이 탄생한다. 그러나 빛과 암흑을 추종하는 두 세력 사이의 1차 대분열이 일어난 지 100년 뒤 어둠의 신도들은 은하계의 황폐한 주변부로 축출된다. 포스의 어두운 면에 헌신하며 제다이의 파멸을 목표로 삼는 무리인 시스는 B.B.Y.3996년 전쟁을 도발하지만 제다이에게 심대한 타격만 주고 격퇴당한다.

B.B.Y.2900년. 오랫동안 절멸된 것으로 알려졌던 시스의 무리는, 진정한 포스는 명상과 방어가 아니라 어두운 증오의 에너지를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다고 믿은 제다이가 원탁회의에 의해 제명되고 추종자들을 규합함으로써 부활한다. 하지만 권력을 탐하는 본성을 가진 시스 단은 B.B.Y.1000년경, 내분과 숙청으로 자멸하고 루산의 패전 이후 유일하게 살아남은 시스의 기사 다스 베인은 비밀주의와 협잡을 시스의 강령으로 삼고 다스라는 이름을 후계자들에게 물려주며 시스가 언제나 스승과 제자 둘로 이루어지도록 새로운 질서를 세운다. 그리하여 시스는 약 1천년간 다스 시디어스와 다스 몰이 발호할 때까지 지하에서 계보를 이어간다. 이들과 대적할 콰이곤 진과 오비완 케노비를 비롯한 제다이 기사단의 정신적 사부 요다가 탄생한 것은 B.B.Y.896년이며 후일 공화국 의회의 과세 정책과 마찰을 빚어 암흑의 세력에 이용되는 무역연합이 창설된 것은 B.B.Y.350년 무렵의 일이다.

B.B.Y.44년에 마스터-파다완(스승-제자) 관계를 맺은 제다이 콰이곤 진과 오비완 케노비는 B.B.Y.32년 무역연합이 공화국 의회에 맞서 나부 행성을 봉쇄, 침공하자 나부의 파드메 아미달라 여왕을 도와 싸운다. 무역연합의 도발 뒤에 다스 시디어스와 다스 몰이 도사리고 있음을 짐작한 콰이곤 진은 12인 제다이 원탁회의에 이를 보고하지만 상급 제다이들은 어두운 포스의 준동이 감지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쉽사리 믿지 못한다. 나부 탈환 과정에서 콰이곤 진은 타투인 행성에서 발견한 노예 소년 아나킨 스카이워커가 포스의 균형을 되찾을 예언의 존재임을 감지하고 제다이 수련제자로 받아들이려 하지만 임무 수행중 다스 몰에게 살해되고 아나킨을 후견할 책임은 오비완 케노비에게 넘어간다. 위기 정국을 거치며 나부 출신 의원 팰퍼타인은 공화국의 총리 자리에 오른다. 공화국처럼 부패한 정치조직에 봉사함으로써 제다이가 자멸한다고 믿는 이상주의자 카운트 두쿠는 자의로 제다이 기사단을 떠나 잠적한다.

오래지 않아 다스 시디어스에 의해 포스의 어둠에 이끌린 카운트 두쿠는 다스 티라누스라는 이름으로 잔인한 현상금 사냥꾼 장고 팻의 유전자를 복제한 클론 군대를 카미노 행성에 주문한다. 10년 뒤인 B.B.Y.22년. 강하고 오만한 젊은이로 자란 아나킨 스카이워커와 스승 오비완 케노비는 여왕직에서 물러난 파드메 아미달라 의원의 암살 기도를 차단하고 배후를 수사하는 임무를 맡는다. 오비완 케노비는 제노시스 행성에서 분리주의 세력의 돈과 기술로 반군을 일으키려는 카운트 두쿠의 계획을 밝혀내고, 비상 시국을 맞아 팰퍼타인 총리는 군사 통수권을 손아귀에 넣는다. 카운트 두쿠에게 잡힌 오비완은 이미 악의 입김에 오염된 공화국을 갈아엎자는 두쿠의 제안을 거절한다. 오비완을 구하려다 포로가 된 아미달라와 아나킨은 원형 경기장에서 죽음의 위기를 맞지만 제다이들과 요다가 이끄는 클론 군대의 지원으로 목숨을 건진다. 이 와중에 장고 펫은 아들 보바의 눈앞에서 메이스 윈두에 칼에 목숨을 잃는다. 한쪽 팔을 잘려 기계손을 달게 된 아나킨은 아미달라와 나부에서 비밀리에 결혼한다.

<에피소드3>- 아나킨, 다스 베이더가 되다

<에피소드3>는 공화정의 몰락과 은하계가 제정 치하에 들어가게 되는 B.B.Y.22년부터 10년까지의 격동기를 그릴 전망이다. 팰퍼타인은 스스로 황제위에 오르고, 강력한 포스와 아울러 강렬한 복수심과 성취욕으로 팰퍼타인의 눈을 사로잡은 아나킨 스카이워커는 다스 베이더로 변신한다. 아버지의 포스를 이어받은 쌍둥이 남매가 어둠의 세력에 추적당할까봐 근심한 아미달라는 레이아와 루크를 따로 떼어 남의 손에서 자라게 한다.

야빈 전투가 벌어진 영년. 제다이의 전설은 낡은 종교가 된다. 타투인에 불시착한 드로이드 R2D2의 몸에서 제국군의 포로가 된 레이아 공주의 SOS 메시지를 접한 루크 스카이워커는 은둔자 오비완 벤 케노비에게 제다이였던 아버지의 이야기를 듣고 라스 숙부 내외의 지붕 밑을 떠나 반군 동맹에 합류한다. 레이아와 루크, 그리고 노예 추바카를 구조하다가 제국군에서 불명예 제대한 경력을 가진 호방한 파일럿 한 솔로의 활약으로 반군은 제국군의 우주정거장 데쓰스타를 파괴한다.

반군 동맹은 주둔지 야빈 4 행성을 떠나 새로운 기지를 찾아 나선다. 루크의 활약으로 데쓰스타 1호는 폭파됐지만 다스 베이더의 제국군은 집요하게 반군을 추적해 A.B.Y.3년 얼음별 호스에 거점을 마련한 반군을 역습한다. 무정형의 존재로 현현하는 오비완 케노비의 계시를 받은 루크 스카이워커는 데고바 행성으로 날아가 요다로부터 정식 제다이로 수련받는다. 한편 제국군에게 쫓겨 건달 시절 옛 친구 랜도 칼리시안의 도움을 청하러 베스핀 행성에 착륙한 한 솔로 일행은 다스 베이더와 현상금 사냥꾼 보바 펫의 덫에 걸린다. 탄화된 채로 갇힌 한 솔로는 보바 펫에 의해 현상수배금을 내건 타투인의 갱 두목 자바 더 헛에게 끌려가고, 불간섭 약속을 믿고 협력했던 랜도는 다스 베이더의 속임수를 알고 반군에 합류한다. 친구들을 구하기 위해 다스 베이더와 맞선 루크는 마침내 출생의 비밀을 듣고 충격에 휩싸인다.

A.B.Y.4년. 제다이로서 성숙해진 루크와 레이아 공주는 자바 더 헛의 손에서 한 솔로를 구해내는 데에 성공한다. 제국은 반군에게 치명상을 안길 만큼 전투력을 강화한 모함 스타 디스트로이어를 건조하지만 반군은 엔도 전투에서 랜도 칼리시안과 웨지 안틸레스의 활약에 힘입어 이를 파괴하는 개가를 올린다. 팰퍼타인 황제는 암흑의 편으로 끌어들이려다 실패한 루크를 죽이려 하고, 마지막 순간 아들의 생명에 애착한 다스 베이더는 황제를 쓰러뜨리고 숨을 거둔다. 루크는 아나킨 스카이워커와 오비완 케노비, 요다가 나란히 선 영상을 본다. 몬 모스마가 이끄는 반군은 ‘구공화국’과 구별되는 ‘신공화국’의 수립을 선언한다.

영화의 여섯개 에피소드가 끝난 다음에도 스타워즈 연대기는 장을 넘긴다. A.B.Y.8년. 한 솔로와 레이아 오르가나는 다소미르 모험을 마친 뒤 결혼하고 이듬해 쌍둥이 남매 제이슨과 제이나가 탄생한다. A.B.Y.10년. 클론의 몸으로 돌아온 팰퍼타인의 포스는 신공화국을 코루산트에서 내쫓고 외할아버지의 이름을 딴 한과 레이아의 셋째 아나킨이 피난길에 태어난다. 루크는 A.B.Y.11년 반군의 주둔지이던 야빈 4 행성에 제다이 아카데미를 설립하고 레이아는 모스마로부터 국가 수반의 임무를 계승한다. 제이슨과 제이나는 장성해 제다이 아카데미의 교사가 된다. 공화국은 끝없는 위협에 시달리고 죽음과 탄생의 역사는 계속된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