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은 월터 힐의 <드라이버>(1978)였다. 언젠가는 이 영화를 닮은 작품을 꼭 만들고 싶었고 그래서 <베이비 드라이버>를 연출하게 되었다는 에드거 라이트 감독의 말로부터, 과거의 영화와 그 영화를 만든 연출자들이 후대의 재능 있는 감독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때때로 좋은 영화는 감독들에게 새로운 영화를 만들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누구도 생각지 못했던 방향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어쩌면 영화의 역사가 곧 수많은 영향들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지면에서는 21세기의 관객에게 다소 낯선 이름일 수 있으나 동시대 감독들에게 여전히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영화감독과 그들의 대표작을 소개한다. 더 잘 알려진 영화감독들이 선망하는 감독과 영화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실었다.
씨네21
검색
<베이비 드라이버> 에드거 라이트와 <드라이버> 월터 힐, <덩케르크> 크리스토퍼 놀란과 <서부전선 이상없다> 루이스 마일스톤, <매혹당한 사람들> 소피아 코폴라와 돈 시겔, <애나벨: 인형의 주인> 데이비드 F. 샌드버그와 <더 헌팅> 로버트 와이즈, <스파이더맨: 홈커밍> 존 와츠와 <페리스의 해방> 존 휴스, 봉준호·구로사와 기요시 감독과 <보스턴 교살자> 리처드 플라이셔…
이어지는 기사
- [감독들의 감독들] 멋진 영화보다 좋은 영감은 없다 ① ~ ⑦
- [감독들의 감독들①] <드라이버> 월터 힐 - 도시의 서부극 마스터
- [감독들의 감독들②] <매혹당한 사람들> 돈 시겔 - 직선적인 표현력
- [감독들의 감독들③] <보스턴 교살자> 리처드 플라이셔 - 미지의 두려움에 카메라를
- [감독들의 감독들④] <더 헌팅> 로버트 와이즈 - 긴장감을 조율하다
- [감독들의 감독들⑤] <페리스의 해방> 존 휴스 - 신나잖아! 유쾌하잖아!
- [감독들의 감독들⑥] <서부전선 이상없다> 루이스 마일스톤 - 전쟁영화의 형식미학
- [감독들의 감독들⑦] 영화감독들이 영감을 얻는 법에 대한 몇 가지 진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
최신기사
-
[인터뷰] 배우의 역할은 국경 너머에도 있다 TCCF 포럼 참석한 네명의 대만 배우 - 에스더 리우, 커시 우, 가진동, JC 린
-
[인터뷰] ‘할리우드에는 더 많은 아시아계 프로듀서들이 필요하다’, TCCF 피칭워크숍 멘토로 대만 찾은 미야가와 에리코 <쇼군> 프로듀서
-
[기획] 대만 콘텐츠의 현주소, 아시아 영상산업의 허브로 거듭나는 TCCF - 김소미 기자의 TCCF, 대만문화콘텐츠페스티벌 방문기
-
[비평] 춤추는 몸 뒤의 포옹, <아노라> 환상을 파는 대신 인간의 물성을 보여주다
-
[비평] 돌에 맞으면 아프다, <아노라>가 미국 성 노동자를 다루는 방식
-
[기획] 깊이, 옆에서, 다르게 <아노라> 읽기 - 사회학자와 영화평론가가 <아노라>를 보는 시선
-
[인터뷰] ‘좁은 도시 속 넓은 사랑’, 서울국제프라이드영화제 개막작 <모두 다 잘될 거야> 레이 영 감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