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2]
[인터뷰] 조대영 광주 영화인, 비디오 수집가, “비디오는 기록물로서의 가치가 있다”
2023-04-07
글 : 송경원
사진 : 오계옥

- <원초적 비디오 본색> 전시는 어떻게 제안받았나.

= SBS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에 비디오 수집가로 출연한 적이 있다. ACC 시네마테크의 김지하 학예연구관이 그걸 보고 전시를 한번 해보자고 연락했다. 비디오를 모으기 시작한 지 20년 만에 전시가 열리는 건데 솔직히 이렇게 빨리 기회가 올지 몰랐다.

- 20년이 빠르다고 하는 걸 들으니 처음엔 어떤 마음으로 모으기 시작했는지 궁금하다.

= 모아야겠다고 결심한 시점은 비디오 가게들이 줄줄이 폐업하던 시기였다. 영화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봤을 때 비디오는 반드시 기록물로서 가치를 가질 거라고 예상했다. 광주 전남 지역에서 폐업하는 비디오 가게 80여 군데를 돌면서 박스째 비디오를 가져와 보관하기 시작했다. 중복되는 걸 정리하면서 모으다 보니 어느새 5만장이 넘었다.

- 비디오가 한창 나올 때가 아니라 산업적 효용이 다하고 사라지기 시작한 시점부터 모으기 시작했다는 점이 의미심장하다.

= 누군가 지나가는 말로 100년쯤 지나면 가치가 생길지도 모르겠다고 했을 때는 충격을 받았다. 방향이 틀리지는 않은데, 시간은 더 오래 걸릴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자 조금 힘이 빠졌다. 하지만 나중에는 그 말을 받아들이면서 오히려 각오를 다졌다. 설사 내 살아생전 빛을 보지 못해도 상관없다. 필요한 일이고, 언젠가 사료로서 중요한 가치를 지닐 거다. 세월을 새기는 작업이라고 해야 할까. 아카이빙을 한다는 건 그런 일이다. 20년 만에 첫 전시를 하게 된 게 예상보다 이르다는 건 그런 의미다.

- 비디오만의 매력이 있다면?

= 비디오테이프 한장에 한편의 영화가 온전히 담겨 있다는 점이다. 최근의 저장 매체처럼 엄청 많은 용량을 담아낼 순 없다. 그 점이 매력이다. 영화라는 물성 자체가 손에 잡히는 형태로 눈앞에 존재한다는 사실이 얼마나 기분 좋은가.

- 전시 준비에는 얼마나 걸렸나.

= 비디오를 모으기 시작할 때는 제안받고 준비하는 데 대략 3년이 걸렸다. 일단 최대한 모으자는 생각으로 일괄 구매해 보관한 거라 이번 기회를 통해 제대로 점검하고 리스트업해 2만7천여장을 선보였다. 감사하게도 관객 반응이 좋아 뿌듯하다. 원래 올해 2월까지 전시할 예정이었는데 반응이 좋아 6월까지 연장해 전시 중이다.

- 광주 지역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온 영화 운동가다. 1990년대부터 영화 동아리 ‘굿펠라스’를 설립해 지역 시네필 문화의 뿌리를 다져왔다.

= 방위병 시절이던 1991년 퇴근 후에 영화를 보며 이야기를 나누는 모임을 연 것이 시작이었다. 이후 강좌, 워크숍 등을 꾸준히 하다 보니 영화제까지 열게 됐다. 굿펠라스 시절부터 영화 토론 모임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인문학 강좌를 열고 책도 내고 있다. 생활에 대한 고민이 없는 건 아니지만 나를 성장시키고 내 영혼을 성숙하게 만들어준 것이 영화다. 그리고 나는 영화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태도를 배워온, 천생 영화인이다.

- 전시 후의 계획이 궁금하다.

= 당장은 비디오를 어떻게 보관할지 결정해야 한다. ACC를 비롯해 제안이 없는 건 아니지만 제대로 보관하고 소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중이다. 장기적 관점에서 아카이빙에 대한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 언젠가 영화사에 이렇게 좋은 고전영화가 많았다는 걸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싶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