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제60회 칸영화제 결산] <미스터 론리>의 하모니 코린 감독
2007-06-14
글 : 이쓰코 히라이 (프리랜서 영화 저널리스트)
“외로움이 나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파리 거리를 오가며 마이클 잭슨 복장을 하고 마이클 잭슨 춤을 추는 그는 외로운 남자다. 그의 삶을 진정으로 이해해주는 이는 어디에도 없다. 그러던 그에게 새로운 친구들이 생긴다. 어느 날 마릴린 먼로와 똑같은 차림을 한 여인이 그를 스코틀랜드의 어떤 마을로 데려간 것이다. 여기에는 교황, 영국 여왕, 링컨 대통령, 마돈나, 찰리 채플린, 셜리 템플(을 모사해 살아가는 사람들)이 살고 있다. 하모니 코린이 8년 만에 만든 <미스터 론리>의 설정은 코미디를 연상케 하지만, 그의 전작을 생각해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을 것이란 사실을 짐작할 수 있다. 고작 24살 때 <검모>(1997)로 충격적 데뷔를 했던 그는 이 영화에서 더욱 성숙한 내면을 드러낸다.

-칸에 와서 기분이 어떤가. 어제 첫 시사 이후로 잘 잤나.
=이 영화제에는 너무도 많은 에너지가 있기 때문에 잠을 잘 못 잤다. 그저 살아남을 수 있기만을 바랄 뿐이다. 미국에 돌아가면 잠을 잘 잘 수 있겠지.

-유명인사 모사(Impersonation) 아이디어는 어떻게 떠올린 것인가.
=나도 모르겠다. 그냥 흥미진진한 아이디어 같았다. 나는 자신만의 도덕률과 커뮤니티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에게 언제나 강박적인 매혹을 느낀다. 그리고 유명인사를 모사하는 사람들은 비주얼적으로도 흥미진진한 소재다. 그들이 전설적인 아이콘과 자신의 진짜 정체성 사이에서 노는 것이 흥미롭다.

-마이클 잭슨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 인물인가.
=사실 이 영화는 마이클에 관한 영화는 아니다. 그를 이용한 것은 마이클 잭슨이 유명인사 모사의 심벌 같은 존재이자 흥미로운 메타포이기 때문이다.

-당신 역시 누군가 다른 사람이 되고 싶었던 적이 있나.
=제임스 브라운처럼 춤을 잘 추는 사람이 되고 싶었던 적이 있다.

-최근작 <줄리앙 동키 보이>에서 무려 8년이 흘렀다. 그동안 당신의 여행은 어땠나.
=아주 거친 여행이었다. 지난 8년 동안 나는 영화를 만들 욕망을 모조리 잃었고, 삶은 매우 불행했다. 정말이지 다시는 영화를 만들지 않으리라 생각했다. 그냥 사라지고 싶었다. 다른 삶을 살고 싶었다.

-대체 그동안 뭘 했는가.
=정글에서 어부들과 함께 황금비늘을 가진 전설의 물고기를 찾아헤맸다. 세상에서 단 두명만이 그 물고기를 낚은 적이 있다더라. 하지만 아무리 헤매도 물고기를 찾을 수 없었고, 그래서 돌아왔다. 만약 물고기를 찾았다면 이 영화를 만들지도 않았겠지.

<미스터 론리>

-영화에서 디에고 루나는 “나는 세상의 목표를 찾는다”고 말한다. 당신에게 세상의 목표는 무엇인가.
=글쎄. 나는 나 자신에 대해 별로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러니 진정한 대답은 없을 것 같다. 나로서는 그냥 질문을 찾아내는 것을 즐길 뿐이다.

-론리(외로움)의 정의는 당신에게 무엇인가.
=론리. 단어의 발음이 참 좋지 않나. 외로움이 나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