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한국 청춘영화의 계보학] 왕년의 청춘스타들
2007-09-20
글 : 주성철

임예진

70년대의 문근영이라고 할 수 있을까? 앳된 외모에 티없이 맑은 심성, 임예진은 당대 최고의 청춘스타였다. 하지만 작품 수로 비교할 때 문근영은 전혀 그 상대가 되지 못한다. 김응천 감독의 <여고졸업반>(1975)을 시작으로 <진짜진짜 잊지마>(1975), <진짜진짜 미안해>(1976), <진짜진짜 좋아해>(1977) 등 ‘진짜진짜’ 시리즈물이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다. 당시 그의 단골 상대역은 바로 이덕화였는데, 언제나 청순한 소녀와 불량한 남학생이라는 구도를 형성했다. 이후 임예진은 <불>(1978)을 통해 성인연기에 도전했다.


이승현

당시 ‘진짜진짜’ 시리즈의 반대편에는 조흔파의 명랑소설을 1970년대에 맞게 각색한 석래명 감독의 ‘얄개’ 시리즈가 있었다. 특히 이승현 주연의 <고교얄개>(1977)는 당시로선 25만 관객 이상을 동원한 대박 영화였다. <얄개 행진곡>(1977), <고교 우량아>(1977) 등에서 그는 밤톨 모양 까까머리에다 특유의 또랑또랑한 목소리, 그리고 장난기 가득한 웃음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 모범생 김정훈과 과격한 진유영이 바로 얄개의 친구들이었다. 이후 하이틴영화가 쇠퇴기에 접어들면서 얄개 이미지를 빌려온 <대학얄개> <신입사원 얄개> 등을 내놓았지만 이전 같은 인기를 얻지는 못했다.


김정훈

청춘스타라고 칭하기 이전부터 김정훈은 <꼬마신랑> <꼬마신랑2> <돌아온 아기신랑> <꼬마검객> <꼬마아씨> 등을 통해 스타로 발돋움했다. 저 다섯편 모두 1970년 한해에 만들어진 영화니 그 인기를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한국영화 역사상 최초의 아역스타라고나 할까? 첫 번째 청소년 영화인 <고교얄개>를 시작으로 이승현, 진유영, 손창호 등과 함께 ‘얄개’ 시리즈의 또 다른 주인공이었다. 이 시기의 마지막 작품이라 할 수 있는 심우섭 감독의 <아니 벌써>(1979)에서는 이승현과 함께 노인 연기를 하기도 했다.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