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흥행의 제왕은 누구인가
2014-01-07
글 : 씨네21 취재팀
한국영화 기대작 총정리-<명량-회오리바다> <역린> 등 사극 붐 이는 가운데 <우는 남자> <패션왕> 등 두각
<역린>

2013년은 극장 총관객수 2억명을 돌파한 기념비적인 해였다. 개봉 일주일 만에 200만 관객을 돌파한, 그래서 입버릇처럼 얘기하던 ‘1천만 배우’를 넘어 ‘2천만 배우’를 내다보는 송강호의 <변호인>이 기세등등한 지금, 사실상 20 14년의 카운트다운은 일찌감치 시작됐다. 무엇보다 2014년 한국 영화계는 단연 사극의 해다. 최민식의 <명량-회오리바다>와 하정우, 강동원의 <군도: 민란의 시대> , 그리고 해양 블록버스터 <해적: 바다로 간 산적>이 격전을 벌일 여름은 그 어느 해보다 뜨거울 듯하다. ‘한국판 <와호장룡>’으로 불리는 <협녀: 칼의 기억>과 현빈이 정조로 복귀하는 궁중 스릴러 <역린>이 그 뒤를 잇는다. ‘스타’가 아닌 ‘배우’로서 새로운 전성기를 예고하고 있는 세 남자도 주목할 만하다. 이정재는 격투기 스타로 변신하는 <빅매치>를 비롯해 <무뢰한>과 <신세계2>도 검토 중이고, 정우성은 누아르영화 <신의 한 수>를 마무리하는 대로 <마담 뺑덕>에 출연하며, 장동건은 이정범 감독의 ‘제2의 <아저씨>’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우는 남자>를 맹촬영 중이다. 임권택 감독의 102번째 영화 <화장>, <투캅스>의 사극 버전으로 만들어질 강우석 감독의 <두 포졸> , 재벌 2세를 쫓는 형사(황정민)의 이야기를 그릴 류승완 감독의 <베테랑> 등 2 014년 역시 풍성한 수확을 기대해봄직하다.

한편, 그래픽 노블을 바탕으로 두 번째 할리우드영화 <카워드>를 만드는 김지운 감독, 이제 막 촬영을 시작한 <빅매치>의 최호 감독, 정우성의 격정 멜로 <마담 뺑덕>의 임필성 감독, 인기 웹툰 <패션왕>을 영화화하는 오기환 감독 등을 만났다. 그리고 꼼꼼한 2014년의 한국영화 개봉, 제작 지도를 더한다. 2014년 한국영화를 기대하는 당신을 위한 완벽 가이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