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지브리 애니메이션의 다른 색깔
2014-04-15
글 : 이주현
<가구야 공주 이야기> かぐや姫の物語 감독 다카하타 이사오 / 개봉예정 6월

미야자키 하야오와 함께 스튜디오 지브리를 떠받치고 있는 또 하나의 이름, 다카하타 이사오. <가구야 공주 이야기>는 <반딧불의 묘> <추억은 방울방울>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 <이웃집 야마다군>에 이어 다카하타 감독이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연출한 5번째 극장용 장편애니메이션이다. <이웃집 야마다군> 이후 무려 14년 만의 신작인 <가구야 공주 이야기>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설화로 전해지는 ‘다케토리 이야기’를 원작으로 한다. 대나무장수 할아버지가 대나무를 캐다 손바닥에 쏙 들어올 만한 크기의 여자아이를 발견해 집으로 데려온다.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아이에게 가구야라는 이름을 지어주는데, 이 신비로운 아이는 순식간에 절세미녀로 성장한다. 가구야의 미모는 금세 널리 소문이 나고, 장안의 명문가 자제 5명이 가구야에게 청혼을 한다. 급기야 나라의 황제까지 가구야의 마음을 사로잡으려 하지만 가구야가 지상에서 보낼 시간은 얼마 남지 않았다.

일본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이 옛날 옛적 이야기를 다카하타 감독은 왜 지금 영화로 만들려고 한 걸까. 니시무라 요시아키 프로듀서 역시 다카하타 감독에게 이같은 질문을 던졌다고 한다. 그러자 돌아온 대답은 “가구야 공주는 하고많은 별 중에 왜 지구를 택했을까. 공주는 지구에서 무슨 생각을 하며 살았을까. 가구야 공주가 범한 죄와 벌은 무엇일까, 이 질문에 답할 수 있겠느냐”였다고 한다. 다카하타 감독은 설화의 비밀을 풀고 싶었던 것 같다. 또한 가구야 공주라는 매력적인 여성 캐릭터를 새롭게 그려내고 싶었던 듯하다. 출발점이 달라서인지 <가구야 공주 이야기>는 그간 스튜디오 지브리가 선보인 작품들과는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선으로 표현된 그림체, 수채화풍의 영상은 <가구야 공주 이야기>를 더욱 신비롭고 아름답게 만든다. 거기에 히사이시 조의 음악도 빠질 수 없다. 거장의 여유와 깊이가 느껴지는 이 영화는 일본에서 지난해 11월 개봉했다.

빨간머리 앤부터 명탐정 코난까지

4월부터 8월까지, 개봉예정 해외 애니메이션 총정리

04/17 <빨간머리 앤: 네버엔딩 스토리> 1979년 <후지TV>에서 방영된 만화 시리즈를 극장판으로 만든 것. 2012년 국내 개봉한 <빨간머리 앤: 그린게이블로 가는 길>의 뒷이야기.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이 연출했다.

04/17 <오기와 악동들 더 무비> 고양이 ‘오기’와 악동 벌레 삼총사의 대결을 그린 프랑스 애니메이션. 150개국에서 방영된 <오기와 악동들> TV시리즈의 극장판.

05/01 <몬스터 왕국> 엄마를 구출하기 위해 몬스터 왕국으로 모험을 떠나는 꼬마 토끼 토토의 이야기. 개그맨 김준호가 몬스터 페더킹의 목소리를 연기한다.

05/01 <드래곤 기사단> 얼어붙은 드래곤 왕국을 되돌리기 위해 전설의 드래곤 기사들이 깨어난다는 내용의 스페인 애니메이션.

05/15 <쾌걸 조로리의 공룡알을 지켜라!> 일본의 인기 어린이 만화 <쾌걸 조로리> 시리즈의 극장판. 세계 최고의 장난꾸러기 조로리와 친구들의 모험담으로, 이번엔 바닷속에 빠진 공룡알을 찾으러 떠난다.

05/15 <극장판 헌터×헌터: 더 라스트 미션> 도가시 요시히로의 인기 소년 만화 <헌터×헌터>의 두 번째 극장판 애니메이션. 헌터들을 말살하기 위해 ‘어둠’이 움직이기 시작하고, 헌터협회의 진실이 드러난다.

06. <날아라! 호빵맨 극장판: 바나나섬을 되찾아줘!> 변해버린 바나나섬을 되살리기 위해 바나나산으로 향하는 호빵맨 일행의 이야기.

08. <명탐정 코난: 이차원의 저격수> 일본에서 4월19일 개봉하는 <명탐정 코난>의 극장판 18기. 높이 635m의 ‘벨 트리 타워’에서 발생한 저격 사건에 미 해군 특수부대 네이비실이 관련돼 있음이 밝혀진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